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

조현병 증상, 원인, 특징, 치료법 등 총정리

by 정보알리미v 2020. 6. 13.

조현병 증상, 원인, 특징, 치료법 등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현병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조현병의 증상, 원인, 치료방법 등 전반적인 사안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조현병 증상, 원인, 치료법 등 총정리

◆ 역사적 고찰


하나의 독립된 질환으로서 기술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이후부터 프랑스의 B.A. Morel은 demence precoce라는 용어를 처음 기술하면서 이병은 노인성 치매와 달리 어린 나이에 발병하여 급격히 바보처럼 되어버리는 정신병이라고 설명하였다. 이후 3명의 대표적인 정신의학자에 의하여 현대 정신분열병의 용어, 증상론, 진단기준의 기초개념이 형성 발전됨.

 

◆ 조현병의 역학


- 전 세계적으로 정신분열병의 평생 유병률은 인구의 약 1%로서 흔한 정신병의 하나임. 국제적 연구에 의하면 정신분열병의 유병률과 발병률은 서양과 동양,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등 지역, 인구, 문화적 특성에 관계없이 대체로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다.

 

- 발병률이 가장 높은 연령층은 젊은이들로서 남자의 경우 15~24세, 여자는 25세~34세로서 남자가 다소 일찍 발병함. 드물지만 45세 이후에 발병하는 이른바 후기 발병 정신분열병도 보고되고 있다.

 

- 치료반응과 예후는 남자보다 여자가 좋다.

 

- 사회문화적 변수로 사회경제적 상태가 있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최하위 계층의 정신분열병 발병률이 높다.

 

- 사회적 스트레스가 발병 자체나 증상의 악화와 관련되는 것은 사실인 것 같다.

 

- 개발도상국이 선진국보다 정신분열병의 경과와 결과가 양호하다는 보고가 있는데 이는 개발도상국가들의 전통적인 사회구조가 선진국보다 환자에게 더 많은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고 생산 활동과 사회화 면에서 환자들에게 생산성과 효율성을 덜 요구하기 때문인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자살률은 약 10%이다.

◆ 조현병의 원인


어느 한 원인에 의해 발병하기보다는 복합적 요인이다.

 

◆ 신경생화학 이상 도파민 가설, 세로토닌 가설, 글루타메이트 가설이 있다.

 

◆ 유전적요인- 환자의 부모 6%, 부모 중 한 사람이 정신분열병일 경우 8~18%, 양친이 모두 환자일 경우 35~45%이다.

 

또한 쌍둥이 일란성 50%, 이란성 12~14% 이는 유전적 요인이 있음을 시사하나 유전적 요인뿐 아니라 환경적 요인 또한 중요한 원인임을 시사한다.

 

◆ 자살율 50% 시도, 10% 자살 사망


전구증상은 대개 조용하고 수동적이며 내성적이다. 친구가 적고 집단활동을 피하고 social withdraw 영화, TV, 음악 등을 즐기는 편이다.

 

초기 증상으로 논리에 맞지 않는 신체증상을 표현하는 수도 많고 학교, 직장 혹은 사회적 활동의 기능이 위축된다. 흔히 발병 전에 주위 사람들은 그가 뭔가 변했다는 인상을 받는다.

◆ 조현병의 임상 유형


 

(1) 편집형 paranoid

 

다른 유형들보다 늦게, 30대 전후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음. 교육을 많이 받은 층에서 호발 한다. 망상이나 환청이 주된 특징이며 혼란스러운 말이나 행동, 둔마 된 정동은 두드러지지 않다.

 

망상은 주로 관계망상, 피해망상, 과대망상이 많으나 건강 염려성 망상, 우울 망상, 애정 망상 등도 나타남. 이들은 상대방에게 긴장되어 있고 의심이 많고 숨기는 것이 많다는 인상을 주고 때로는 상대방에게 적대적이고 공격적일 수도 있다. 다른 아형보다 퇴행이 덜 일어나고 예후가 좋다.

 

(2) 혼란형 disorganized

 

대개 어린 나이에 즉 25세 이전, 특히 사춘기 전후에 서서 발병하며 때때로는 아급성으로 발병하기도 한다.

