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

거식증 초기증상, 원인, 치료 등 총정리

by 정보알리미v 2020. 6. 15.

거식증 초기 증상, 원인, 치료 등 총정리


안녕하세요? 친절한 정신건강사회복지사입니다. 필자는 의료기관에서 일하고 있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입니다. 이 글을 클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거식증 초기 증상 원인 치료 등 전반적인 사안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거식증


섭식 장애는 대표적으로 신경성 식욕부진 증인 거식증과 신경성 대식증인 폭식증이 있습니다.


거식증은 체중감소를 특징으로 하며 체중이 느는 것에 대한 극도의 공포를 보이고 본인의 체중, 체형에 대해 왜곡된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폭식증은 음식에 대한 자제력을 잃고 지속적이고 잦은 폭식을 하며 폭식 후에는 의도적으로 구토와 설사를 일으킵니다.

거식증과 폭식증의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질병의 전체 증상이 아닌 일부 증상만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



섭식 장애의 원인은 생물학적, 사회적, 심리학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유전적 요인과 식욕 및 포만감에 관여하는 물질의 변화, 신경전달물질 등 뇌의 기능적 이상, 뇌의 구조적 이상 등이 있습니다.

사회적 요인으로는 날씬함을 강조하는 사회적 압력, 체중이나 체형에 대한 압력이 있습니다.

심리학적 요인으로는 낮은 자존감, 충동조절의 어려움 등이 원인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증상



거식증의 경우 살을 빼려는 지속적인 행동, 체중 감소, 음식 및 체중과 연관된 부적절한 집착, 음식을 다루는 기이한 행동, 살이 찌는 것에 대한 강한 두려움, 무월경, 탈모 등이 주요 증상입니다. 


폭식증의 경우 폭식 후에 체중 증가를 두려워하여 목구멍에 손가락을 넣어 구토를 유발하거나, 설사약, 관장약, 이뇨제 등을 남용합니다.

진단/검사



미국 정신의학회의 정신장애 진단통계 편람의 진단 기준에 따르면 거식증은 연령이나 키에 비해 최소한의 정상체중을 유지하기를 거부하고, 표준체중 이하인데도 체중 증가나 비만에 대한 지나친 두려움이 있으며, 자신의 체중과 체형을 보는 방식이 왜곡되고, 월경이 시작된 여성이 적어도 3회 이상 연속적으로 월경이 없는 증상을 모두 보이는 경우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폭식증의 진단기준은 한 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빨리 섭취하거나 통제력이 부족한 반복되는 폭식, 체중감소를 막기 위해 구토하거나 하제 등의 약을 사용하는 행동, 최소한 3개월 동안 1주에 평균 두 번 폭식부적절한 보상행동 발생, 신체형과 체중에 대한 지나친 관심이 있는 경우입니다.

그 외 체중 변화나 식욕 변화 등을 일으킬 수 있는 다른 질환이 있는지 확인하여야 하며 정신과적 상담과 검사를 통해 다른 신경정신과 질환과의 감별을 시행해야 합니다.

 

치료



영양상태의 문제가 있거나 심각한 정신장애가 동반되어 있는 경우 입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인지 행동치료, 역동적 정신치료, 가족치료, 약물치료, 행동수정 프로그램 등을 시행합니다. 이외에도 정신요법, 집단치료 등도 함께 고려하기도 합니다.

경과/합병증



거식증의 경우 음식과 체중에 대한 부적절한 인식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고 우울증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전반적인 예후가 좋다고만은 볼 수 없습니다.

합병증으로는 저체온, 저혈압, 부종, 무월경, 탈수, 부정맥, 우울, 심하면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폭식증의 경우 거식증보다는 경과가 좋습니다. 합병증으로는 탈수, 전해질 불균형, 무월경, 저혈압, 서맥 등이 있습니다.

예방/생활습관



예방법으로는 사회적, 심리적 요인이 될 수 있는 체형에 대한 압박을 줄여주는 것이 하나의 방법입니다.

자주 하는 질문



Q. 아이가 잘 먹지 않고 다 뱉어내는데 이것도 섭식 장애로 볼 수 있나요?

A. 거식증은 14~18세 사이의 청소년 시기에 시작되는 경우가 많으며, 흔히 체중 증가와 비만에 대한 극심한 두려움이 존재합니다. 유년기의 편식 등의 행위와는 구분될 수 있습니다.

Q. 여성에게 주로 발생한다고 들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A. 경제적인 발전과 서구문화의 도입 등 사회문화적 원인과 심리적 원인이 관련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상 거식증 초기증상, 원인, 치료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실제 임상 현상에서 거식증 환자분들은 어린 시절 부모의 지지를 충분히 받지 못했고, 외부 스트레스를 통해 자극을 받아왔습니다.

 

그러던 중 식이 관련 문제가 발생하고 그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과정 중에 비합리적인 신념, 왜곡된 신체상 등을 보입니다.

 

한 예로 변비로 인해 고생하던 중 사과, 요플레, 채소 조금 등으로 식사를 대체하고 이때 사고와 감정의 만족감을 경험하며 이것에 몰두하게 되고 집착하게 되는 모습입니다.

 

또한 월경을 시작한 여성의 경우, 적어도 세 번 이상 연속적으로 생리를 하지 않는 모습이 관찰되며, 저체중에 대한 심각성을 완강히 부인합니다. 영양실조 등 위기상황일 시 입원 치료를 통해 급성기 치료를 실시하고 후에는 외래진료를 통한 인지행동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추천 포스팅 안내

2020/06/25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및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이라는 주제로 함께 이야기 ��

mhsw.tistory.com

2020/06/27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1. 정신건강 문제 증가 포스트코로나 시�

mhsw.tistory.com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