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필기시험 자료 : 자주 사용하는 이론

by 정보알리미v 2020. 8. 20.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필기시험 자료 : 자주 사용하는 이론

 

오늘은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필기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정보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필기시험의 내용 중 정신건강 이론에 대한 부분이 있는데요, "사정 및 개입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이해하셔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정 및 개입을 위한 이론적 근거

 

◆ 정신역동이론

 

(1) 심리사회발달이론


 

‧ 특징 및 유의점

인간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며 과거 경험을 중시하는 동시에 현재의 자아기능 및 인간의 긍정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생애주기를 통한 발달적 변화, 사회적, 역사적 요인을 배경으로 성격을 이해하고자 하며 개인의 자아를 강화하고 그를 둘러싼 환경적 조건을 향상해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는 관점이다. 특히 청소년이나 노인 대상에 주요하다.

 

‧ 사정 및 개입 시 적용

환자의 과거력에서 발달과정 상 과업 성취의 실패에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보는 경우에 적용하며 자아의 수행능력, 자기 방어기제, 자아의 자신감, 자아의 현실 판단능력 등을 회복, 향상, 보존해주는 것 등이 개입 목표이다.

 

‧ 주요 개념

성격이 일생을 통해 발달한다고 가정하고 자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현상을 고려하여 인간의 행동이 생물학적인 요인에 의해 동기화되지만 발달은 사회적 관심에 대한 욕구와 환경을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 등의 사회적 요인에 의해 자극받는다고 보았다.

 

성격발달의 주요 초점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있다고 보고 자아는 환경에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는 데 자아가 환경을 지배하고자 하는 자아통제가 그의 주요 개념이다.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단계

연령

에릭슨

심리 사회적 위기

발달과업과 주요 강점 및 병리

영아기

출생~2세

신뢰 대 불신

어머니와의 애착관계로 인하여 신뢰감이 형성되며 일관성 있고 스스로 확신 있는 양육태도가 필요. 이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불신감으로 사회적 관계의 위축이 나타나 ‘낮은 자존감’, ‘우울증’이 나타남

유아기

2~4세

자율성 대 수치

중요한 과업은 자기 통제, 외부의 통제를 강하게 거부하고 통제 정도에 따라 수치 또는 회의가 발달하게 됨. 이 위기를 잘 극복하면 의지, 좌절되면 강박증상이 나타남.

학령전기

4~6세

주도성 대 죄의식

신체와 성에 대한 호기심이 부모로부터 강한 제재를 받을 경우 죄책감을 갖게 되며 목적의식이나 용기가 부족하게 된다. 이 시기의 위기를 잘 극복하면 자아는 ‘목적’, 그렇지 못하면 억제의 감정을 갖게 됨.

아동기

6~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인지적·사회적 기술이 숙달되는 자아성장의 가장 결정적 시기. 이 시기에 중요한 것이 교사의 태도이며 이후 자아정체감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

청소년기

12~22세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이 자아정체감 확립임.

+ : 성실, - : 역할과 가치를 거부

성인기

22~34세

친밀감 대 고립

- : 대인관계, 이성관계를 피해 가고 배척함.

중‧장년기

34~60세

생산성 대 침체

- : 중년의 위기, 거절을 경험 + : 배려

노년기

60세~

자아통합 대 절망

노인 우울

 

‧ 정신보건 실천에서의 적용

 

1) 사정에서의 적용

 

① 심리사회이론의 특성은 환경 속의 인간의 관점과 맥을 같이 하며, 생애 발달단계상의 과업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 간의 관계를 분석한 이론이다.

 

② 각 단계별 중요한 발달 과업의 성취 여부 및 중요한 시점에서 어떤 선택을 하였으며 다양한 위기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사정한다.

2) 개입에서의 적용

 

① 특히 청소년기와 노인기의 치료와 서비스에 많이 적용할 수 있다.

 

② 자아기능의 회복이 필요한 경우 자아정체감 형성 및 향상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다.

 

③ 노인을 대상으로 회상 기법 및 인생 회고 등을 활용하여 건강하게 노후 과정에 대처하도록 지원한다.

 

◆ 사회복지 실천모델

 

(2) 생태체계 모델


‧ 특징 및 유의점

 

인간은 신체, 심리, 사회적 부분으로 분리된 존재가 아닌 총합된 전체로 기능한다는 관점이며 개인의 환경을 중시하고 환경적 요인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 사정 및 개입 시 적용

 

ct의 증상이 환경에서의 부적응, 취약성, 스트레스, 단기적 반응의 결과라고 판단될 때 사람들과 자원체계 간의 상호작용을 돕거나 수정이 필요할 때와 ct의 대처방안, 문제 해결 능력, 스트레스 대처방안, 적응능력 등에 관심을 두어야 하는 ct일 경우 적용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① 인간관 : ‘환경 속의 인간’으로 바라보며 낙관론적 시각을 가지고 인간과 환경은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상호 교환을 통하여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고 상호 적응하는 호혜적 관계를 유지한다고 본다.