사고와 감정의 혼란, 인격의 황폐와 퇴행이 가장 심한 유형. 행동은 원시적이고 충동적이며 의미 없는 웃음이나 얼굴 찡그림 등이 특징이다.

환각이나 망상은 망상형과 달리 체계화되어 있지 않고 지리멸렬하다. 망상의 내용이 다양하고 수시로 변하며 기이하다. 연상의 와해가 두드러져 지리멸렬한 사고, 신어증, 말비빔 등 나타난다.

 

초기에는 정동 반응이 매우 부적절하고 예측할 수 없으며 충동적이고 공격적이지만 점차 감정의 둔마, 사회적 철퇴와 자폐적 양상, 퇴행이 심해진다. 망상형에 비하여 가족력이 높고 병전 적응과 예후도 좋지 않다.

 

(3) 긴장형 catatonic

 

15~25세에 호발 하며 대개 정신적 외상 후 급성으로 발병한다. 최근 이 유형의 환자는 줄어들고 있다. 극심한 정신운동장애 psychomotor disturbance가 특징이며 혼미 stupor와 흥분 excitement상태가 단독으로 또는 교대로 나타난다.

 

(4) 미분 화형 undifferentiated

 

조현병의 진단기준은 만족시키지만 편집, 혼란형 혹은 긴장형의 어느 한 아형의 진단기준을 만족시키지 않는 경우에 미분 화형이라고 한다.

 

(5) 잔류형 reidual

 

잔류형은 조현병의 급성 활동성 증상이 회복되어 정신병적 증상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 즉 지속적으로 조현병을 시사하는 증상이 존재하지만 다른 아형의 진단기준을 만족시키기에는 증상의 활성이나 뚜렷함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를 말한다.

 

그러나 사회적 철퇴, 감정의 둔마 및 부적절성, 다소 괴이한 행동, 비논리적 사고, 사회적 고립 등은 남아 있다. 망상, 환청이 여전히 있을 수 있으나 심하지 않고 강한 감정 반응이 동반되지 않다.

 

(7) 기타 비전형적 아형

 

분열정동형 schizoaffective type은 조현병의 증상과 정동장애의 증상이 공존하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조현병보다는 예후가 좋고 갑자기 발병하여 빨리 회복되고 기능의 저하가 별로 없으며, lithium에 잘 반응하고 가족력상 조현병보다는 정동장애가 많다.

 

◆ 조현병 진단기준


 

A. 특징적 증상 : 다음의 증상 중 2개(또는 이상), 1개월의 기간(혹은 성공적으로 치료되었을 경우는 그 이하) 중에 의미 있는 기간 동안 각 증상이 존재해야 한다.

 

1) 망상

2) 환각

3) 혼란스러운 언어(ex 빈번한 일탈이나 지리멸렬)

4) 전반적으로 혼란스러운 혹은 긴장성 행동

5) 음성증상, 즉 감정적 둔마, 무언증 혹은 의욕이 없다

 

주: 망상이 기이한 것이거나, 환각이 환자의 행동이나 사고에 대해 계속 언급하는 목소리, 혹은 두 사람 이상이 서로 대화하는 목소리일 경우에는 진단기준 A의 증상 중에서 하나만 해당돼도 된다.

 

B. 사회적/직업적 기능장애 : 장애가 발생한 이후로 상당기간 동안 직업, 대인관계, 개인관리 같은 주요한 영역의 기능이 발병 전 수준보다 현저히 저하된다.

 

C. 기간: 질병의 계속적인 징후가 최소 6개월 이상, 6개월 기간에는 진단기준 A를 만족시키는 기간이 최소 1개월 이상 포함되어야 한다.

 

D. 분열정동장애와 기분장애의 배제 : 분열정동장애와 정신병적 양상을 동반한 기분장애는 배제해야 하는데, 그 근거는 다음 중 하나이다.

1) 이병의 활성기에 주요 우울증, 조증, 혹은 혼합형의 삽화가 동시에 나타나지 않는다.

2) 이 병의 활성기에 기분장애의 삽화가 나타난다면, 기분장애의 총기간이 이 병의 활성기 및 잔류기의 기간에 비하여 짧다.

