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방법 3가지

by 정보알리미v 2020. 6. 6.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방법 3가지

안녕하세요? 정신건강사회복지사입니다. 저는 2020년 현재 의료기관에서 종사하고 있는 8년 차 정신건강사회복지사입니다. 오늘은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1급 수련? 2급 수련?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은 사회복지사 1급인 자가 보건복지부가 인정하는 수련기관에서 1년 간의 수련 과정을 거친 후 정신건강사회복사 2급 자격을 취득하게 됩니다.


보통 99%는 2급 수련과정을 거쳐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됩니다. 1급 수련은 기관도 거의 없고, 응시자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 수련 시기

보통 12월부터 공고가 올라오고 2월까지 뽑고 3월에 수련을 시작합니다. 그 후 그다음 해 2월에 수련을 마치게 됩니다. 수련은 교환 수련을 포함하며 과정이 끝난 후 필기, 면접시험을 거쳐 자격을 취득하게 됩니다.

 

재시험도 있었고 중간에 드롭되지 않고 최종 시험 응시자의 경우 90% 이상 합격하셨던 거 같습니다.

3. 수련 방법

첫 번째 , 정석

최근에 더 많아지는 케이스라고 하는데요, 말 그대로 사회복지학과 진학 후 정신건강분야에 대한 마음을 정해 1차 사회복지 실습 때부터 정신건강 기관으로 하고 꾸준한 자원봉사 등을 통해 수련까지 준비하는 케이스입니다. 보통 이 정석 코스로 준비하면 수련기관을 내가 고를 수 있게 되고, 많은 임상환자를 경험할 수 있는 종합병원 이상의 기관에서 수련을 받곤 합니다.


정신건강 수련은 대학과도 같이 평생 따라옵니다.
협회 가입 시에도 수련기관 및 슈퍼바이저 성함을 적습니다. 미리 준비하셔서 평판이 좋은 수련기관 및 슈퍼바이저 선생님을 만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두 번째, 일 하면서 수련받기

한정되어 있으나 주 며칠만 나와 수련을 받는 기관들이 있습니다.

현재 일을 하고 계신 분이라면 기관과 상의 후 3일은 일을 하고 2일은 수련을 하는 등으로 수련과정을 밟는 분들에 계셨습니다.



세 번째, 일 한 후 수련받기

정석 케이스를 놓치셨다 하더라도 괜찮습니다. 방법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분들도 이 세 번째 방법을 이용하셨었습니다. 일반 사회복지사 1급이신 분들이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관심이 있으나 수련을 받기에는 경험이나 지식이 없어 힘이 듭니다. 이때 서울을 제외 한 지역에서는 정신건강전문요원(수련과정을 밟은 간호사, 사회복지사, 임상심리사)을 뽑기 힘들어 일반 사회복지사를 채용하는 기관들이 있습니다.

이곳에 취직하여 실무를 경험하고 수련 여부도 결정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해서도 본인만 잘하면 얼마든지 좋은 수련기관에서 수련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에 도움이 될만한 전자책입니다.

 

www.upaper.net/mentalhealthsocial/1130885

 

mentalhealthsocial 페이퍼

 

www.upaper.net

추천 포스팅 안내

 

2020/06/25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및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이라는 주제로 함께 이야기 ��

mhsw.tistory.com

2020/06/16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2월 중순 이후부터 코로나가 실제적으로 체감되기 시작했습니다. 어느덧 6월이 되었��

mhsw.tistory.com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