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알코올의존

알콜중독 증상과 치료

by 정보알리미v 2020. 6. 21.

알콜 중독 증상과 치료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및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다양한 중독문제 중 알코올 중독의 증상과 치료라는 주제로 함께 이야기 나눴으면 좋겠습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나이가 들수록 중독자가 줄어드는데, 우리나라는 술 문화가 관대해서 인지 나이가 들수록 중독자는 줄어들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어느 나라를 가도 주중에 우리 나라처럼 많이 마시고, 소주와 같은 도수가 높은 독주를 즐기는 나라는 없다고 합니다. 참 중독 문제가 심각한 상황인데요, 국가의 담배정책처럼 차후에는 술에 관한 정책도 생겨나지 않을까 싶은데, 세금이 달려있는 문제라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국민들의 건강과 중독자들의 치료를 위해 술에 관한 정책도 바뀌고 중독법도 신설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 그럼, 오늘의 주제 알콜중독과 치료 , 지금 시작합니다!

 

1. 알콜중독 가족들도 증상이 있다?!

 

알코올 중독은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가족병이라고 합니다. 가족들이 겪게 되는 증상을 공동 의존이라고 합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알콜중독 증상 공동의존

 

알콜중독 증상 공동의존 가족의 역할
알콜중독 증상 가족들을 위한 제언

 

이제는 알코올 중독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근차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알콜중독의 개념 및 역학

 

 

1. 개념

 

알코올 중독 또는 알코올리즘 alcoholism이란, 일반사회에서 허용되는 영양적 또는 사회적 용도 이상의 주류를 과량으로 계속해서 마심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기능 및 사회적 기능을 해치는 만성적 행동장애이다.

 

2. 역학

 

일반적으로 동양인은 서양인에 비해 알코올중독자가 적다고 하며 우리나라도 그러한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최근 연구보고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1인 당 연간 알코올 소모량이 아주 많으며 알코올 중독의 빈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역학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알코올남용은 12%, 알코올 의존은 10%이며 전체 알코올 사용 장애의 평생 유병률은 22%로 매우 높다고 한다. 남녀비 95:5라 한다.

3. 알콜중독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알코올 중독의 증상

 

1. 음주 후의 영향 때문에 학교나 직장 또는 가정에서 학업과 직무 수행에 장애를 겪는다. 무단결근, 잦은 지각 등

 

2. 자녀 양육이나 가사를 태만히 하게 된다.

 

3. 술을 먹고 갈등 등 후회할만한 일, 사건 등이 벌어지고 다음날 후회, 자책을 한다. 그러나 반복된다.

 

4. 어떻게 하면 술을 마실 수 있을까? 계속 몰두하며 거짓말, 몰래 숨겨 놓고 마시기, 물병에 술을 담아 마시기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술을 마신다.

 

5. 음주운전이나 기계조작 등 신체적으로 위험한 상황에서도 음주를 하기도 한다.

6. 술의 양이 늘었다, 내성이 생겼다. (내성: 사용할 때마다 양을 증가시키지 않으면 효과가 없어 술의 양을 늘리는 것)

 

7. 술을 먹지 않으니 금단현상이 생겼다. (손떨림, 식은 땀, 불안, 초조 등)

 

6,7번에 해당하는 경우 매우 심각한 상태로 즉시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받아야 한다.

 

 

4. 알콜중독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1) 경과 및 예후

 

알코올 의존 환자의 10~40%는 알코올과 연관된 문제를 주소로 치료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갖으며 인격장애 또는 동반된 물질 사용장애가 없는 경우, 안정된 직장과 가정이 있는 경우 등 지지기반이 좋을 때에는 1년 단주 성공률은 60%에 이르나 지지기반이 약할 때에는 1년 단주 성공률은 10~50%에 머무른다.

 

2) 치료와 재활

알코올의존 치료는 일반적으로 ①개입, ②해독, ③재활 3단계로 나뉜다.

 

(1) 개입(Intervention) - 직면이라고도 불리는 첫 단계 치료의 목표는 환자로 하여금 알코올 의존이라는 질환으로 인한 내과적 질환이나 대인관계의 갈등 같은 부정적인 결과들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지금이라도 치료받지 않으며 더욱 심화될 수 있음을 직시하는 것이다.  즉 insight를 갖게 하는 것이다.

(2) 해독(Detoxification) - 정확한 이학적인 관찰 및 평가를 통해 금단증상에 개입을 하고 그와 함께 안정, 충분한 영양공급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3) 재활(Rehabilitation) - 환자에게 단주에 대한 동기를 반복적으로 고취시키는 것이다. 술의 힘 빌리지 않고 적절하게 일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재발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인지행동치료 및 사회기술훈련, 행동치료 등이 있다.

 

아래의 글들은 도움이 될만한 제 포스트 글들입니다. 참고해주세요.

 

2020/07/02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방어기제의 종류, 자주 사용하는 7가지

2020/06/29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알콜성치매 초기 증상, 치료법 등

2020/06/19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알콜중독 치료, 치료방법 등에 관한 모든 것

2020/06/12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알콜중독 테스트 자가진단, AUDIT - K 검사

2020/06/12 - [분류 전체보기] - 알콜 중독, 거짓말이 주 특징인 정신과 질환

2020/06/09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알코올 중독 자가진단 : 국립 서울 정신병 원형 알코올 중독 선별검사 포함

2020/06/09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알콜중독 자가진단 : 도움되는 확률 모음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