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방법, 취득 과정 안내

by 정보알리미v 2020. 6. 13.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방법, 취득 과정 안내


사회복지사 중 정신과에서 일하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방법, 취득 과정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출발점은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신 이후입니다.

취득 과정은

1.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취득
2. 정신건강사회복지사 2급 수련
3. 정신건강사회복지사 2급 취득

 


정신건강사회복지사는 2급과 1급이 있습니다.

정신건강사회복지사 1급이 가장 높은 등급이며, 바로 사회복지대학원까지 이수 후 1급 수련을 받으실 수 있으나 보통 아니 99%는 2급 수련을 받습니다.

1급 수련생을 받는 수련기관도 거의 전무하고 보통 1급 수련을 안 받기 때문에 수련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2급 수련을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2급 수련을 받기로 하신 분들은 연말부터 2월까지 보건복지부가 정한 수련기관의 공고를 본 후 지원하여 수련을 3월부터 시작합니다.

수련 공고 확인은 국립정신건강센터의 정신건강전문요원 배너 클릭 또는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사협회 전문가 모집 란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련은 10개월 간 수련기관에서의 수련을 하고 2개월은 교환 수련을 합니다. 병원은 지역사회기관으로, 지역사회 기관은 병원으로 교환수련을 갑니다. 서로 협약을 맺은 기관끼리 교환수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련과정 중 수련 과제가 주어지는데 수련 과제는 환자 개별 면담, 집단프로그램 진행, 직업재활 등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며 완료 시에는 두꺼운 책 분량이 됩니다.

수련 종료 시점에는 필기와 구술시험이 있습니다.
제대로 수련과정을 수행하였고, 공부를 하시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불합격 시 한 차례의 재시험 제도도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 합격율도 점차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전문성 강화를 위해 더욱 시험 난이도를 높이는 모습입니다.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시험도 정신건강복지법 체제에서 객관적이고 전문성을 확립하기 위해 강화하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무조건적으로 겁을 먹고 도전하지 않기 보다는 성실하게 수련과정을 임한다면 반드시 취득할 수 있으니 여러 요건들을 살펴보고 도전해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