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

잠꼬대 원인, 청소년, 노인 잠꼬대 개선법

by 정보알리미v 2020. 6. 17.

잠꼬대 원인, 청소년, 노인 잠꼬대 개선법

 

안녕하세요? MHSW입니다. 오늘은 잠꼬대의 원인에 대해 이야기 나눴으면 좋겠습니다. 먼저는 잠꼬대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살펴보고 원인에 대해 이야기 나눴으면 좋겠습니다.

 

자 그럼 시작합니다.

 

잠꼬대

 

 

1. 이런 분들은 렘수면 행동장애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수면 중에 거친 욕을 하면서 싸우거나, 심한 경우 주먹을 휘두르고 심하게 움직이다가 침대에서 떨어지기까지 한다면 병적인 잠꼬대는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특히 50세 이상이면서 일주일에 한번 이상 이와 같은 잠꼬대 증상이 있다면 치매나 파킨슨병의 전조 증상인 렘수면 행동장애 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미국 수면학회 Mahowald 박사는 렘수면 행동장애가 있는 29명의 건강한 환자 중 38%가 치매, 파킨슨병 등 퇴행성 신경계 질환으로 발전했다는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렘수면행동장애와 치매나 파킨슨병이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지 모른다. 하지만 치매나 파킨슨병의 징후나 증상이 없던 렘수면 행동장애를 가진 환자의 약 40%가 결국에는 치매나 파킨슨병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히 말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서울수면센터 한진규원장은 "원래 렘수면 동안에는 뇌간 안에 운동마비 조절 부위가 작동돼 움직임이 없이 숙면을 취하는 것이 정상인데 뇌간에 질환이 있거나 뇌간에 운동조절이 문제가 되는 파킨슨병인 경우 렘수면 동안 정상적인 운동마비 기능이 저하돼 수면 중에 심한 잠꼬대나 움직임이 오히려 야기되고 렘수면 행동장애가 나타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잠꼬대뿐만 아니라,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심한 경우에도 렘수면행동장애를 주의해야 합니다.

 

2. 가장 흔한 ‘잠꼬대’ 렘수면서 발생

짬고대는 렘수면 단계에서 발생합니다. 단순히 잠꼬대만 할 수도 있지만 소리를 지르거나 팔, 다리를 심하게 움직이기도 합니다. 신체행동이 함께 나타나는 잠꼬대는 기상하기 2~3시간 전 꿈을 꾸는 렘수면에서 발생합니다. 꿈속 행동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3. 어린이의 다양한 수면 중 행동

아이들이 자면서 보이는 수면 이상행동은 잠꼬대, 몽유병, 야경증, 악몽 등입니다. 이 같은 이상행동은 한 가지 또는 여러 가지가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어린이들의 수면 이상행동은 성장기 뇌신경 발달에 따른 것이 대부분입니다.

청소년기를 지나면서 점차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심리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일시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나 아이가 수면행동장애를 일으키면 잘 토닥여서 안심시킨 후 재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성인의 수면 행동장애

 

성인잠꼬대는 성인이 잠꼬대를 하다가 팔, 다리를 심하게 움직이거나 몸을 뒤척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유형의 잠꼬대는 수면의 단계 중 꿈을 꾸는 렘수면 단계에서 발생합니다. 그래서 붙은 의학적 이름이 ‘렘수면 행동장애’입니다.

여성보다 남성에게 많고, 나이가 들수록 빈도가 높아집니다.

 

5. 노인 잠꼬대, 치매, 파킨슨병 위험률 증가

성인에게 잠꼬대가 오랫동안 지속되면 치매, 파킨슨병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습니다.

잠꼬대는 뇌간에 문제가 있는 렘수면 행동장애로 발생합니다. 파킨슨병도 뇌간의 흑질 문제로 나타나기 때문에 노인성 잠꼬대를 파킨슨병이나 파킨슨병과 관련 있는 치매 같은 퇴행성 뇌질환의 전조 증상으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6. 노인성 잠꼬대 위험 줄이고 개선하는 법

렘수면 행동 장애가 심하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수면다원검사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잠꼬대를 심하게 하는 렘수면 행동 장애가 있으면 자면서 움직이기 때문에 다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잠자리를 정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잠자리 근처에 유리창이나 깨지는 물건이 있으면 깨지지 않게 조치한다.

 

-잠잘 때 행동이 크면 침대보다 바닥에서 잔다.

 

-잠자리 온도는 숙면에 도움이 되는 약 22도가 적당하다.

-잠자리는 건조하지 않게 습도를 약 50%로 유지한다.

 

-낮에 30분 정도 가볍게 운동하거나 햇빛을 쬐면 밤에 숙면을 돕는다.

 

-잠들기 전 반신욕을 30분 정도 하면 근육과 교감신경이 이완돼 숙면을 돕고, 잠꼬대와 꿈을 줄일 수 있다.

 

7. 잠꼬대의 원인

 

1) 스트레스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일시적 잠꼬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스트레스가 불면증을 유발하고 불면증으로 인 잠꼬대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수면 습관

호흡을 코로 하지 않는 습관, 취침 전 알코올이나 약물 섭취 등이 있습니다.

 

3) 렘수면행동장애, 치매, 다발성 경화증, 신경계 질환 등의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상 잠꼬대의 원인, 청소년, 노인 잠꼬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무심초 지나칠 수도 있는 잠꼬대 이지만 일정기간 상당히 지속된다면 반드시 전문적인 검사 및 진료를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잠꼬대로 인한 낙상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무엇보다도 안전을 위한 조치를 실시하신 후, 필요 시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