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

피해망상 증상, 치료방법 등

by 정보알리미v 2020. 7. 4.

피해망상 증상, 치료방법 등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피해망상에 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피해망상은 망상장애에서 피해형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조현병의 주 증상인 망상 중 하나를 말하기도 합니다.

 

피해망상 증상, 치료방법

 

먼저 조현병의 증상 중 피해망상을 살펴보면,


망상 delusion : 불합리하며 잘못된 생각 또는 신념, 정도가 약할 때(overvalued idea)를 말합니다.

 

피해망상(delusion of persecution) 또는 편집 망상(paranoid delusion)

 

- 누군가 자신을 해치려 한다는 망상이며 추적당하고 있다는 추적 망상, 감시 또는 관찰당하고 있다는 망상, 누군가 자신에게 독약을 먹였다는 피독 망상 등이 있습니다. 대개 자신의 증오, 공격성이 투사된 결과입니다.

 

그럼 이제는, 망상장애로서의 피해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망상장애의 개념


주된 증상이 망상인 장애입니다. 대개 그 망상은 단순하지만 괴이하지 않으며 인격 기능은 유지된 채 망상 내용에 적절한 감정을 동반합니다. 망상장애에서 나타나는 망상은 정교하게 체계화된 지속적인 망상으로, 피해적, 질투적, 과대적, 색정적, 신체적 망상 등의 내용을 갖고 있습니다.

망상 증상은 남녀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일시적이거나 간헐적일 수도 있고 일생동안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망상 체계의 주된 내용에 따라 DSM-IV에서는 색정형 erotomanic, 과대형 grandiose, 질투형 jealous(의처증, 의부증), 피해형 persecutory, 신체형 somatic, 복합형 mixed 및 비정형형 unspecified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망상장애의 원인


(1) 생물학적 원인

 

현재로서는 유전적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고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는 조현병이나 기분장애의 가족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망상장애 환자들은 극히 적은 정보만으로도 쉽게 결론에 도달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경향은 특히 정서적 자극에 대하여 심한 편입니다.

(2) 발달적 요인

 

특징은 부모와의 관계에서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거나 발전시키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또한 환자들 중에는 어린 시절 부모로부터 무엇이든 틀림없이 일을 해낼 것을 요구받거나 부모의 기대에 조금이라도 어긋난 일을 할 때마다 벌을 받으면서 성장한 경우가 많습니다.

 

 

망상장애 분류 중 피해형, 피해망상


피해형persecutory

 

가장 흔한 형태이며 어떤 사람 또는 다수의 관련된 사람들이 의도적으로 교묘하게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자기에게 피해를 주거나 자신을 악의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망상입니다.

 

 

진단기준


 

1) 망상장애

 

A. 괴이하지 않은 망상(예: 실제 생활에서 일어나는 상황, 즉 추적, 독물 중독, 감염, 타인으로부터의 사랑, 배우자 나 애인의 속임, 병에 걸림)들이 최소한 1개월간 있어야 합니다.

 

B. 조현병의 진단기준 A에 맞지 않아야 합니다.

 

주: 망상의 주제와 연관된다면 망상장애에서도 환촉이나 환취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C. 망상이나 그에 따른 영향으로 인한 것 말고는 전반적인 기능이 현저하게 저하되지 않고 행동이 뚜렷하게 이상하거나 괴이하지 않아야 합니다.

 

D. 만일 기분의 삽화가 망상과 함께 존재한다면 그 기분장애의 총기간은 망상장애의 기간에 비해 짧아야 합니다.

 

E. 이 장애가 물질이나 일반적 의학적 상태의 직접적인 생리적 영향에 의한 것이 아니어야 합니다.

 

다음을 명시하시오(주된 망상 주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피해형: 자신이 어떤 방법으로든 피해를 받고 있다는 망상들입니다.

 

감별진단

 

편집성 인격장애 환자는 항상 사람을 믿지 못하고 과민하나 망상은 없습니다. 망상형 조현병에서는 망상이 괴이하고 단편적이며 체계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환각은 그들의 망상과 관계가 있기도 하고 전혀 없기도 합니다.

 

 

피해망상 치료


가장 우선적이며 필수적인 치료는 약물치료입니다.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으로 인한 뇌기능의 장애이기 때문에, 상담, 재활치료 등은 선택사항이나 약물치료는 필수입니다.

무엇보다도 질환에 대한 인식을 향상해 꾸준히 약물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병 초기 2년 간은 꾸준히 약물 복용하며 치료에 집중했을 때 회복률이 매우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약물의 효과로는, 

 

-증상 감소

 

-입원기간 단축

 

-재발과 재입원의 감소

 

-재발 시에도 증상을 가볍게 해 줍니다.

 

 

환자의 가족으로 피해망상 시 대처하는 방법


 - 환자와 논쟁을 하지 않습니다.

 

 - 망상의 내용에 동의하지 않으며 틀리다고 이야기하지도 않습니다.

 

 - 망상의 내용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일상적인 다른 대화로 화제를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 망상의 내용보다는 감정에 대해 이야기해야 합니다.

 

   "망상의 내용이 사실인지 아닌지 나는 잘 모르겠지만, 정말 그렇게 느낀다면 정말 무섭겠구나."

 

오늘은 여기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해망상의 심리적 기저에는 자신을 보호하고자 하는 마음이 증상으로 발현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피해망상으로 인한 괴로움, 불안 등으로 고통스러워하고 힘들어 합니다. 꾸준한 약물치료가 효과적이고 주변의 관심과 지지를 충분히 호전될 수 있습니다. 

 

치료를 받지 않을 시 언론을 통해 접하게 되는 끔찍한 일, 자신을 방어하고자 하였으나 부적절한 공격적인 행동이 발현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약물치료를 꾸준히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