 

E. 물질/일반적 의학적 상태로 인한 질병의 배제 : 이 장애가 물질이나 전반적 신체상태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로 인한 것이 아니어야 한다.

 

F. 전반적 발달장애와의 관계 : 자폐장애나 다른 전반적 발달장애의 병력이 있거나 현저한 망상이나 환각이 1개월 이상 존재할 경우에만 정신분열병의 중복진단이 가능하다.

 

 

편집형

A. 하나 혹은 하나 이상의 망상이나 빈번한 환각에 사로잡혀있다.

B. 다음 증상 중 어떠한 것도 현저해서는 안됨: 혼란스러운 언어, 혼란스러운 혹은 긴장된 행동, 둔마 된 부적절한 정동이다.

 

혼란형

A. 다음 증상 모두 현저해야 함: 혼란스러운 언어, 혼란스러운 행동, 둔마 된 혹은 부적절한 정동이다

B. 긴장형의 진단기준에 맞지 않아야 한다.

 

긴장형

다음의 임상양상 중 적어도 2개 이상이 주로 나타나는 정신분열병의 한 형태

1) 강경증(납굴증 포함)이나 혼미한 상태로 확인되는 운동의 정지 상태이다

2) 지나친 운동 활동성(이것은 목적이 없음이 명백해야 하고 외부의 자극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3) 극도의 거절증 또는 무언증이 나타난다.

4) 괴이한 의도적 움직임이나 자세, 상동 행동, 현저한 매너리즘 혹은 현저히 얼굴을 찌푸리는 행동이 나타난다.

5) 반향 언어 혹은 반향 행동이 있다.

 

미분 화형

조현병의 진단기준 A의 증상은 있으나 망상형, 혼란형, 진단형의 기준에 맞지 않는 한 형태를 말한다.

 

잔류형

다음의 진단기준을 만족하는 정신분열병의 한 형태

A. 현저한 망상, 환각, 혼란스러운 언어, 전반적으로 혼란스러운 또는 긴장성 행동이 없어야 한다.

B. 음성증상이 있거나, 정신분열병의 진단기준 A에 열거된 증상이 덜 심한 정도로 2개 이상 있는 것으로 장애가 계속되는 증거가 있어야 한다.

 

◆ 조현병의 감별진단 


DSM-IV에서는 조현병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비슷한 증상이 6개월 이하의 기간 동안만 지속되었다면 정신분열 병형 장애 schizophreniform disorder로 진단한다.

 

1일 이상 1개월 이내이면 단기 정신병적 장애 brief psychotic disorder로 진단한다.

 

A의 증상 중 2가지 이상이 동시에 적어도 1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함. 하지만 치료해서 증상이 1개월 이내에 소실되었을 경우 의사가 판단하여 진단 내릴 수 있다.

 

1) 기분장애 

정신병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 많은 젊은 사람들은 그 경험들에 대해 두려움, 근심, 슬픔으로 반응함. 기분장애에서 에너지와 흥미의 상실 증상은 정신분열 병적 무의욕증 및 무쾌감증 또는 기분장애 증후군 때문일 수 있다.

 

양극성 장애의 조증과 긴장형 정신분열병과의 감별진단이 어려울 때도 있다. 그러나 조증의 행동이나 언어는 주의 산만하고 주위 환경의 지배를 많이 받지만 긴장형 정신분열병의 언동은 예측할 수 없고 무의미하여 이해하기 어렵고 언어 내용도 지리멸렬하다는 차이가 있다.

 

2) 망상장애

 

편집형(또는 망상형) 정신분열병과 망상(편집) 장애와의 감별진단이 문제가 되는데, 편집형 조현병의 증상 역시 망상장애와 마찬가지로 피해망상 및 과대망상이 주증상이지만 그 밖에도 조현병의 진단기준에 부합되는 여러 증상을 쉽게 볼 수 있다.

 

조현병은 정신과 질환 중 재발의 위험성이 큰 질환 중 하나 입니다. 약물치료를 꾸준히 이행함으로 증상완화 및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약에 대한 불편감이 있을 때에는 주치의와 상의 후 약물을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절대 임의로 약을 중단하거나 끊거나, 골라서 먹는 등의 행위는 해서는 안됩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