 

② 문제 란 환경적인 자원의 유무와 관련된 것, 부적응 행동은 환경 안에서의 체계와 자원 조정을 통하여 변화될 수 있기에 부적응에 대한 ct의 낙인이나 비난은 없다.

 

③ 적합성 : 개인의 적응적 욕구와 환경의 속성 간의 조화를 이루는 정도를 의미하여 전신건강 문제 역시 개인이 처한 환경에서 조화를 이루기 위한 적응적 과정에서 나타나는 산물로 그 환경 속에서는 스스로 적응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의 부적응적 양산은 관련된 체계 간의 자원조정을 통해 해결될 수 있다고 바라본다.

 

④ 유능성 : 개인이 환경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정신보건 실천에서의 적용

 

1) 사정에서의 적용

 

① 클라이언트가 처한 복잡한 환경 속에서 클라이언트를 파악하고 개인의 욕구와 능력과 환경적 자원 간의 불일치가 발생할 때 심리사회적 스트레스가 발생하는 것으로 본다.

 

② 미시, 중간, 거시적 체계로 세분화한 문제에 대한 사정이 필요하다.

 

④ 사정 단계에서 ct와 관계를 맺고 있는 다양한 체계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생태도, 가계도 등의 도식을 활용한다.

 

⑤ 생태체계 이론은 현재 나타난 문제현 상의 사정, 평가에서 통합적 관점을 제공한다.

2) 개입에서의 적용

① ct의 다양한 사회환경들 즉 가족, 친구, 직장 등과 적합성을 향상하는 다양한 차원의 노력이 개입방안으로 모색된다.

② 개인적, 집단적, 환경적 수준에서의 개입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한다.

 

◆ 사회복지 실천모델

 

(3) 심리사회적 모델


 

‧ 특징 및 유의점

 

과거도 중시하지만 동시에 환경적 영향력도 함께 고려하며 생리적인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역동성 및 사회적 요인을 중시한다.

 

‧ 사정 및 개입 시 적용

 

과거 개인력, 가족력에서의 취약성이 두드러지고 그것이 특히 성장과정에서 환경적 요인들과 상호작용하여 악화된 경우에 적용될 수 있다. 또한 ct와 사회환경 간 혹은 ct와 타인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역기능을 해결하려고 할 때 적용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초기 심리사회 모델은 정신분석이론의 영향을 받아 개인의 생물학적․내부 정신적 과정을 상대적으로 중시하는 경향을 띠었으나 점차 개인 외부의 물리적 여건이나 사회적 여건들도 함께 중시하는 쪽으로 발전하게 되어 홀리스(Hollis)에 의해 발달된 이론이다.

 

개인 내적 요소와 사회적 요소를 모두 중시하며 개인의 심리적 상태, 개인을 둘러싼 사회환경 그리고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양상동시에 초점이 주어진다.

 

이 관점에 입각하여 여러 가지 문제 상황을 개인의 내적 문제, 사회환경의 문제, 또는 개인과 사회와의 상호작용상의 문제로 보고 이들 문제의 해결 또는 경감을 위해 개인과 사회환경에 대한 개입, 개인과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 또는 적합성의 문제에 대한 개입을 각각 또는 동시에 복합적으로 행한다.

 

이 모델에서는 가족, 개인 및 가족의 최 근접 환경, 상황 속의 인간 등을 철저히 조사하는 사정 또는 진단이 강조되며 이는 개인의 현재 기능은 현재는 물론 과거 사건들의 영향도 받는다는 생각에 기초하고 있다.

‧ 실천과정 (사회복지사와 ct 의사소통 유형)

-받쳐주기 : 불안감, 자존감의 결핍, 자신감의 결핍 등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의사소통 형태다. 이 의사소통에서는 관심, 수용, 감정이입적 경청, 재보증, 격려, 비언어적 지지 등이 사용된다.

 

-직접 영향주기 : ct로 하여금 특정 행동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나 여건이 안 되는 위기 상황이나 부모 지도 등과 같은 상황에서 필요하다. 단순히 강조하기, 제안하기, 충고하기, 독려하기 등이 있으며 직업 영향을 줄 경우라도 ct의 자기 결정 원리가 존중되어야 한다.

 

-탐색, 묘사, 환기 : 탐색과 묘사는 ct가 자신의 상황과 자신과 주변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 상황에 대한 사실을 그대로 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의사소통이다. 환기는 속상했던 상황을 이야기하게 하여 속히 후련하게 만드는 것이다.

공부 열심히 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참고문헌

사회복지 실천의 이해, 엄명용·김성천·오혜경·윤혜미 공저, 학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정신보건전문요원 수련 교재),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사협회 편, 양서원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