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안내

by 정보알리미v 2020. 7. 1.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안내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스트레스 테스트, 자가진단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스트레스에 대해 살펴본 후,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스트레스란?

 


 

적응하기 어려운 환경에 처할 때 느끼는 심리적·신체적 긴장 상태. 이런 상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심장병·위궤양·고혈압 등의 신체적 질환을 일으키기도 하고 불면증·노이로제·우울증 등의 심리적 부적응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순화어는 `긴장', `불안', `짜증'을 말합니다. 

2. 스트레스의 특징


1. 항상 존재합니다 : 누구나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없습니다.

 

2. 변화로부터 시작됩니다. 외부, 내부의 변화(요구 ; 요인)에 의해 유발되어 정신, 신체의 변화(반응)가 일어납니다.

 

3.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 스트레스 요인(고통뿐만 아니라 쾌락도 포함)에 상관없이 뇌를 포함한 신체기관이 영향을 받음으로써 비특이적인 반응이 일어나지만, 이 자체가 질병은 아닙니다.

4. 재적 응해야 합니다. 신체, 정신의 균형이 위협받는 상태로 새로운 상황에 맞추어 다시 새로운 균형을 잡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재적응에 성공하게 되면 스트레스는 오히려 건강과 미래에 도움이 되는 좋은 스트레스(또는 최적의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의 원인


 1) 외적 요인

 

 - 물리적 환경 : 소음, 빛, 열, 더위, 닫힌 공간, 편리함의 감소 등

 

 - 사회적 환경 : 조직의 환경(규칙, 규정, 형식적 절차, 마감시간 등)

 

 - 사회적 관계 : 타인의 무례함, 명령, 공격적 태도, 괴롭힘 등

 

 - 개인적 사건 : 중요한 사건(생로병사, 경제적 변화, 실직, 사업실패, 승진, 결혼, 이혼, 사별, 별거 등)

                     일상적 사건(출퇴근, 기계고장, 물건 분실 등)

2) 내적 요인

 

 - 생활의 습관 : 카페인 섭취, 흡연, 수면부족, 과도한 스케줄 등

 

 - 왜곡된 인지 : 부정적 자기(비관적 생각, 자기 비난, 적절한 비판을 넘어 과도하게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등)

                     생각의 함정(비현실적인 기대, 일상적인 농담조차 개인적인 비난으로 받아들이는 사적 감정개입 등)

                     '모 아니면 도'식의 극단적 사고, 과장, 경직된 사고 등

                     개인적 특성(완벽주의, 일중독 등)

 

 

4.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 : 엔드로핀 생성


 

사랑하는 사람과의 대화 등을 하다보면 웃을 수 있습니다. 웃을 시에 엔도르핀이 생성되는 엔도르핀은 면역력 증진, 혈액순환, 근육이완 등의 효과를 발생시켜 큰 도움이 됩니다. 

 

5. 스트레스 테스트,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문항

 

1. 예상치 못했던 일 때문에 당황했던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0~4)

 

2. 인생에서 중요한 일들을 조절할 수 없다는 느낌을 얼마나 경험 했나요? (0~4)

 

3. 신경이 예민해지고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느낌을 얼마나 경험 했나요? (0~4)

 

4. 당신의 개인적 문제들을 다루는데 있어서 얼마나 자주 자신감을 느꼈나요? (4~0)

 

5. 일상의 일들이 당신의 생각대로 진행되고 있다는 느낌을 얼마나 경험했나요? (4~0)

 

6. 당신이 꼭 해야하는 일처리 할 수 없다고 생각한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0~4)

 

7. 일상생활의 짜증을 얼마나 자주 다스릴 수 있었나요?  (4~0)

 

8. 최상의 컨디션이라고 얼마나 자주 느꼈나요?  (4~0)

 

9. 당신이 통제할 수 없는 일 때문에 화가 난 경험이 얼마나 있었나요?  (0~4)

 

10. 어려운 일들이 너무 많아서 극복하지 못할 것 같은 느낌을 얼마나 자주 경험했나요? (0~4)

 

 

노란색 배경색이 있는 문항은 역 점수 평가문항입니다. 

 

총점수 13점 이하정상적인 스트레스 상태입니다.

 

총점수 14점 이상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태로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총점수 17점 이상정신과적 질환 및 신체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 상태입니다.

 

총점수 19점 이상즉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으셔야 하는 상태입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