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

관음증, 성도착장애 총정리

by 정보알리미v 2020. 6. 14.

관음증, 성도착 장애 총정리


안녕하세요? 친절한 정신건강사회복지사입니다.

 

저는 올해로 8년 차 인 의료기관에서 종사하고 있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입니다. 오늘은 몰카 등 사회적 문제, 이슈와 연관이 있는 "관음증"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많이들 들어 보셨을텐데요 이 "관음증"은 크게 볼 때 성도착 장애입니다. 그럼 전반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 볼까요?

 

자, 시작 합니다!

관음증


성도착 장애의 정의



현대 사회에서의 정상적인 성행위는 상호 간에 동의한 상태에서 성인들 간의 비파괴적 성적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준에 벗어나
비정상적인 성에 몰두하는 경우 성도착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사적인 성적 기호를 모두 성도착증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성적 흥분을 일으키는 데 사람이 아닌 대상물의 이용을 선호하거나 성적 수치심이나 고통을 강요하며, 또는 어린이와 같이 동의하지 않는 성적 배우자를 관련시키는 행동이 있을 때 성 도착증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성도착증의 원인


성도착증의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정신역동적으로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적 고착으로 설명할 수 있고, 성적 일탈을 반응적 조건 형성, 행동 강화라는 단순한 행동적 설명도 가능합니다.

또한 신경과학적으로는 성적 흥분이 중추신경계에 의해 통제된다는 근거하에 신경전달물질의 장애와 성도착증이 관계가 있다는 증거도 있습니다.


성도착증의 특징



성도착증 환자로 분류되는 사람들이 보이는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성숙한 성적 관계를 갖지 못합니다.

- 상대로부터 거부당할지도 모르는 성관계를 두려워합니다.

- 관음증 환자의 경우 타인과의 관계에서 수줍어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노출증 환자의 경우 자신의 남성성을 입증하려는 욕구가 있습니다.


- 가학 음란증의 경우 성적 만족을 위해 타인에게 고통을 가하려 합니다.

- 피학 음란증의 경우 성적 만족을 위해 고통을 당하려 합니다.

- 자존감이 낮거나 부적절한 자아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 우울증을 보이기도 합니다.

 

성도착증의 진단


흔한 성도착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여성 물건애
속옷, 하이힐 등 여성의 물건을 모아서 보거나 자신의 몸에 문지르면서 성적 쾌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 의상도착증
이성의 옷을 입음으로써 성적 쾌감을 얻는 것입니다.

- 노출증
보기를 원치 않는 타인에게 자신의 신체 일부를 보임으로써 성적 쾌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여학교 앞의 '바바리맨'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 관음증
몰래 다른 사람의 성행위나 성기, 신체를 관찰함으로써 성적 쾌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관음증의 진단미국 <정신장애 진단 통계 편람>에 따르면, 

6개월 이상 남의 나체나 성행위를 엿보며 성적 충동 혹은 성적 행동을 한다’

‘이러한 행동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일으킨다’

두 가지를 충족할 때 관음증으로 진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가학증
타인에게 모욕을 주거나 고통을 줌으로써 성적 쾌감을 얻는 것입니다.

- 피학증
자신에게 가해지는 모욕과 고통을 통해 성적 쾌감을 얻는 것입니다.

- 접촉 도착증
비정상적으로 타인에게 접촉하여 신체 일부를 만지거나 문지름으로써 성적 쾌감을 얻는 것이 마찰 도착증입니다.

- 소아기호증
성인 대신 어린아이와의 성적 접촉을 통해 성적 쾌감을 얻는 것입니다.

- 강간
동의하지 않는 타인과 이루어지는 성교입니다. 이밖에도 동물 기호증, 전화 및 컴퓨터 외설증, 시간증 등 다양한 성도착증의 형태가 있습니다.

 

성도착 장애의 치료


성도착증의 치료는 개인 심리치료, 집단치료를 통해 정신분석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고, 행동치료로는 자극 포만 치료, 내면적 민감화 기법, 수기 혐오 치료 등이 있고, 인지치료도 이루어집니다. 약물치료로는 항안드로겐 처치,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가 이용됩니다. 이 밖에 항정신병 약물, 항우울제를 포함하는 기타 약물치료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행동치료가 핵심입니다.

행동주의 모델은 인간의 행동이나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개인 내적 요소에 있다는 정신분석 이론과 달리 인간 발달은 외부적이며 환경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습니다.

 

즉 모든 인간의 행동은 학습되며 학습된 행동은 독립된 학습과정의 결과이며 행동은 외적강화를 통하여 학습된다고 바라보는 것이라고 보는 관점입니다.

 

따라서 행동주의 이론은 직접 관찰 가능한 인간 행동에 초점을 두며 특정행동은 선행하는 사건, 즉 선행요인과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적응 또는 부적응행동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있고, 행동의 적응도는 각 개인이 경험한 조건화 또는 강화와 벌의 역사에 의해 결정된다고 바라봅니다. 행동주의이론의 치료적 기법에는 이완훈련, 체계적 둔감화, 토큰경제 등이 있습니다.

 

행동치료 behavior therapy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행동을 볼 때, 정신질환 또는 정신의학적 문제란 정상행동을 벗어난 비정상적인 행동으로 신체의 기능 변화를 동반한 사고, 감정, 언행의 장애가 학습된 결과라고 본다.

 

잘못 학습된 행동을 학습이론에 따라 체계적으로 교정하여 증상의 해소와 건설적인 행동으로 다시 학습하게 하는 것이 행동치료의 목표입니다.

 

성도착장애의 경우 행동치료의 주요 기법 중 이미지 안내 기법을 통해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안내 기법은 결과를 상상해 보는 것이 스스로 무엇을 하도록 강요하거나 가까이하는 것보다 긍정적인 결과를 더 많이 낳는다는 것을 통해 건강증진을 위해 긍정적인 이미지의 사용이 이루어져왔습니다.

 

이는 부정적인 결과나 조건을 상상하거나 기대하는 사람들에게는 특히 중요합니다. 마음의 눈을 통해 더욱 긍정적으로 그 상황을 보도록 돕는 것이 치료에 반응할 때에도 긍정적인 목적을 행하도록 씨를 심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추천 포스팅 안내

 

2020/06/25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및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이라는 주제로 함께 이야기 ��

mhsw.tistory.com

2020/06/27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1. 정신건강 문제 증가 포스트코로나 시�

mhsw.tistory.com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