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기분장애

연예인 조울증과 조울증 자주하는 질문 모음

by 정보알리미v 2020. 6. 12.

연예인 조울증과 조울증 자주 하는 질문 모음

 

배우 유아인 씨의 ‘나 혼자 산다’ 출연 소식에 반응이 뜨거운데요,

배우 유아인씨하면 얼마 전 모 정신과 의사가 ‘경조증’ 같다고 발언하여 큰 이슈가 됐었습니다.

 

안타깝게도 그 정신과 의사는 발언에 대한 학회 제명 등 처벌을 받았었고 이후 갑작스럽게 사망하는 소식을 접하기도 했었습니다.

 

다시 유아인씨에 대해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안 그래도 핫한 "나 혼자 산다"에 "배우 유아인"씨가 출연하니 더욱 기대가 됩니다.

 

오늘은 경조증 상태가 포함되는 질환, '조울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먼저 연예인들 중

자신이 '조울증'을 앓았었다고 고백했던 많은 연예인들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연예인이라는 직업의 특성상 대중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사는 직업이라 굉장히 조심스럽기도 하고, 대중의 관심이 득이 되기도 하지만 독이 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스케쥴이나 업무 환경이 지금은 많이 나아졌다고 하나 예전에는 더욱 힘든 환경이었고, 지금도 늦은 밤까지 촬영하는 등 수면 패턴이 일정하지 않다고 하죠. 그래서 연예인들이 더욱 스트레스에 취약하고 우울증, 조울증 등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겪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조울증을 앓았던 경험이 있다고 이야기했던 연예인들 중 가장 대표적인

배우 “김희애”씨의 이야기를 나누고 “조울증”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또 한번 드라마 ‘부부의 세계’를 통해 멋진 연기,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김희애 씨는 SBS 힐링캠프 출연 당시, 조울증을 앓았던 고백을 했습니다.

 

배우 김희애 조울증 고백


배우 김희애는 SBS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에 출연해 20대 시절에 경도의 조울증을 앓았다고 고백했었습니다.

 

조울증을 앓았던 당시, 같은 스케줄이 반복되고, 재미있지도 않고, 인기를 얻어도 땅에 발을 딛고 있는 있는 느낌이 아니고, 붕 떠 있는 느낌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많은 어려움을 극복해야 하는 10대, 20대에 연예인 활동을 하는 후배들에게 건강관리를 잘하라고 조언해주기도 했습니다.

 

조울증이란?

일반적으로 조울증이라고 알려져 있는 마음의 병을 정신과에서는 양극성 장애라는 병명으로 부릅니다. 양극성 장애는 기분, 에너지, 생각과 행동에 극단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 특징으로, 치료가 가능한 병입니다.

 

양극성 장애를 조울증이라고 하는 이유는 조증과 우울증의 양 극단 사이에서 기분이 변화하는 특징적인 증상 때문입니다. 이러한 기분 변화는 수시간, 수주 또는 수개월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우울증처럼 흔하지는 않지만, 전인구의 1% 정도는 평생에 한번 양극성 장애를 앓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울증은 대개 청소년기 말에 병이 생겨 우울증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아동기나 노년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남자와 여자의 조울증 발생률은 차이가 거의 없지만, 남자는 주로 조증의 형태로, 여자는 주로 우울증의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울증에 대한 궁금증

자주하는 질문

 

1. 증상이 사라졌는데도 약을 계속 복용해야 하나요?

 

예, 그렇습니다. 증상이 사라졌다고 약물을 중단할 경우 증상은 다시 나타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현재 증상이 없이 건강한 생활을 하고 있는 것도 약을 잘 복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약물치료는 기분조절에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약물 복용으로 인하여 부작용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진료 중인 의사와 상의하여 약물의 용량이나 종류를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경우에도 의사의 판단 없이 약물을 중단하면 안 됩니다.

2. 양극성 장애는 얼마나 자주 재발합니까?

 

제Ⅰ형 양극성 장애의 경우 1년 내에 50%, 5년 내에 90% 이상이 재발하며, 평균적으로 2년에 1번 정도 우울증, 조증, 경조증, 혼재성(우울증과 조증이 혼합) 삽화를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치료제는 언제까지 복용해야 하나요?

