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

스마트폰중독 해결방안, 자가진단 테스트 해보기

by 정보알리미v 2020. 6. 20.

스마트폰 중독 해결방안, 자가진단 테스트해보기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및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스마트폰 중독 해결방안 및 자가진단 테스트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어 버린 스마트폰, 스마트폰 보급률이 세계 1위, 인터넷 사용률 1위의 멋진 IT 국가 대한민국이 되었습니다. 스마트폰 보급율도 90% 이상 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다 보니, 간편하게 짬짬이 사용하다 보니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찾게 되고, 중독성향이 강해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얼마 전, 라디오에서는 스마트폰을 집에 놓고 왔을 때 얼마나 평안했는지 모른다며 사연들을 올린 청취자분들도 계셨습니다. 한 번쯤은 스마트폰을 잊고 일상을 사는 것도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오늘은 스마트폰 중독 해결방안 및 자가진단 테스트라는 주제로 함께 이야기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시작합니다.

 

1. 스마트폰 중독이란?


스마트폰 중독이란 스마트폰 사용, 인터넷 사용에 있어 자율적 통제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병적으로 집착하여 스마트폰, 인터넷을 사용하는 증상이다. 스마트폰 과의 존 이라고도 한다.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학업(직장)과 가정 및 대인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현실과 가상공간을 구분하지 못하게 되는 등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2. 스마트폰 중독의 문제점 : 스마트폰 과의 존, 뇌기능 저하·안구손상 등 문제 유발 가능


전문가들은 스마트폰 과의 존은 뇌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지적한다. 특히 뇌가 발달하는 시기인 유아동·청소년들에게 더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정신과 전문의들은 대한 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 홍보위원회가 주관한 ‘아동과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의견 조사’에서 “성장 과정 중에 있는 아동과 청소년들이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해 뇌기능이 손상될 경우 후유증은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다”며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아동과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가이드라인이나 지침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라고 밝혔다.

 

실제로 스마트폰에 중독될 시 뇌의 일부 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지난 2017년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연구팀이 진행한 실험에서 스마트폰에 중독된 사람의 뇌기능 활성화 정도를 자기 공명 영상(MRI)으로 관찰한 결과

 

정상 이용자에 비해 갈등 탐지와 조절에 관련된 뇌 부위의 활성이 약한 것으로 관측됐다. 연구팀은 이 같은 인지능력 저하는 청소년 사회성 발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스마트폰 과의 존은 눈 건강 악화도 일으킬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많이 발생하는 ‘청색광’ 때문이다. 파장이 380~430nm대인 청색광의 경우 눈의 수정체에 흡수되지 않고 망막으로 도달한다.

 

이렇게 망막으로 도달한 청색광은 망막과 기관 세포 내 단백질, 지질 등과 반응해 조직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국제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는 쥐의 망막세포에 청색광을 쏘는 실험에서 청색광을 접한 망막세포의 80%가 죽어버렸다고 밝혔다.

 

아울러 스마트폰 과의 존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려 불면증, 불안증상을 일으키며 이는 유아동·청소년들의 경우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ADHD)로 이어질 수 있다.

 

3. 스마트폰 중독 해결방안


 

시사 위크

.

.

.

 

과기정통부는 전국 17개 시·도에서 스마트폰 과의 존 예방·해소를 위해 운영되고 있는 ‘스마트 쉼 센터’를 통한 예방교육과 전문상담, 민·관 협력 사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과의 존 위험군 비율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유아동에 대해 스마트폰을 바르게 사용하는 습관을 조기에 형성하도록 체험형 예방교육을 확대할 예정이다.

 

한국 청소년 상담복지개발원에서는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과의 존에 대한 개인 및 집단 상담과 더불어 치유캠프, 상설 치유 프로그램, 치료비 지원 등을 운영하고 있다

.

.

.

 

스마트폰 과의존 해결방안

 

4. 스마트폰 중독 자가진단 테스트


 

 1) 스마트 쉼 센터에서 과의 존 자가 검사해보기

   

  - 스마트 쉼 센터 접속 후 좌측 상단의 [과의 존이란?] 클릭 후 유형별 (아동, 청소년, 성인 대상) 과의 존 검사 실시

  - 또는 우측 상단 과의존 진단에서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과의존 검사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스크린 샷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스크린 샷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스크린 샷 성인

 

 

 

2) 밸런스브레인센터에서 제공하는 스마트폰 중독 자가 검사해보기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검사

 

오늘은 스마트폰 중독 해결방안, 테스트와 관련하여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향상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스마트폰 중독에 관하여 아직까지 많은 논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사용했을 때 중독으로 봐야 하느냐에 대한 논의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것은 스마트폰 사용을 조절할 수 없는 경우는 명백한 중독으로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남녀노소를 불구하고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어 버린 스마트폰. 적절하게 사용하게 될 때에는 너무나 많은 이익을 가져다 주지만 과의 존 시에는 피해를 고스란히 우리에게 전달해주는 것 같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일주일에 하루 정도는 스마트폰을 쉬게 해 주면서 나의 정신과 마음도 쉼을 허락해주는 건 어떨지 싶습니다. 업무 상 꼭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인터넷 등 불필요한 것을 아예 하지 않고 차단하는 날을 정해 지켜보는 건 어떨까요? 그런 캠페인이 일어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