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

도벽 고치는 방법, 도벽치료

by 정보알리미v 2020. 7. 2.

도벽 고치는 방법, 도벽 치료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도벽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도벽은 타인의 물건을 반복적으로 훔치는 행위를 말하는데, 기본적으로 어린 자녀들의 모습을 통해 걱정과 우려로 도벽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유아, 청소년들에게 도벽은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분명히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도덕성을 관장하는 전두엽은 중학교 시절 왕성하게 자라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라면 분명하게 가르치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사춘기 시절 호기심이나 다른 여러 환경적 요인에 물건을 훔치는 행동이 일어날 수 있고 반복될 수 있습니다. 병적이나 아니냐에 대한 구분이 필요할 정도라면 아래의 내용을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또한 충동조절장애의 일환인 것인지 소아 우울의 모습인 건지, 심한 경우 품행 장애인 것인지도 감별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그럼 먼저, 도벽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벽 고치는 방법, 도벽 치료

도벽 뜻, 도벽이란?


병적 도벽(절도광)은 개인적으로 필요치도 않고, 금전적인 가치 때문도 아닌 물건들을 훔치고 싶은 충동을 억제하지 못해 물건을 훔치는 행위가 반복되는 질병입니다.

 

다른 충동조절장애와 비슷하게 훔치기 전에는 긴장 수준이 높아지다가 훔치고 나서는 만족감, 안도감과 긴장의 완화를 경험하는 행동을 반복할 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 죄책감과 잡힐 것에 대한 불안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건을 충동적으로 훔치기 때문에 미리 계획에 의한 범행은 아니며 단독으로 물건을 훔치게 됩니다. 훔친 물건이 목적이 아니라 훔치는 행위를 통한 만족이 목적이며 주로 여성에게 많고 생리와 연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물건의 필요가 아닌 감정의 문제로 행위 자체에 초점이 있는 것입니다. 행위를 통한 위안 등이 목적이고 행위를 통한 위안 등의 문제 해결이 안 될 때 불안하고 일상생활이 어렵다면 병적 도벽을 의심해야 하는 것입니다.

 

원인


원인으로는 뇌질환, 정신 지체가 관련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유전질환은 아니나 가족 중 정신과적 질환이 있다면 유전적 소인이 있을 수 있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한 심리학적 특성, 정신분석적으로 공격 욕이 있거나 가족의 죽음으로 인한 상실감, 이별, 중요한 관계의 결별 등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도벽 증상


• 개인적으로 필요치 않은 하찮은 물건을 훔칩니다.

• 대게 훔친 물건을 살 만한 돈을 가지고 있습니다.

• 훔친 물건은 버리거나 다시 제 자리에 몰래 갖다 놓기도 합니다.

• 미리 계획된 행동이 아닌 충동적 행동으로 언제나 혼자 저지르는 모습입니다.


• 훔치다 붙잡혀서 사회적 체면을 손상받지 않을까 하는 우려로 우울, 불안, 죄책감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 동반질환: 만성 우울, 신경성 식욕부진증, 과식 욕, 방화광(특히 여성에서) 등이 있습니다.

• 대부분 소매상에서 훔칩니다.

진단

 

자신과 타인의 이익을 위한 뚜렷한 동기가 없이 2회 이상의 절도행위가 있고 행동 전 강한 절도 욕과 행동 후 해소감을 느낄 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절도 행위가 분노나 복수에 의한 것은 아니어야 하며 망상이나 환각에 의한 행위도 아니어야 합니다.

경과/합병증

병적 도벽은 주로 사춘기 시절에 일반적으로 생깁니다. 아동기, 사춘기 시절에도 도벽이 있을 수 있는데 이 시절의 도벽이 모두 성인이 되어서 병적 도벽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전반적으로 예후는 좋은 편이며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양상입니다.


도벽 치료

 

도벽 치료는아직 확립된 치료는 없습니다. 하지만 도벽 치료에 대한 동기가 있으면 통찰적 정신치료가 도움이 되고 행동치료(체계적 탈감작, 혐오 요법)는 비록 치료 동기가 부족한 경우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도벽 치료는 행동치료 및 인지행동치료를 통한 행위 개선에 초점을 둡니다. 강화와 처벌 등을 통해 행동치료 요법을 개별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나 전문가의 도움으로 함께하는 것이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다수의 사례가 심리치료 병행했을 시 큰 도움을 받았다고 합니다.

 

SSRI 같은 약물 치료도 일부 환자에서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것인지, 잘 모르겠지만 상담은 받아야 봐야 할 것 같은 경우에는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료 및 상담을 받는 것이 최선입니다.

그러나 선입견 등 부담감이 당연히 있으니 우선적으로는 국가에서 정신건강 증진 및 예방을 위해 설립한 정신건강복지센터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거주지에 정신건강복지센터가 1개소 이상 있을 것이니 전화 상담 및 내소 상담을 실시하시기 바랍니다. 비용은 전액 무료입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