 

현재까지 연구된 양극성 장애에 대한 정보로는 약을 언제까지 복용해야 완치가 되는지에 대한 명확한 답을 제시하기는 어렵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약을 자의로 중단하지 않는 것입니다.

 

더불어 자신의 양극성 장애 정도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양극성 장애 치료에 대해 가장 전문가인 자신의 주치의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극성 장애의 일반적인 치료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약물복용은 양극성 장애가 처음 발병한 경우라도 최소한 2년 이상의 유지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기분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해서 치료가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재발하지 않도록 뇌의 신경생화학적인 변화를 정상화하도록 하는 유지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재발할수록 증상이 심해지고 약물에 대한 반응이 나빠지는 등 더욱 나쁜 예후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까지 직접적인 증거는 부족하지만) 이런 측면을 고려할 때, 양극성 장애가 재발하는 경우에는 장기 약물치료가 필요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약물을 평생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양극성 장애도 유전이 되나요?

 

양극성 장애의 발병은 부분적으로 유전의 영향을 받습니다. 가족 중 양극성 장애를 앓는 사람이 없는 경우 발병할 가능성은 100명 중 1명 정도지만, 형제 중 1명이라도 양극성 장애를 앓고 있다면 발병 가능성은 100명 중 5-10명 정도입니다.

 

또한, 부모가 양극성 장애를 앓고 있을 경우에도 발병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결론적으로, 가족 중 양극성 장애를 앓고 있는 구성원의 수가 늘어날수록 양극성 장애가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양극성 장애(정신장애)는 본인의 의지와 주위의 도움만으로 극복할 수 있는 병인가요?

 

아직까지 양극성 장애의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에 의해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의지가 약하거나 또는 심리적인 충격을 받아 생기는 병이 정신과 질환이라 생각하며 생물학적인 원인을 부인하고 싶어 하지만, 양극성 장애는 명백한 뇌의 질환입니다.

 

따라서 약물치료가 가장 중요하며, 약물치료가 진행되는 중에는 환자 스스로 병을 다스리고 이겨내려는 의지와 주위의 적절한 지지가 환자가 양극성 장애를 극복하는데 더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겠습니다.

 

6. 양극성 장애를 앓고 있어 치료 중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양극성 장애를 앓고 있다는 사실을 숨겨야 하나요?

 

양극성 장애를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로 고민을 합니다. 새로운 사람을 사귀게 되거나 취업을 할 때 거절을 당하거나 취업을 하지 못할까 봐 두려워하게 되는 것입니다.

 

‘예’나 ‘아니오’로 답할 수 없는 이 질문의 해답은 현재 상황에서 얼마나 스스로에게 자신감이 있느냐 판단해 보는 것입니다. 만약 거절을 당해도 그것을 견뎌낼 수 있을 만큼 스스로에게 자신감이 있는지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주변 사람과 상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깝게 지내는 사람들에게는 장애 사실을 숨기지 마시기 바랍니다. 걱정했던 것보다 많은 사람들로부터 도움과 조언을 받게 될 것입니다.

 

7. 어린아이들도 양극성 장애가 생길 수 있나요?

 

예, 그렇습니다. 그러나, 아동에게 생기는 양극성 장애는 전형적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진단을 내리기 힘든 경향이 있으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구별하기 힘든 경우도 많습니다.

 

8. 가족 중에 양극성 장애가 의심되는 사람이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양극성 장애는 발병 후 빠른 시간 안에 정확한 진단을 받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현재의 문제들을 의사와 상의할 수 있도록 양극성 장애를 앓고 있는 가족을 격려하고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양극성 장애의 증상을 평가하는 ‘한국형 기분장애 질문지’를 먼저 기입해 본 후 의사와 함께 상의하는 것도 좋습니다.

 

추천 포스팅을 안내합니다!

 

2020/06/25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및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이라는 주제로 함께 이야기 ��

mhsw.tistory.com

2020/06/27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1. 정신건강 문제 증가 포스트코로나 시�

mhsw.tistory.com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