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

방어기제의 종류 20가지, 자주 사용하는 7가지

by 정보알리미v 2020. 7. 2.

방어기제의 종류 20가지, 자주 사용하는 7가지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방어기제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방어기제는 모든 인간이 사용하며 자신의 마음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주 자연스러운 것이며 누구나 사용하는 것이기에 죄책감 등을 느낄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도록 적절히 사용하며 승화의 역할로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나, 때로는 결과에 대해 객관적인 시선을 분산시켜 부정적인 역할과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 7가지에 대해 살펴볼 건데, 특별히 알코올 의존자가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로 살펴볼 것입니다. 매개체가 알코올 사용이지만 매개체만 다르다면, 모두에게 해당하며, 일반화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방어기제의 종류 20가지에 대해 안내하며 마무리하겠습니다. 자 그럼, 시작합니다.

 

방어기제

알코올의존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

합리화, 투사, 선택적 사고 및 회상, 부정, 최소화, 억압, 극단적 사고

 

1) 부정

- 자신이 중독자라는 사실 및 알코올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를 인정하지 않고 부인하는 것.

예 : “나는 알코올 중독자가 아니다.”

 

2) 최소화

- 자신의 알콜 문제를 실제보다 훨씬 가볍고 사소한 것으로 생각하고 다루는 것.

예 : “나는 애주가일 뿐이다.”, “남들도 이 정도의 술은 마신다.”

 

3) 투사

- 음주의 이유나 음주로 인해 발생한 문제들의 원인을 자신의 탓이 아니라고 강력히 주장하며, 외부 요인 및 타인의 잘못으로 돌린다.

예 : “부인이 잔소리만 안 했어도 나는 술을 마시지 않았을 거야.”

 

4) 합리화

- 자신이 술 마시는 것이나, 자신이 마신 술의 양, 횟수, 취했을 때의 행동 등을 정당화한다.

예 : “가슴에 한이 많아서 술을 마셔야 해요.”, “저는 그때 너무나 힘들었거든요.”

 

5) 선택적 사고 및 회상

- 융통성을 가지고 실제 진실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한다. 사물을 한쪽 방향에서만 바라보는 경향이다. 즉, 자기중심적이고 자기 입장에서만 사고하려고 하고, 타인의 입장에 서는 그 사건들을 고려하려고 하지 않는 것이다.

 

이들은 진실 자체에는 관심이 별로 없고, 오직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다른 사람들과 각각의 상황들을 판단한다. 과거의 일을 회상할 때에도, 자신이 기억하고자 하는 것들, 예를 들면 자신의 생각을 지지하고,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해주는 사실만을 기억한다. 사고의 폭이 좁아서, 부정적인 쪽만을 생각하건, 긍정적인 쪽만 보려고 하기도 한다.

 

6) 억압

- 고통스럽고, 부끄럽고, 죄책감이 들고, 두렵고, 당황스럽고, 화나게 했던 실제 있었던 일과 자신이 느꼈던 감정들을 사실 그대로 돌아보려고 하지 않고, 그저 단순히 잊어버리려고 시도하고, 억압하는 것.

 

예 : 밤새도록 술을 마시고, 그다음 날 아침에 눈을 뜬 중독자는 그 전날 밤에 일어났던 일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너무 괴롭기 때문에 그냥 잊어버린다.

 

7) 극단적 사고

- 어떤 사람, 사건, 그리고 상황에 대해 판단하고 평가하는 데 있어서 지나치게 극단적이다. 이들의 사고는 경직되어 있으며, 시야가 좁고, 융통성이 부족하다. 즉 흑백 논리적으로 사고한다. 이것 아니면 저것이고 한번 실패는 완전한 패배가 되는 것이다.

 

 

방어기제 20가지, 총정리


(1) 억압 (Reperssion)

① 불안에 대한 일차적 방어기제이다.

②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어기제로서, 의식에서 용납하기 힘든 생각, 욕망, 충동들을 무의식 속으로 눌러 넣어 버리는 것.

③ 억압을 통해서 자아가 얻는 이득(Gains)은, 위협적인 충동, 감정, 소원, 환상, 기억 등이 의식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죄의식, 창피 또는 자존심의 손상을 일으킨 경험 등은 매우 고통스러운 불안을 불러일으키게 되는데 이런 경우 억압이라는 방어기제가 동원된다.

