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불안장애

ADHD 자가진단 테스트 3가지

by 정보알리미v 2020. 6. 16.

ADHD 자가진단 테스트 3가지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테스트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ADHD 테스트 에 대한 내용으로 함께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ADHD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3가지 ADHD 자가진단 테스트를 제시해드리려고 합니다. 참고해보시고, 구체적인 검사 및 상담은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나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각 기관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아동용, 성인용 ADHD 검사무료로 진행하기도 하니,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ADHD 자가진단 테스트 방법

 

DSM-IV 진단기준 활용하기

공식 진단기준표를 참고하여 자가진단 해보기

 

◆ DSM-IV ADHD 진단기준

 

A. (1) 아니면 (2) :

(1) 다음 중 6개(또는 그 이상)의 부주의 증상이 있고, 이 증상이 최소 6개월간 지속되므로 적응장애가 있고, 이는 발달수준과 일치하지 않는다.

 

부주의

(a) 정밀한 일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작업이나 다른 활동을 할 때 조심성이 없어 실수를 잘한다.

 

(b) 작업이나 놀이에 계속하여 집중하기 어렵다.

 

(c) 다른 사람이 직접 말하는 것을 귀기울여서 듣지 않는 것 같다.

 

(d) 지시대로 따라 하지 못하며 학업, 간단한 일이나 일터에서 직무를 자주 끝내지 못한다(이는 적대적 행동이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해서 오는 것이 아니다).

 

(e) 작업 및 활동을 조직적으로 하기 어렵다. (f) 작업이나 활동에 필요한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

 

(g) 지속적인 정신력을 요하는 작업(학업이나 숙제 같은)을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거부한다.

 

(h) 외부자극으로 생각이 쉽게 흩어진다. (i) 일상적인 활동을 자주 잊어버린다.

 

(2) 다음 중 6개월(또는 그 이상)의 과다활동-충동성 증상이 있고, 부적응적이며 발달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최소 6개월 간 지속되어야 한다.

 

과다활동

(a) 손이나 발을 움직이거나 몸을 뒤트는 등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한다.

 

(b)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교실이나, 다른 장소에서 차분하게 앉아 있지 못한다.

 

(c) 어떤 장소에서 부적절하게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청소년이나 성인에서는 안절부절못한다는 주관적 느낌으로 이어질 수 있다.)

 

(d) 놀이나 여가활동을 편안하게 즐기지 못한다.

 

(e) 계속하여 쉴 새 없이 움직인다(마치 발동기가 달린 듯이). (f) 말을 지나치게 자주 많이 한다.

 

충동성

(g) 질문이 다 끝나기도 전에 불쑥 대답한다. (h)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i) 다른 사람이 하는 일을 자주 방해하거나 간섭한다(예: 대화를 하거나 게임을 하는 데 불쑥 끼어들어 참견한다).

 

B. 과다활동-충동적 증상이나 부주의 증상으로 인한 장애가 7세 이전부터 나타나야 한다.

 

C. 이런 증상으로 인한 장애가 2개나 그 이상의 환경[예: 학교(또는 일터)와 집]에서 나타난다.

 

D. 사회, 학업 또는 작업기능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애가 있다는 근거가 확실하다.

 

E. 증상이 주로 전반적 발달장애, 정신분열병 또는 기타 정신질환의 과정에서 발생되는 것이 아니며, 다른 정신질환(예 : 기분장애, 불안장애 등)에 의한 것이 아니다.

 

두 번째, 춘천정신건강복지센터 자가검사해보기

앞서 이야기한 각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제공하는 전문 무료 검사가 아닌, 춘천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자가진단 테스트입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가볍게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춘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무료 테스트

 

사용법 : 춘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접속 -> 정신건강상담실 -> 자가진단 테스트 실시

 

사이트 링크 : 춘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http://www.chmhc.org/

 

춘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www.chmhc.org

 

세 번째, 성인 ADHD 자가보고 척도(ASRS) 활용해보기

성인 ADHD의 진단을 위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성인 ADHD 자가보고 척도(ASRS)'가 있으며 선별 질문에서 검게 칠한 부분에 체크된 문항이 4개 이상이면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ADHD 테스트 자가진단

 

오늘은 ADHD 자가진단 테스트 3가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눴습니다.

 

가볍게 자가진단 테스트를 진행해보시고 더욱더 검사해보고 싶으시는 분들은 정신건강복지센터 나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시간 내어주시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