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

정신건강복지센터 이용방법

by 정보알리미v 2020. 6. 8.

 정신건강복지센터 이용방법

정신건강복지센터 이용방법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서울의 경우 강남구, 서초구 등 각 구마다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있고,

시의 경우에는 최소 1개 이상씩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있습니다.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시가 광역시 등으로 규모가 있으면 지역별로 있으며, 그렇지 않다면 1개가 있을 겁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는 국가에서 정신건강복지법에 의해 설치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국민들의 정신건강 예방 및 증진을 위한 공기관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다만 위탁운영을 민간 병원, 대학, 공공 병원 등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필요성

2016년 정신질환실태 역학조사의 주요 내용을 보면 주요 17개 정신질환에 대해 조사된 정신질환 평생 유병율은 25.4%로 성인 4명 중 1명이 평생 한번 이상 정신건강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정신질환자 중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이용하면 1년 동안 재발하여 다시 입원하지 않을 확률은 80%라고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및 안정적인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센터를 반드시 등록하여 이용하여야 합니다.

 

이용실태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정신건강문제로 전문가와 상의한 적이 있는 경우가 전체의 9.6%입니다. 미국의 정신건강서비스 이용은 43%, 캐나다, 호주의 경우 각 46%, 35%로 우리나라와는 높은 차이를 보입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정신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외래치료 및 약물치료 필요 여부 등을 상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신건강전문요원들이 상주하고 있어 이분들께도 상담이 가능합니다.

 

나의 문제가 정기적인 상담만으로 괜찮은지, 외래치료 등을 받아야 하는지 알려주실 겁니다. 전화 또는 내소 상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센터에서의 상담기록은 의료기록에 남지 않습니다. 센터 자체 기록에는 있을 수 있으나 의료기록, 의무기록이 아니기 때문에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정신건강 문제로 고민이 되시는 분들은 먼저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상담 및 검사를 받아 보시면서 기록이나 편견에 대한 걱정, 불안 해소하시기 바랍니다.

이용료는 전액 무료 입니다.

정신건강문제로 고통받고 계신 분들은 걱정하지 마시고 가까운 정신건강복지센터를 꼭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전화
정신건강상담전화 1577-0119
보건복지상담 182

서울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연락처

 

추천 포스팅 안내

 

2020/06/25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및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이라는 주제로 함께 이야기 ��

mhsw.tistory.com

2020/06/27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1. 정신건강 문제 증가 포스트코로나 시�

mhsw.tistory.com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