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성격장애

소시오패스 뜻, 특징, 차이점, 치료 등

by 정보알리미v 2020. 6. 21.

소시오패스 뜻, 특징, 차이점, 치료 등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및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하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저는 의료기관에 종사하는 8년 차 정신건강사회복지사입니다. 오늘은 소시오패스의 뜻, 특징, 사이코패스와의 차이점, 치료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소시오패스는 정식 정신질환으로 등록되어 있지 않으며 통상 반사회적 성격장애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사회적 성격장애 중에서도 특징적인 부분들에 따라 전문가들에 의해 불려지고 있습니다. 자 그럼, 구체적으로 알아가 보겠습니다.

소시오패스




소시오패스란?


소시오패스는 반사회적 인격장애로 자신의 성공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타인을 이용하며, 이에 대해 전혀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 사람을 말한다. 소시오패스는 보통 사람과 다름없는 사회성을 갖고 있으면서 반사회적인 행동을 저지른다.
 

소시오패스의 특징

1. 극도로 자기중심적이다

소시오패스는 극단적인 자기애와 자만심을 가진 나르시시스트로서 끊임없는 존경과 찬양을 요구한다.
따라서 소시오패스는 자신의 잘못도 남의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강하다.


또한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즉, ‘내로남불’의 성향이 있다. 남이 할 때는 비난하던 행위를 자신이 할 때는 합리화하는 태도를 보인다. 이는 자신은 사회적 규칙이나 규범 위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2. 남을 신경 쓰지 않는다

연구에 따르면, 소시오패스의 특징인 타인에 대한 무관심은 어린 시절부터 시작해 청소년기를 거쳐 성년에까지 이른다고 한다. 따라서 소시오패스는 생애 전반기에 걸쳐 타인을 착취해 이득을 취하면서 아무런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
더불어 공감 능력이 없기 때문에 친구는 많지만 대개 피상적인 관계일 가능성도 높다.


3. 매력적이며 남을 조종하는 데 능하다

소시오패스는 남을 이용해 자신이 원하는 걸 얻으려 한다. 그래서 매우 카리스마 넘치고, 친화적이다. 사람들이 자신의 매력에 끌린다는 걸 잘 알기 때문이다. 이렇게 소시오패스는 타인을 속이고 멋대로 움직이는 데 능하기 때문에 인격장애가 있다는 걸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다.

4. 범죄를 저지른 전력이 있다

소시오패스는 책임감이 없기 때문에 실제로 범죄를 저질렀거나 저지를 가능성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소시오패스는 끊임없는 자극과 흥분을 찾고 이것이 무책임성과 연결되면서 사회적 규범을 어기는 일에까지 확장되는 경우가 있다. 현실에서는 히틀러나 후세인 같은 독재자나, 일부 부패한 종교의 교주들이 소시오패스의 예라고 볼 수 있다.



사이코패스와의 차이점


우선, 사이코패스는 충동적이고 즉흥적이며 두려움을 느끼지 못하는 기질을 가지고 태어난다. 이와 다르게 소시오패스는 남들과 다르지 않은 정상적인 기질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유년기 시절의 사회/환경적 결핍 요인에 의해 성격장애를 가지게 된다.

 

두 번째, 사이코패스는 자기감정에 미숙하고 감정을 억제하지 못해 순간적으로 극도의 감정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소시오패스는 자신의 감정조절에 뛰어나고 타인의 감정을 잘 이용한다. 이들은 자신의 이득을 위해서,
필요하다면 순한 양처럼 행동하며 선한 미소를 짓고 타인에게 친절을 베푼다.

세 번째, 사이코패스는 끔찍한 범죄를 충동적으로 저지르며 자신의 무서운 기질을 드러내지만, 소시오패스는 ‘평범’한 보통사람의 모습으로 우리들 곁에 존재하면서 계산적이고 치밀한 반사회적 행동을 저지른다.

네 번째, 사이코패스는 윤리나 법적개념이 없어서 옳고 그름에 대해 구별할 수 없지만, 소시오패스는 잘못된 행동인 것을 알면서도 반사회적 행동을 저지른다.


일부 학자들은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차이를 원인에 대한 학문의 견해 차이로 이 두 성격장애를 구분한다. 사이코패스는 주로 상담, 임상심리학자들이 사용하는 용어로, 생물학적, 유전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나타나는 성격장애, 반면 소시오패스는 유년시절의 환경 결핍 요인 (심각한 트라우마, 학대 등)을 중요시하는 사회심리나 사회복지계 학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용어이다.

즉 사이코패스는 선천적인 이유로, 소시오패스는 자라온 가정이나 사회적 환경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이다.


소시오패스의 치료


예후가 좋지 않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이다. 그나마 행동치료를 통해 미비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한다.


행동치료의 목표는 비양심적이고 비도덕적인 행동이 일시적으로는 이득이 되지만, 궁극적으로는 더 큰 성공을 이루는데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돈에 욕심이 많은 사기꾼 소시오패스에게 계속 사기를 치면 당분간은 재산을 늘릴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모든 재산을 압수당할 수 있다는 사실을 계속적으로 주입시키면, 적어도 사기를 치는 행동은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유아나 아동기에 발생하는 품행장애 등 정신과적 문제행동에 대해 조기 발견하고 개입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다.

 

행동실험 기법을 활용하여 치료할 수 있는데, 행동실험 기법은 클라이언트의 사고나 가정의 타당성을 직접적으로 검증하는 중요한 평가기법으로 단독으로 사용되거나 소크라테스식 질문과 같이 사용될 수 있다. 행동실험은 자동적 사고의 내용에 따라 치료자가 상대역으로 역할연기를 하거나 실제로 전화를 걸어보거나, 구인광고를 살펴보고, 두려워하는 상태를 직접 연기해보고, 두려워하는 상황에 함께 가보거나 이완 기법을 이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