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

엘렉트라 콤플렉스 뜻, 원인, 대처방법은?

by 정보알리미v 2020. 7. 9.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엘렉트라 콤플렉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려고 합니다. 여아를 자녀를 둔 아빠가 한 번씩은 들어봤을 텐데요, "아빠랑 결혼할 거야"라는 말입니다. 이 말이 엘렉트라 콤플렉스와 연관이 있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엘렉트라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의 뜻


엘렉트라 콤플렉스란 만 3세~ 6세 여아들이 경험하며, 여아 아이들이 아빠를 그저 아빠로만 좋아하지 않고 이성적인 감정으로 좋아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또한 자신에게 아버지나 남성이 갖고 있는 성기가 없다는 사실을 알고 남성을 부러워하는 한편, 자신에게 남성 성기를 주지 않은 어머니를 원망하는 것을 말합니다.

 

프로이트는 자신의 정신분석이론에서 여아가 아버지라는 이성에 대해 성적인 애정과 접근하려는 욕망을 갖게 되어 동성의 부모와는 갈등을 경험하는 것이 엘렉트라 콤플렉스라고 말했습니다.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하는 여아는 아빠와 결혼을 할거야, 아빠랑 사랑에 빠질 거야 라는 말을 합니다. 처음에는 기분 좋고 당황스럽기도 하는데요, 대수롭지 않게 치부하기보다는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엘렉트라 콤플렉스의 현상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하는 여아는 아빠의 사랑을 독차지 해야 하는데, 엄마가 방해하고 있다고 느껴, 질투심, 분노 등을 느낍니다. 엄마가 아빠의 사랑을 뺏어 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미워하고 질투하게 되며, 심해질 경우 엄마랑 함께 있기 싫다고 이야기하고, 공격적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엄마와 아빠가 다정한 모습을 보인다거나 신체적인 접촉을 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부모는 무조건적으로 자녀의 편을 들어주기 보다는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행동이 지속되고 지나치다고 생각될 경우에는 심리적인 문제가 없는지 전문적인 상담을 받는 것도 필요합니다.

 

 

엘렉트라 콤플렉스의 원인


여아는 남자에게 있는 중요한 신체부위, 성기를 자신에게 주지 않은 엄마를 원망한다고 합니다. 정신분석이론의 창시자, 프로이트에 의하면 여아는 이 시기(남근기)를 지나면서 이런 선망을 가지기 때문에 같은 여자인 엄마를 미워하고 이성인 아빠를 좋아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이가 어린 나이에 이런 비정상적인 호감을 보이면 나중에 성인이 되어서 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든 아이가 그런 것은 아니며 자연스럽게 시간이 지나며 정상적인 사고와 행동을 보인다고 합니다. 아이의 행동을 면밀히 관찰하며 지속되고 지나칠 경우에만 전문적인 상담 및 치료를 고려하면 되고, 부모들의 지나친 걱정과 불안은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나이 차이가 심하게 나며 결혼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의 관계 속에서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무의식적으로 발현된 것이 아닌가 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어린 시절 채워지지 못하고 채울 수 없었던 사랑의 욕구가 성인 된 이후에 부모와 같은 성인을 가질 수 있는, 합법적인 방법이 나이 차이가 아주 많은 사람과 결혼한다는 것입니다. 

 

부모와 자식간의 자연스러운 애정표현은 건강하며 당연한 것입니다. 비정상적인 감정으로 사랑하는 경우에는 대수롭게 여기는 것이 아니라 면밀한 관찰이 필요한 것입니다. 자녀가 부모를 신뢰하고 의지하고, 떨어져 있기 싫어하는 등 자연스러운 행동이 아닌 또래 아이들에 비해 지나치거나 부적절한 언어와 행동이 보인다면 의심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프로이트가 리비도를 인간의 에너지를 너무 지나치게 성적으로만 해석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받았었지만, 아직까지도 그의 이론이 중시되고 사랑 받고 있는 것을 보면 대단한 사람이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됩니다. 특히 정신과 영역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정신분석학입니다. 오늘은 다소 이론적인 이야기를 많이 나눠 지루하지 않으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모쪼록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부족하지만 이 글을 클릭해주시고 함께 공부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