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뜻, 원인 등 총 정리!

by 정보알리미v 2020. 7. 9.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뜻, 원인, 대처방법 등 총 정리!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개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서 나오는 용어입니다.

프로이트는 체코슬로바키아의 태어난 그는 20세기의 사상가이자 신경과 의사로서 정신의학, 사회심리학, 문화인류학, 교육학, 범죄학, 문예비평 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정신분석의 창시자입니다. 1900년 이후 꿈, 착각, 혜학과 같은 정상 심리학까지 그 연구 영역을 확대하였습니다.

 

1. 정신분석이론의 전제

 

정신분석학은 다음 세 가지 전제를 토대로 출발합니다.

 

① 무의식이란 것이 존재합니다. 마음의 정상적․병적 기능 모두에서 무의식적 과정이 의식적 과정보다 더 중요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모든 심리현상은 우연한 것이 아니며, 모두 주로 무의식적 동기가 있습니다. 이를 정신 결정론 또는 정신 인과론이라고 하며, 인간이 오늘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행하느냐 하는 것은 모두가 다 과거에 경험했던 여러 가지 것의 영향을 받아 또는 그 때문에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② 인격의 구조는 자아, 이드,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③ 인간은 최소의 노력을 들여 최대의 효과, 즉 불쾌를 최소로 피하고 쾌락을 최대화하는 쪽으로 심리 작용을 나타냅니다. 이를 정신적 경제주의라 부릅니다.

 

④ 소아기 발달이 성숙에 중요합니다.

 

 

2. 정신분석의 기본 가설

 

우측 팔 마비나 공수증 같은 신경증의 증상들은 어떤 심적 손상(psychic trauma) 경험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보았고, 마음속 어딘가에 숨겨진 손상받았던 기억을 말해버림으로 치료가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프로이트는 여기서 비 의식의 존재를 발견하였고, 잊힌 기억을 말하게 하는 치료법을 개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다. 이것이 정신분석의 시작이었습니다.

 

프로이트는 환자의 과거 속에서 심리적 손상 사건을 찾는데 집중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후 이 심적 손상(psychic trauma) 경험이 반드시 실제 있었던 사건에서 유래하는 것이 아니며, 유년기의 환상을 현실적 경험인 것처럼 착각하고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인간의 보편적 정신기능의 핵심, 특히 정신적 갈등의 핵심이 인간의 판타지 속에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그러면서 프로이트는 1900년에 『꿈의 해석』이라는 기념비적 저술을 출판하였습니다).

 

 

실제 사건으로 기억하고 있지만 사실은 어린 시절의 욕망이었고, 이 욕망은 성적인 것이 많았습니다. 프로이트는 원인은, 환자의 내적 충동의 움직임, 충동의 시작과 변천, 그리고 이와 관련된 판타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주장하게 되었습니다. 프로이트의 관심은 외적 현실 사건으로부터 환자의 내면세계로 옮아가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인간의 정신현상에 대한 많은 발견이 가능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역사적으로 정신분석의 진정한 시작을 1887년으로 봅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란?


만 3세 ~ 6세의 남아가 엄마라는 이성에 대해 성적인 애정과 접근하려는 욕망을 갖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엄마를 손에 넣으려는, 또한 아빠에 대한 강한 반항심을 품고 있는 양가적인 심리를 받아들이는 상황을 말합니다.

 

 

프로이트가 말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남근기(생식기라고 불리며, 3세~6세에 해당됩니다.)


성기 부분이 성감대입니다. 남아는 어머니라는 이성에 대해 성적인 애정과 접근하려는 욕망을 갖게 되고(Oedipus complex), 여아는 아버지라는 이성에게 그러한 애정과 욕망을 갖게 되므로(Electra complex), 동성의 부모와는 갈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남아는 이 시기에 이르러 자신의 어머니에게 성적인 애착을 느끼고 아버지로부터 어머니를 쟁취하려는 애정 쟁탈을 하려고 시도한 나머지 아버지를 자신의 애정 경쟁자로서 적대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아버지는 유아 자신에 비해 엄청나게 우월하고 강력한 경쟁자이므로 자신을 해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이런 피해의식은 곧 자신의 성기를 잘라 버릴지도 모른다는 상상에 이르게 됩니다.

 

 

이런 공포는 곧 거세 불안을 거세당한 증거는 곧 여아에게 돌출된 성기가 없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남아는 자신의 거세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어머니에 대한 성적 욕망과 아버지에 대한 적개심을 억압하게 되는데, 이런 과정에서 아버지를 동일시하게 됩니다.

 

 

동일시 과정에서 아동은 부모의 생각, 가치, 태도 등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서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하고자 무의식적으로 노력하게 됩니다. 동일시란 곧 이런 무의식적인 노력입니다. 따라서 아동은 이성 부모에 대한 성적 욕구를 간접적으로 해결하며, 동성 부모로부터 공격이나 가해를 받을지도 모른다는 불안을 제거할 수 있는 것입니다.

 

 

동일시 과정에서 남아는 적절한 남성적 역할을 습득하게 되고, 여아는 여성적 특성과 역할을 습득하게 됩니다. 또한 부모의 도덕이나 윤리 등 가치체계를 자신의 것으로 수용하여 양심이나 자 아이상을 발달시켜가게 됩니다.

 

여아는 남아가 갖고 있는 남근을 못 가졌다는 사실을 깨닫고 열등의식이 비롯됩니다. 또한 남아에게 있는 남근이 자신에게는 없다는 점에서 남근을 부러워하는 envy)을 하게 됩니다. 남아는 자신의 몸에 성기가 있는 것을 알고 그 부분에 대한 자극을 가해 느끼는 쾌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고착현상이 일어나면 성격(phallic character)이 형성되는데, 적극적으로 나타나는 남근기 성격은 과시적이고 거만하며 공격적이고, 방종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소극적으로 나타나는 남근기 성격은 겸손하지만 대단히 오만한 것이 특징입니다. 남근기에 고착된 과장되고 경솔하며 야심적인 성격의 특성을 띄며 항상 자신의 강함과 남자다움을 나타내며, 남근기에 고착된 성인 여성은 성관계에 있어 순진하고 결백해 보이지만 난잡하고 유혹적이며 경박한 기질을 나타냅니다. 이 시기에 complex를 해결하지 못하면 남성의 성적 무기력, 여성의 불감증을 초래합니다. 부부 사이가 좋아야 complex가 해결됩니다.

 

즉, 남근기의 중요 갈등의 초점은 이성의 부모에게 느끼는 근친상간의 욕구로 이 감정을 들은 후의 성격 발달이나 적응을 좌우하는 강력한 결정요인이 됩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로서 부모에 대한 동일시로 콤플렉스 해결을 합니다. 초자아 발달의 시기로 부모가 경직되거나 비현실적인 도덕기준을 가르치면 아동은 자신의 충동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게 되고, 이는 후에 경직, 심한 갈등, 낮은 자존감, 자기 비난 등으로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신분석치료도 정신과에서는 사랑받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학부때에는 프로이트의 모든 이론이 공감되어 지지는 않고 별로인 것 같다는 생각이 많았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돌이켜 보면 참 대단한 이론인 것을 깨닫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 함께한 공부를 통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