 

(2) 억제 (Superssion)

① 억제는 의식적으로 잊으려고 노력하는 방어기제이다. (억제 이외의 다른 방어기제들은 무의식적인 방어기제임)

② 실연 당한 젊은이가 옛 기억을 잊으려고 한다든가 화가 났을 때 참으려고 하 는 것 등이 여기에 속한다.

(3) 취소 (Undoing)

① 자신의 욕구와 행동(상상 속의 행동 포함)으로 인하여 타인에게 피해를 주었다고 느낄 때 그 피해적 행동을 중지하고 원상복귀시키려는 일종의 속죄 행위

② 부정으로 번 돈의 일부를 자선사업에 쓰는 것, 부인을 때린 남편이 꽃을 사 다 주는 것, 대부분의 종교의식 상의 속죄의식

 

(4) 반동형성 (Reaction formation)

① 겉으로 나타나는 태도나 언행이 마음속의 생각이나 욕구와는 정반대인 경우의 방어기제이다.

② 무의식의 밑바닥에 흐르는 생각, 소원, 충동이 너무나도 부도덕하고 받아 들 일 수 없는 두려운 것일 때, 그것과는 정반대의 언행을 강조하고 선택함으로써 의식에 떠오르는 두려움을 막아 버리는 방어기제이다.

 

(5) 동일시 (Identification)

① 동일시란 부모 등 주위의 영향력 있는 사람의 태도와 행동을 닮아 가는 것 을 말한다

② 독서, 연극, 영화, 운동경기관람 등의 재미는 주인공과 자기를 동일시함으로써 주인공의 강점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작업 즉, 소원성취 (Wish - fulfillment)가 그것이다.

 

(6) 함입 (Introjection)

① 외부의 대상을 자기 나름대로 느끼고 생각하여, 자기의 자아 속에 받아들이 는 것.

② 외부 대상에게 주었던 사랑이나 증오가, 자기 내면세계 속의 대상으로 자리 잡게 함으로써, 실제 대상에게서 얻을 수 없었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방어 기제

* 합일화(Incorporation) :

「자기」와 「자기아닌 것」을 구분하지 못하는 미숙하고 원시적 동일시 현상

* 함입(Introjection) :

「자기」와「자기 아닌것」을 구분하지만, 「자기 아닌 것」을「자기」 속에 내재시키는

동일시 현상

 

(7) 투사 (Projection)

① 현실에서 자신이 받아들일 수 없는 자신의 무의식적인 욕구나 충동을 다른 대상의 것으로 간주해 버림으로써 스스로의 불안을 피하려는 방어기제

② 분노하고 있는 사람이, 「내가 화를 내고 있는 것은 너 때문이야!」라는 식으로 자신의 실패를 남의 탓으로 돌리는 것 [남에게 자기 자신에 대한 분노를 투사] ( →원만한 인간관계가 불가하므로 자기 파괴적 위험성이 높다.)

③ 투사된 내용(Projected Material)은, 투사하고 있는 사람의 무의식에 내재되어 있으면서 불안을 조장하고 있는 충동이나 욕구들이다.

④ 이러한 충동이나 욕구가, 사고 과정으로 투사되면 망상(Delusion)이 되고, 지각 과정으로 투사되면 환각 (Hallucination)이 된다.

⑤ 예

- 테니스라켓이 무슨 죄?

- 큰아들과 둘째아들의 싸움 ㅡ 네가 먼저 잘못했잖아!

- 호의호식하는 인민의 지도자 김정일

- 호의호식하는 노동인권론자

(8) 부정 (Denial)

① 가장 원초적인 방어기제 중 하나로서, 의식화된다면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어떤 생각, 욕구, 또는 현실적 사실 자체를 무의식적으로 부정하는 방어기제

② 즉, 감당할 수 없는 현실에 직면했을 때, 그 사실 자체를 부정해 버림으로써 마음의 평정을 찾고 스스로 불안을 피하려는 것을 말한다. ( → 자기 파괴적 위험성이 높다.)

③ 예 : 월남에서 전사한 남편의 유품을 받고서도 「우리 남편은 죽지 않았어요. 이것은 무언가 착오가 있는 거예요」라고 말하는 어떤 부인

 

(9) 전환 (Conversion)

① 심리적 갈등이 신체 감각기관 (Sensory Organ) 및 수의 근육계 (Voluntary muscular system)의 증상으로 표출되는 것을 말한다.

② 전환에 동원되는 방어기제로는 억압(Repression), 부정(Denial), 동일시(Identification) 등이 있다.

