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이점 3가지

by 정보알리미v 2020. 6. 5.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이점 3가지

 

안녕하세요? 정신건강사회복지사입니다.

저는 2020년 올해로 8년 차이며 의료기관에서 정신건강사회복지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클릭하신 분들은 아무래도 사회복지를 전공하고 있는 학생분들 중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이미 현장에서 사회복지사로 일하고 계신 분들 중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관심이 있어 들어오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이점 3가지"라는 주제로 여러분들과 이야기 나누려고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1년 이라는 수련을 수료할 가치가 있을까?' 고민을 많이 하실 것 같습니다.


저는 '1년이라는 수련과정을 거친 후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되셔도 된다'라고 보는 입장이라
'수련 이점 3가지 '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첫 번째 이유, 국가자격증

사회복지사가 일하는 영역이 많이 있는데요 수많은 영역 중 민간 자격증이 아닌 국가가 인정하는 자격증은 얼마 전까지 해도... 정신건강사회복지사뿐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의료사회복지사, 학교 사회복지사,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이 세 가지 자격증만이 보건복지부에서, 국가에서 인정하고 있는 전문 사회복지사입니다.

 

국가자격증

두 번째, 확장되고 있는 일터와 일자리

정신건강 문제가 계속해서 대두되고 있어 정신건강 전문가를 찾는 곳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병원, 센터 둘 중 하나였으나 현재는 선택지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센터도 자살예방센터,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가 생겨났고, 최근에는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국가트라우마센터, 정신건강트라우센터 등도 생겼습니다.
앞으로도 정신건강 관련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확장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늘어나는 일터뿐 아니라 일자리도 항상 있는 편입니다. 정신건강문제가 대두되다 보니 국가 예산이 늘어나서 각 기관에서 뽑은 인력이 늘어나고 있으며, 어느 일자리나 마찬가지로 여성분들이 많이 종사하는 곳은 육아, 출산으로 인해 경력단절이 되곤 합니다.

정신건강 영역에서도 육아나 출산 등으로 퇴사하는 분들이 있어 많은 수련생들이 배출되고 있음에도 계속해서 일자리가 있고 순환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경단 후에도 전문 자격증(정신건강전문요원 -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을 취득하고 있기에 쉽게 재취업하실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안정성

 

앞서 이야기했던 확장되고 있는 일터와 이어지는데요, 확장되는 일터가 민간기관에서 만드는 것이 아닌 국가에서 만드는 곳들입니다. 비록 국가가 만들었으나 위탁운영을 주로 하고 있죠. 그렇다 하더라도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예산이 민간 자본이 아닌 국가 자본으로 운영되니까요.

뿐만 아니라 진출 가능한 시장 가운데서도 안정적인 일자리들이 많습니다. 병원 같은 경우도 민간 병원이 있지만 공공병원도 많이 있어 안정적인 일자리임이 분명합니다.

또한 군대에서도 군사회 복지사를 뽑는데 정신건강전문요원을 우대합니다.
이곳은 정규직으로 뽑지 않으나 무기 계약직으로 뽑더라고요. 군인 신분이 아니지만 군장병들의 정신건강을 위한 전문가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일자리가 보장될 겁니다. 다만 접근성의 단점이 있을 수 있을 겁니다.

또 법무부,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도 정신건강사회복지사를 뽑습니다. 이곳들은 공무원 신분입니다. 따로 공무원 시험을 보지 않고 경력직으로 면접만으로 뽑습니다. 법무부는 따로 시험을 봐서 낮은 경력으로도 지원할 수 있으나 보통은 경력 이직을 선호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이점 3가지"를 살펴봤는데요

모든 내용이 100%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나 그래도 참고하시는 자료로는 활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에 도움이 될만한 전자책입니다.

 

www.upaper.net/mentalhealthsocial/1130885

 

mentalhealthsocial 페이퍼

 

www.upaper.net

 

정신건강사회복지사 관련 도움이 될만한 포스팅입니다.

 

2020/06/11 - [정신건강의 모든 것/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모든 것] -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기관 선정 : 어디로 하는게 좋을까요?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기관 선정 : 어디로 하는게 좋을까요?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기관 선정 : 어디로 하는 게 좋을까요? 오늘은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수련기관은 어디에서 하는게 좋을까요?"라는 주제로 이야기 나누고자

mhsw.tistory.com

2020/06/05 - [정신건강의 모든 것/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모든 것] -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연봉, 급여, 실수령액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연봉, 급여, 실수령액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연봉, 급여, 실수령액 안녕하세요? 정신건강스토리입니다. 저는 2020년 올해로 8년차이며 의료기관에서 정신건강사회복지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클릭하신 분들은 아

mhsw.tistory.com

2020/06/06 - [정신건강의 모든 것/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모든 것] -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방법 3가지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방법 3가지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방법 3가지 안녕하세요? 정신건강사회복지사입니다. 저는 2020년 현재 의료기관에서 종사하고 있는 8년 차 정신건강사회복지사입니다. 오늘은 정신건강사회복지사 ��

mhsw.tistory.com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