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불안장애

심해공포증 원인, 증상, 이미지 테스트, 치료

by 정보알리미v 2020. 6. 19.

심해 공포증 원인, 증상, 이미지 테스트, 치료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갑작스럽게 날이 무척 더워졌습니다. 다음 주는 34도, 36도가 최고기온이던데... 무척 덥겠군요. 야외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건강 특히 유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더운 날씨에는 공적마스크 착용하는 게 정말 쉽지 않지요, 그래서 비말 차단용 수술용 마스크가 많이 팔리고, 정부에서도 식약처의 인증을 받은 덴탈 마스크를 보급한다고 하는데요, 그나마 차선을 위한 선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척 더워 힘들지만 KF80 이상의 제품을 착용해야 확실한 효과가 보장되니까요, 아무튼 다들 건강유의하시구요, 오늘은 심해 공포증 원인, 증상, 이미지 테스트, 치료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심해 공포증? 생소하신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합시다.

 

심해 공포증은

특정 공포증 중 하나로 깊고 어두운 미지의 심해나 심해 생물(심해어)에 관련된 이미지나 영상 등을 보면 불안, 초초, 공포심을 느끼며 불편감을 호소하는 장애를 말합니다.

 

심해나 심해생물이 사실인 경우도 있으나 허구적인 부분에서도, 허구임을 인식함에도 불구하고 불안감, 초조, 두려움, 공포심 등을 느끼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슴이 뛰거나, 식은땀이 나거나, 불안, 초초 등을 호소합니다. 이는 막연히 확인되지 않은 곳에 대한 두려움인데 근원적으로는, 죽음,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연관이 있습니다.

심해는 햇볕이 닿지 않는 깊은 바닷속을 뜻합니다. 수심이 깊어짐에 따라 바닷물이 빛을 흡수하기 때문에 어두워지기 시작합니다. 수심 2000M에서는 광합성을 못할 정도 햇볕이 들어오지 않는 상태라고 합니다.

 

 

심해공포증의 원인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으나 뱀 등을 보며 무서워하고 놀라는 것처럼 본능적인 것이라고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아동기 때의 무서운, 좋지 않았던 경험을 통해 학습했다는 견해가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 소인이라고 보기도 합니다.

 

 

심해공포증 환자가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

 

① 전치와 상징화 Displacement and Symbolization :

 

회피가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환자의 마음 속의 갈등은 반드시 외부 세계로 전치되어야 합니다. 상징화 없이 전치만 일어나는 경우, 환자의 관심은 감정적 갈등으로부터 그 갈등이 발생한 환경으로 옮겨지게 됩니다.

 

② 투사 Projection :

예를 들어 지하철 공포증 환자의 충동은 지하철 안의 다른 승객에게로 투사되는 것이며 이런 투사를 통해 환자는 자신의 두려움, 즉 공격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성적 공격에 대한 두려움 )을 합리화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③ 회피 Avoidance :

 

방어로서 회피를 사용한다는 것이 공포증 환자의 핵심적인 특징입니다. 공포증 방어는 불안이 ‘회피가 가능한 특정상황’에 국한될 때만 효과적일 수 있으며 이렇게 됨으로써 환자는 더 이상의 심리적 갈등으로 고통받지 않을 수 있게 됩니다. 공포증 환자와 면담을 해보면 이들이 어떤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거나 이야기할 수 없거나 하는 점이 그가 회피하는 부분입니다.

 

심해공포증의 치료

 

심해나 심해생물에 대한 명확하고 구체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자신의 비합리적인, 비이성적인 사고를 깨닫게 합니다.

비합리적인, 비이성적인 사 고을 찾고 이에 대한 증거를 제시하며 비합리적 신념을 파괴합니다. 심해나 심해생물에 대한 합리적인 사고를 강화시킬 수 있도록 이와 관련된 학술자료,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정 공포증 환자의 경우 우울증을 이중으로 진단받은 경우가 많아 우울증 관련 약물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심해공포증 이미지 테스트

 

심해공포증 테스트

 

 

심해공포증 테스트 바다

 

 

심해공포증 테스트 배

 

 

심해공포증 테스트 태평양

 

 

 

심해공포증 테스트 심해

 

 

심해공포증 테스트 괴물

 

 

심해공포증 테스트 심해와 사람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