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by 정보알리미v 2020. 6. 25.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및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이라는 주제로 함께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코로나종식 예상시기

 

지난 12월, 1월 경부터 중국 우한으로부터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직접적인 체감은 2월부터 2월 중순 이부터 신천지 발 집단감염이 시작되면서 체감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 벌써 6월 말이 되어가고 있는 이 시기에....어떠신가요? 종식에 대한 그림이 좀 보이시나요?

 

전혀 보이지 않으신가요?

 

한 뉴스에서는 인구의 60%가 면역력이 생겼을 때 국민들의 항체가 생겨 감염속도가 잡히고, 치료제, 백신 개발 속도도 붙고 대응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스위스였나요? 아무런 조치 없이 국민들의 60% 이상의 감염을 통한 면역력을 갖게 하겠다고 선언하고 시행했으나 사망자가 너무 많이 나와 다시 정책을 바꿨습니다.

 

 

생명에 지장이 없는 선에만 어느 정도 감염이 되면서 항체가 생기면서, 속도를 늦추는 시나리오가 가장 좋은데, 이번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전파 속도가 너무 빠르고, 노인, 어린이, 기저질환 환자 등에게는 생명의 위협이 있는 등 너무 위험 요소가 많아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워낙 방역을 잘해서 길어질 수밖에 없다는 말이 괜히 나온 말은 아닌 것 같습니다. 물론 생명이 가장 우선 시 되어야 하기 때문에 강력한 방역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맞다고 봅니다.

 

감염병 전문가나 미래학자들에 의하면 코로나의 종식 시기를 언제쯤으로 바라보고 있을까요?

 

1.  공존으로 바라보는 시각

 

코로나19바이러스가 완전히 소멸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시기도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에 에이즈 등 여타 다른 바이러스처럼 공존하게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그 과정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리면서 충분한 시간이 소요 됐기 때문에 이에 대한 예방주사, 치료제 등을 통해 가볍게 앓고 지나가는 등의 문화 속에서 공존하는 것입니다. 감기 독감처럼 말입니다.

 

2. 2년에서 3년 뒤 종식을 예상하는 시각

 

치료제가 빨리 나와도 내년 초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치료제에 대한 대량생산 여부, 코로나바이러스의 변이 여부 등 다양한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정말 실제적으로 체감하고, 종식되는, 안정화되는 시기는 빨라야 2년, 3년으로 보는 학자들도 있습니다.

 

 

경제적인 문제까지 고려하면 그 시기는 더욱 길어 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공존의 시각과 비슷하나 어느 정도의 시기를 표현한 것 같습니다.

 

3. 바이러스의 종식은 예측할 수 없으나 2차, 3차, 4차 대유행이 올 수 있다

 

바이러스의 종식은 쉽게 예측할 수 없으나, 분명한 건 모든 바이러스는 1차 대유행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전에 발생했던 바이러스도 마찬가지였고, 코로나 19 바이러스도 앞으로의 2차, 3차, 4차까지 대유행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론 상으로는 4차까지 인데 그전에, 치료제, 백신 등이 개발되면 막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감염병, 미래 학자 전문가들은 앞으로의 대 유행은 1차와 비슷하거나 더 강력하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주식, 경제 시장도 마찬가지로 파도를 탈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4. 내년 초부터 안정권이 될 수도 있다.

 

내년 초 경, 치료제, 백신 등이 개발되어 상용화 되었을 시, 대량생산 등 일정 정도의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최악은 면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수준 안에서 차츰차츰 안정화 단계로 갈 수 있다고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경제적인 전반적인 영역까지의 포함이 아닌, 감염병 대응, 감염병 치료, 감염방지 등의 차원으로 볼 때는 치료제, 백신이 충분한 방파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변이 등의 문제 없이 치료적 효과성이 분명해야 할 것입니다.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마무리 하며... 정신건강을 위한 심리 방역 필요하다...

 

현재 어느 전문가들도 분명하게, 뚜렷하게 말하기는 어려우나 각자의 이론과 생각으로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그 예측에 맞고 틀리고가 중요한 것이 아닌, 중요한 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지구에서, 환경파괴, 자연훼손 등 지금까지 해왔던 대로 살아가면, 코로나뿐 아니라 앞으로의 감염병은 계속 나타난다고 합니다.

 

주기 상으로는 5년에 한 번 꼴이라고 합니다. 바이러스가 계속 존재해 왔다가 숙주가 누구였냐의 차이일 뿐이라고 합니다. 계속해서 다양한 동물들을 잡아 먹고, 자연을 훼손하는 한, 예정된 일이라고 합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를 통해서 동물들에 대한, 자연에 대한 소중함을 깨닫고, 결국 인간을 위한 가장 좋은 선택이 무엇인지 고민해봤으면 좋겠습니다.

 

 

 

모쪼록 코로나 종식이 선언되는 날이 하루속히 왔으면 좋겠고, 정부의 심리 방역 지침을 잘 준수하는 것 밖에 앖읓 것 같습니다.

 

첫째는, 무분별한 정보습득을 지양하고 믿을 수 있는 방역당국의 뉴스를 통해 정보를 파악하며, 둘째, 방역지침을 준수하고, 면역력 증진을 위한 활동 및 손 씻기,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며 지내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는데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추천 포스팅 안내

 

2020/06/27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1. 정신건강 문제 증가 포스트코로나 시�

mhsw.tistory.com

2020/06/16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2월 중순 이후부터 코로나가 실제적으로 체감되기 시작했습니다. 어느덧 6월이 되었��

mhsw.tistory.com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