③ 예 : 못된 상관을 때려죽일 만큼 미워하는 사람에게 어느 날 갑자기 오른팔에 마비가 오는 것. 심인성 실명 등

 

(10) 전치 (Displacement)

① 원래는 무의식적으로 불특정 대상에게 주었던 것인데 자기의 감정을 주어도 덜 위험한 대상에게로 옮기는 방어기제이다.

② 전이(전이)나 공포증(Phobia)은 전치에 의해서 생긴다.

③ 예 : 언니를 미워하는 동생이 언니의 공책을 찢어버리는 행위. 정치인을 싫어하는 사업가가 할아버지가 정치인이었던 자기 아내에게 화를 내는 경우.

 

(11) 상징화 (Symbolization)

① X라는 대상이 있는데, 그 X라는 대상을 나타내는 감정 가치(Emotional value)를 다른 Y라는 대상에게로 이동시키는 방어기제

② 이때 원래의 대상 X는 금기의 성질을 띠고 있으며 대체되는 Y라는 대상은 비난받지 않을 무난한 대상일 가능성이 높다.

③ 억압된 충동이 상징화를 통하여 증상으로 나타나면 그 양상이 원래의 충동과 너무나 다르므로 그 상징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④ 꿈은 대표적인 상징화의 산물이며 무의식의 언어(Language of unconsciousness)이다.

⑤ 예 :

- 우리나라의 상징은? 무궁화, 태극기

- 자기 형님은 태양이요 자기는 달이라고 말하는 정신분열증 환자의 경우, 그는 형에게 마치 달이 태양에게 의존하고 있듯이 의지하고 있었다.

 

(12) 해리 (Dissociation)

① 마음을 편치 않게 하는 성격의 일부가 그 사람 자신의 지배를 벗어나 하나의 독립된 성격인 것처럼 행동하는 방어기제로서 이중인격(Dual personality)이 대 표적인 Case이다. ( → 지킬박사와 하이드 )

② 현실적인 고통을 참고 처리할 만큼 성숙되지 못한 사람이 감당할 수 없는 큰 고통에 직면했을 때, 해리라는 방어기제를 사용하는데 익숙해져 있었다면, 우 리가 흔히 「귀신이 붙었다」고 이야기하는 병적 증세로까지 진전될 수 있다.

③ 예 : 엄청나게 심한 시집살이를 하던 30대 주부가 시아버지 귀신이 붙었다 하여 병원에 입원한 Case

 

(13) 격리 (Isolation)

① 과거의 고통스러운 사실은 기억을 하지만, 그 사실과 관련되었던 감정은 의식에서 격리되어 무의식 속으로 억압(Repress)되어 있기 때문에 의식적으로는 느끼지 못하게 된 것으로서, 강박장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경우이다.

② 예 : 자기와 심하게 싸운 상사를 죽이고 싶다는 공격 충동을 느꼈던 사람이 자 기가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서 혹시 잘못된 것은 아닐까 하여 서류를 확 인하고 또 확인하는 반복행위를 한다든가 또는 퇴근하여 몰고 온 차의 범퍼에 자기도 모르게 사람을 치여 피가 묻지 않았을까 확인하는 증상이 있다고 치자. 서류를 확인한다든가 범퍼를 확인하는 것은 분명 공격적인 강박관념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업무를 싫어한다거나 어떤 사람을 차로 치어버리려고 하는 따위의 공격적인 감정을 스스로 느낄 수 없는 경우, 이 사람은 격리라는 방어기제를 사용하여 너무나 부도덕하고 무서운 「상사 살해 감정」에 대해서 무의식 속으로 억압․격리시킨 것이다.

 

(14) 보상 (Compensation)

① 실제적인 것이든 상상의 것이든 간에 자신의 성격, 외모, 지능 등의 결함을 보완하기 위해서 취하게 되는 무의식적인 노력을 말한다. 즉, 심리적으로 어 떤 약점이 있는 사람이 그 약점을 보완시키기 위해서 다른 어떤 것을 과도하게 발전시키는 정신현상을 말한다.

② 예 : 「작은 고추가 맵다」

 

(15) 합리화 (Rationalization)

① 합리화란 자기 보호(Self protection)와 체면 유지를 위해서 우리가 가장 많이 사 용하는 방어기제이다.

