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불안장애

조류공포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by 정보알리미v 2020. 6. 18.

조류 공포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이제 한주의 끝을 향해 달려고 가고 있네요, 지금까지 달려오신 분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곧 금요일이 오고, 주말이 오니 기운을 냅시다!^^

 

오늘은 조류 공포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조류 공포증을 들어보셨나요? 말 그대로 새에 대한 공포증을 말하는데요, 보통 공포증은 특정 공포증이라고 이야기하는데 워낙 새에 대한 공포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 따로 조류 공포증을 명명하였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은 조류공포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눴으면 좋겠습니다.

 

정신의학에서는 특정한 대상이나 현상에 두려움을 호소하는 질환을 특정 공포증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고 익히 들은 엘리베이터 등 제한된 공간에서의 두려움을 호소하는 건, 폐소 공포증

높은 곳이나 비행기 탑승 등을 두려워하는 고소공포증. 심지어는 카메라 울렁증 등의 용어도 생기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특정 대상을 향한 공포증을 특정 공포증이라 하는데 특정 공포증 가운데서도 조류가 그 대상인 경우가 워낙 많아 따로 분류하였다고 합니다.

 

조류 공포증은 조류가 나를 해치지 않을 것이며 해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대상으로부터 회피하고 싶고 두렵고, 불안하고 초초하여 심각한 장애를 느끼는 질환입니다.

 

 

조류공포증

 

 

조류공포증의 원인

 

뱀이나 호랑이, 사자 등과 같은 무서운 대상을 봤을 때처럼 본능적이라고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예들은 학습뿐 아니라 실제 경험을 통해 발단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어려서 놀랬던 경험을 했던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이와 같은 사례는 미국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조류 공포증 환자의 증가가 영화(새가 인간을 공격한다는 내용의 스릴러)를 통해 생겨났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는 유전 체질이론 이론이라 하여 유전적 소인을 가지고 태어났다고 보거나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고 보는 경향도 있습니다.

 

조류공포증 환자에 대한 면담기법

 

회피 avoidance

 

① 위험의 감지

 

- 환자의 생활에 대해 보다 일반적인 논의를 시작하는 단계로, 질문을 구조화하여 환자가 현실적인 문제를 다루는 것에서 달아나지 못하도록 하는 것 해야 합니다. 환자는 “그 이야기는 너무 당황스러운데요” 라며 회피 기제가 노골적인 형태로 드러납니다. 면담자는 “하실 수 있는 데까지 해보도록 하죠.”

 

- 불안으로 회피하려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는 점을 명확히 해줄 수 있으므로 면담에서 매우 중요한 시점입니다.

 

- 공포증의 영역, 즉 최소한 그의 생각 안으로 들어가기 전까지 도움을 줄 수 없다는 식으로 말함으로써 환자와 협상을 맺을 수 있습니다.

 

- 마술적인 방법은 환자의 의존적 적응을 강화시켜주는 것이나 심한 공포증 환자에게 마술적 의존성을 회피와 맞바꾸는 것은 커다란 호전을 가져다주는 방법입니다.

 

② 치료를 찾음

 

-적극적으로 치료를 구하고 치료법들을 수집합니다. 치료를 구하러 오게 되는 동기가 치료 효과 때문이라기보다 치료자로부터의 안전감 때문입니다.

 

-자신의 공포증을 다른 공포증으로 대치시키고, 이차성 이득을 극대화시키며, 현실적인 불편과 이차성 고통을 최소화하지만, 여전히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고 하는 등 자가 치료하려고 합니다.

 

-면담자는 치료하러 오기 전 환자가 사용했던 치료기법에 대해 체계적이고 동정적인 태도로 탐색해야 합니다.

“불안해지실 때마다 어떻게 하셨어요?”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충고해줬나요?”

③ 이차성 이득

 

- 회피의 중요한 사항

 

- 환자의 정신역동을 이해하는데 도움되며, 변화에 대한 가장 강력한 저항 중 하나로 작용합니다.

 

- 면담자는 당황하고 있는 환자의 성숙한 자아 부분을 동정해주는 기회로 사용합니다. 환자의 행동을 이해하려 한다는 중립적인 질문자의 위치를 유지해야 합니다.

 

환자가 분노를 드러내는 경우 지지해주며 환자가 분노감을 부정하는 경우 솔직한 감정을 표현해도 된다는 허락을 암시해줄 수 있습니다.

 

-“지하철을 못 타면 해야 할 일이 있을 땐 어떻게 하세요?” “남편에게 함께 가자고 부탁하는 것이 힘드신 것 같네요.”

 

④ 면담에서의 회피

 

- 면담에서의 중요한 저항으로 작용

 

- 우연찮은 생략, 특정 주제에 대해 대화 나누지 않으려 하는 것, 불편한 주제에 이야기하지 않았으면 한다는 요청, 말하기를 노골적으로 거부하는 것, 실수에 대한 책임을 부정해 버리는 것 등으로 나타납니다.

 

조류공포증에 대한 역학

1년 평생 유병율 11%

 

성별 : 남성보다 여성이 많다.

 

연령층 : 10대가 많다.

 

 

조류공포증의 치료방법

비둘기와의 접촉 횟수를 점차적으로, 점진적으로 늘려나간다.

 

그로 인한 공포가 얼마나 비이성적이고, 비합리적이었는지 깨닫게 하는 인지행동 치료입니다.

 

처음에는 비둘기 그림이나 인형 등을 통해 접근하다 점차 나아진다면 실제 비둘기를 대할 수 있습니다.

 

점차적으로 노출강도 강화하며 진행하여야 합니다.

 

조류 공포증과 같은 특정 공포증은 우울증을 동반할 수 있어 경우에 따라 우울증 약물치료도 병행할 수 있습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