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알코올의존

알콜중독 테스트 자가진단, AUDIT - K 검사

by 정보알리미v 2020. 6. 12.

알콜중독 테스트 자가진단, AUDIT - K 검사

 

안녕하세요? 친절한 정신건강사회복지사입니다. 저는 2020년 현재, 의료기관에서 8년째 종사하고 있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입니다.

 

요즘 술 문제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워낙 우리나라가 술 문화에 관대하다 보니

술로 인한 문제, 고통, 어려움 등이 상당히 많습니다.

 

어느 전문가에 말해 의하면 최대치로 봤을 때 우리나라 가정 중 25%가 술 문제로 고통받고 있다고 무방하다고 발언한 적도 있습니다.

 

 

오늘은 알코올 중독 테스트 자가진단을 통해 스스로 평가해보고 필요시에는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알코올 중독의 특징 4가지


 1) 술의 양이 이전보다 늘어야만 술의 효과를 느끼는 내성, 술을 먹지 않았을 시 불안, 식은땀은 신체적 불편한 현상이 나타나는 금단현상이 나타납니다.

 

 2) 딱 한잔만 하기로 마음먹었으나 조절이 안되어 2차, 3차까지 가게 되는 등 후회할 만한 일이 생기도 이러한 일이 반복되어 나타납니다.

 

 3) 알코올 의존으로 입원 치료 후 1년 안에 재입원했던 경우는 87%나 되는 등, 재발의 위험성이 매우 높습니다.

 

 

 4) 70세 되었을 때 알코올 의존자들의 모습은 어떨지 20년 간 추적한 미국 연구에 의하면, 알코올 의존자들은 70세가 되었을 때, 술을 끊었거나 또는 죽었거나 둘 중 하나의 모습이었습니다.

 

 

2. 알코올 중독의 결과


 

⑴ 생리적 현상

 

① 금단 시 심한 사지의 떨림, 환각, 경련 발작, 섬망 상태 등의 각종 금단증상

 

② 내성의 증가로 음주량 및 기간 경과

 

③ 때로 나타나는 기억상실 (음주로 인한)

 

⑵ 임상경과

 

만성적인 음주로 인하여 병발되는 각종 신체질환 (간장, 소화기계, 혈액질환, 영양실조, 비타민 결핍, 대사장애, 감각기 장애)

 

 

⑶ 심리적 소견

 

- 반복되는 음주로 인하여 결국은 자기 후회에 휘말리게 되고, 자존심의 저하를 가져오며, 이것은 다시 술을 마시게 만드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 상습 음주를 하면 결국 가정, 직업, 사회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고 자신의 음주를 통제하지 못하게 된다.

 

⑷ 생물학적 결과 : 외과 간에 비가역적 조직 손상을 받는다.

 

⑸ 가족 및 사회적 결과 : 폭력, 별거, 이혼, 교통사고, 범죄, 자살 등이 발생한다.

 

3. 알코올 중독 테스트 자가진단


 

1) 자신과 술 마시는 사람들이 자신과 술 마시는 것을 자꾸 피한다.

 

2) 가족들이 제발 술좀 끊으라고 이야기한다.

 

3) 술 마신 후 다음날 후회하는 일이 잦았다.

 

4) 술을 먹고 필름을 끊겼는데 힌트를 줘도 기억이 나지 않는다.

 

정확한 진단은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네 가지 중 2가지 이상이 해당이 된다면,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에서 전문가와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진료기록이 전혀 남지 않으며 정신건강전문요원에게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확실하게 평가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가에서 만든 시설로 비용은 전액 무료입니다.

 

또한 AUDT-K 척도 지를 통해 알코올 중독 테스트 자가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검사지를 통해 일정 점수를 넘으면 알코올 중독의 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 전문 척도 검사지 활용)

 

알코올중독 테스트 자가진단

 

채점 방법 및 해석지침

 

저위험 음주 0~7점

 

고위험 음주 8~15점 여성과 65세 이상 노인은 7점을 절단점으로 합니다.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의뢰 및 상담이 필요합니다.

 

알코올 남용 16~19점

반드시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상담 또는 정신과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알코올 의존 20점 이상

반드시 정신과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추천 포스팅 안내

 

2020/06/25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및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이라는 주제로 함께 이야기 ��

mhsw.tistory.com

2020/06/16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2월 중순 이후부터 코로나가 실제적으로 체감되기 시작했습니다. 어느덧 6월이 되었��

mhsw.tistory.com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