②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어떤 동기에서 나온 자신의 행동을, 나름대로의 이론체계[논리 불통, Logic-tight]에 맞추어진 이유를 들어 설명하는 것으로써, 자신의 행동 속에 숨어 있는 실제 원인은 의식에서 용납할 수 없는 내용일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자기 자신은 그 원인이 무엇인지 모르고 있는 경우 역시 대부분이다. 그래서 인지는 몰라도, 실제 내용을 지적당하게 되면 그는 화를 내게 된다.

③ 논리불통 심리란, 논리적으로 모순되는 두 개의 심리적 현실을 공존시키면서도 어떤 갈등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양심의 가책을 받지 않는 심리상태를 말한다. 그러나「논리 불통」 자는 인격 성장 저해 → 자기 혼란 → 대인관계 곤란으로 이어지게 되므로 끝내는 자기 파멸을 맞게 된다.

④ 합리화란 거짓말과는 다르다. 합리화 → 무의식의 방어기제이므로 자신의 설명[합리화]이 허구라고 의식하지 못함. 거짓말 → 자신의 행동에 대한 설명[거짓말]이 허구라는 것을 의식하고 있음.

⑤ 예 :

- 이솝 우화 중 「여우와 신포도(Sour grapes)」

- 도덕성을 외치며 검은 정치자금을 뒷거래했으면서도 뻔뻔스러운 정치인.

- 바람둥이 총각이 처녀성을 요구하는 행위.

 

(16) 퇴행 (Regression)

① 좌절을 심하게 당했을 때 또는 아주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유치한 수준 [주로 고착(Fixation) 시기로 퇴행함]으로 후퇴하는 현상을 말한다.

② 고착(Fixation)시기 ㅡ 예를 들어 항문기에 좌절을 심하게 겪었거나 반대로 너 무 재미를 보았다면 그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항문기 시기에 고착하게 되는데 이런 시기를 고착 시기라고 부른다.

③ 예 :

- 동생이 태어나자 대소변을 잘 가리던 4살짜리 아이가 오줌을 싸는 것.

- 늙은 임원이 중학 동창생들을 만났을 때 마치 중학생들처럼 행동하는 것 ( → 양성 퇴행 ) - 대소변을 못 가리는 망령 든 노인네

 

(17) 승화 (Sublimation)

① 본능적 욕구나 참기 어려운 충동 에너지를 사회적으로 용납할 수 있는 형태로 바꾸어 사용하는 가장 건전하고 건설적인 방어기제이다.

② 승화는 다른 방어기제와는 달리 id를 반대하지 않으며 자아의 억압이 없고 충동 에너지를 그대로 유용하게 전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③ 예 :

- 성적 욕망의 승화 ㅡ 예술, 무희

- 잔인한 충동의 승화 ㅡ 검사, 외과의사

- 항문기 좌절의 승화 ㅡ 기생충학자

- 폭력적 공격 충동의 승화 ㅡ 권투선수

 

(18) 압축 (Condensation)

두 가지 이상의 Idea가 합병된 것으로, 예를 들면 「꿈속에서 한 여인을 보았는데 아내 같기도 하고 어머니 같기도 했다」라고 한다면 한 여인에게 아내와 어머니라는 두 명의 Image가 합쳐진 것으로 이런 현상을 압축이라 부른다. 그리고 이 두 명의 Image는 동일한 본능 에너지 값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9) 전이 (Transference)

전에 알았던 사람과 현재의 사람을 동일시하여 전에 알았던 사람에게 가졌던 사랑이나 미움의 감정을 현재의 사람에게 옮겨와 반복시키고 있는 특수 착각(Specific illusion) 현상으로서, 대부분 무의식적 현상이므로 본인이 모르는 경우가 많다.

 

(20) 역전이 (Counter - transference)

① 전이는 보통 아랫사람 또는 환자에게 많은 반면, 역전이는 관리자나 치료자에 게 많으며, 전에 다른 사람에게 가졌던 동일한 감정을 아랫사람이나 환자에게 갖게 되는 현상

② 업무를 하는 과정 속에서 부하직원으로 인해서 어떤 관리자의 마음속에 큰 슬픔이나 우울함 또는 분노나 증오심이, 현실적으로 타당한 이유 없이, 생겼다면 이것이 바로 역전이 현상이다. 이것은 부하직원의 문제가 관리자를 자극해서 관리자의 무의식 속에 감추어져 있었던 숨겨진 갈등이 노출되어 나온 현상인 것이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