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불안장애

첨단공포증(선단공포증) 증상, 원인, 극복방법

by 정보알리미v 2020. 6. 18.

첨단 공포증(선단 공포증) 증상, 원인, 극복 방법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요즘 날이 무척 더워져서 힘이 드네요. 에어컨을 켜면 춥고 끄면 덥고... 어찌해야 할 바를 모르겠더라고요. 냉방병, 여름 감기 조심들 하시고 특히 요즘 같은 때에는 더욱 유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공포증의 종류 중 하나인 첨단 공포증(선단 공포증)의 증상, 원인, 극복 방법 등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자 그럼, 시작합니다.

먼저 공포증이라 함은



특정한 대상이나 행동, 상황에 처했을 때 비현실적인 두려움과 불안으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이로 인해
공포의 대상이나 상황을 피해버리는 장애를 말합니다.

평생 유병율은 11% 로 평생 동안 100명 중 10명은 한 번쯤 겪는다고 하니 높은 편인 것 같습니다. 주로 10대와 여성에게 많은 편이라고 합니다.

 

공포증의 원인


유전적 소인으로 인해 공포증의 소인을 가지고 태어난 경우, 스트레스에 의해 발현될 수 있다고 보는 의견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이에 유래한 불안이 다른 외부 대상, 환경으로 투사되어 공포심을 갖게 된다고 보는 의견이 있습니다.
또는 매체 나 주변 인물을 통해, 경험을 통해 학습화되었다고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이러한 공포증은 대부분 만성적이거나 중년 이후에 악화된다는 의견이 많으며, 약물남용이 합병증이 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첨단 공포증의 치료


가장 대표적으로는 벤조 계열의 약물을 통한 치료가 있으며 행동치료, 인지치료를 많이 시행합니다.

탈감각 방법, 실제상황 노출 훈련 등을 통해 순차적으로, 단계적으로 공포심을 저하시키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사회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들입니다. 또는 인지치료라고 해서 특정 공포대상에 대한 잘못된 사고, 신념, 생각들을 합리적인 사고로 변화시킬 수 있게 훈련하며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마지막 치료방법으로는 환자의 현 상태를 잘 파악하며 공포증 상태에 노출할 수 있도록 지지하거나 암시를 통하여 격려해주는 정신분석 치료도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환자는 자신의 증상을 어쩔 수 없다며 받아들이고 포기하는 것이 유아적인 의존성 만족의 포기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는 생각에 두려워합니다. 이로 인해 종종 치료 도중에 우울해하기도 합니다. 이는 치료가 잘 진행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며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시점입니다.


치료자의 지지와 격려를 통해 반드시 완주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나아간다면 충분히 이겨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첨단 공포증의 정의를 살펴보며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첨단 공포증은

바늘이나 주사기, 모서리 등 날카롭고 뾰족한 물질을 보고 비정상적인 공포를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첨단공포증

정형돈, 윤계상, 강예원 등 많은 연예인들이 첨단 공포증을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첨단 공포증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봤는데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