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

과대망상 증상, 치료방법 등

by 정보알리미v 2020. 7. 5.

과대망상 증상, 치료방법 등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과대망상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과대망상은 조현병의 증상 중 하나인 망상의 한 종류이기도 하며, 조울증에서의 조증 상태 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질환으로는 망상장애의 분류 중 과대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과대망상의 증상, 치료방법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과대망상 증상, 치료

 

먼저, 조현병, 조증의 증상 중 과대망상을 살펴보겠습니다.


 

망상(delusion)이란 불합리하며 잘못된 생각 또는 신념을 말합니다. 아무리 적절한 생각, 정답을 알려줘도 자신이 잘못 생각하고 있는 생각과 신념이 변화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착각이고 실수라면 변화하지만, 변화하지 않는 것을 망상이라고 합니다.

 

과대망상(delusion of grandeur)

 

- 자신이 '위대하다, 전능하다, 부자다'라고 믿는 등 과대적 사고가 특징이며 '천리안이다, 텔레파시가 있다'는 등의 마술 적 사고도 보입니다. 종교 망상(religious dlusion; 자신이 '신이다, 선지자다'라는 믿음), 혈통 망상(자신이 고귀한 혈통에 속한다는 믿음)과 구별이 필요합니다.

 

 

이밖에도 아래와 같은 망상들이 있습니다.

 

관계 망상(delusion of reference)

- 자기비판이 투사된 것이라고 보며 주변의 일이 자기 자신과 관련되며 누군가가 또는 신문과 라디오가 내 말을 하고 있다는 망상입니다.

 

자책 망상(delusion of self-accusation)

- 죄의식과 자기징벌을 내용으로 하는 망상을 말합니다.

 

조종 망상(delusion of control, passivity feeling)

- 자신이 타인에 의해 또는 미지의 존재에 의해 조종당한다는 망상

- 사고흡입(thought insertion; 다른 생각이 내 마음으로 들어온다는 것)

- 사고탈취(thought withdrawal; 타인에 의해 생각을 빼앗긴다는 것)

- 사고전파(thought broadcasting; 생각이 다른 사람에게 알려진다는 것)

 

질투 망상(delusion of jealousy, infidelity)

- 자신의 배우자나 사랑하는 사람이 부정하다고 믿는 망상을 말합니다.

 

 

연애 망상(delusion of loving)

- 색광증 (erotomania) : 누군가 자기를 몹시 사랑하고 있다고 믿는 것을 말합니다.

- 애인환각 증후군 (phantom lover syndrome) : 존재하지 않는 사람 또는 죽은 사람이 자신을 사랑한다고 믿는 것을 말합니다.

 

- 드 클레랑보 신드롬(De Clerambault) : 유명인사가 신분 때문에 몰래 자기를 사랑한다고 믿는 것을 말합니다.

 

빙의 망상(delusion of possession)

- 귀신, 악령, 동물이 자신의 몸속에 들어와 지배한다는 망상을 말합니다.

 

 

다음으로는 망상장애로서의 과대망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망상장애주된 증상이 망상인 장애를 말합니다. 망상장애에서 나타나는 망상은 정교하게 체계화된 지속적인 망상입니다. 피해적, 질투적, 과대적, 색정적, 신체적 망상 등의 내용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남녀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일시적이거나 간헐적일 수도 있고 일생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역학을 살펴보면, 


- 미국의 경우는 발병률이 0.025~0.03%이며 우리나라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 우리나라의 역학조사 어려움은 이런 환자는 거의 스스로 자신을 드러내지 않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 평균 발병 연령은 약 40세이며, 18세부터 90대까지 다양한 편입니다.

- 이민자나 낮은 사회계층, 여자가 많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일반적 임상양상


- 대개 단정하며 일반 사회적 활동에 지장이 없어 보이고 인격도 건전해 보입니다.

- 면담 시 의심 많고, 편파적, 적대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 시비가 많고 잘 따지려 드는 모습이 많습니다.

 

- 감정 상태는 망상과 일치하여 과대망상일 때는 감정이 고양되고, 피해망상적일 때 경계적이고 의심스러워합니다.

- 대개 다소 우울하며 환각이나 착각은 거의 없는 모습입니다.

 

- 망상은 조직적이고, 체계적이며, 단순하거나 복잡한 양상을 보입니다.

- 다른 사고장애는 보기 드물며 기억, 지남력은 정상이나 병식은 매우 낮은 모습입니다.

- 망상의 내용에 따라 충동조절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자살, 살인, 강간, 기타 폭력을 행사할 의도나 계획을 가질 수 있고 수행할 위험도 있습니다.

- 이를 자제할 능력이 없거나 그런 병력이 이미 있을 때는 입원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과대망상


망상장애 과대형(grandiose type)

 

- 대개 자신이 위대한 그러나 남들이 모르는 재능이나 통찰력을 가졌거나 중요한 발견을 해서 정부의 주요 직책을 맡았다는 망상이 많습니다.

 

- 어떤 중요한 사람과 특별한 관계에 있다는 망상도 있으며 이는 실제 인물일 수도 있고 가상 인물인 경우도 있습니다.

 

- 종교적일 수도 있어 신성과 특별한 관계에 있거나 종교적 집단의 지도자가 된다는 망상

 

 

 

망상장애의 다른 유형으로는

 

1) 색정형(erotomanic)

주된 망상은 자신이 누군가에 의해 사랑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대체로 이상적, 낭만적인 내용이 많고 성적 매력에 의해서라기보다 영적 결합에 의한 것이라는 내용이 많습니다. 상대방은 대개 높은 신분으로 유명한 사람 또는 직장 상사일 때가 흔하나 전혀 모르는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2) 질투형(jealous)

정당한 이유 없이 배우자나 애인을 믿을 수 없다는 망상입니다. 옷차림의 흐트러짐이나 이불에 묻어 있는 얼룩 같은 사소한 ‘증거’를 가지고 망상을 정당화합니다.

 

3) 신체형(somatic type)

- 흔한 상상의 내용 : 자신의 몸, 피부, 입, 항문, 성기 등에서 나쁜 냄새가 난다는 것입니다.

- 피부에 벌레가 기어 다닌다는 망상, 몸속에 기생충이 있다는 망상, 신체의 일정 부위가 잘못됐거나 추하다는 망상, 신체 일부의 기능이 잘못되었다는 망상 등이 있습니다.

 

 

과대망상의 진단기준


망상장애의 진단에 있어 도움이 되는 검사

- 철저한 과거력 조사, 이학적 검사, 임상병리검사, 뇌파검사, 뇌척수액 검사, 뇌 전산화 단층촬영 및 심리검사

 

진찰 시 주의사항

- 환자 자신은 물론 환자의 가족 ․ 친구 ․ 직장 동료 및 주위 사람들로부터 환자의 과거력, 현 병력, 가족력, 호소 내용 등    모든 면에서 정보를 얻어내야 한다는 것

 

- 환자로 하여금 면접에 대한 신뢰감을 갖도록 해주는 것

 

- 환자에게서 폭력의 가능성을 알아보는 데 주저해서는 안 된다는 것

 

DSM-IV-TR 진단기준

A. 괴이하지 않은 망상(예: 실제 생활에서 일어나는 상황, 즉 추적, 독물 중독, 감염, 타인으로부터의 사랑, 배우자나 애인의 속임, 병에 걸림)들이 최소한 1개월간 있어야 함.

B. 정신분열병의 진단기준 A에 맞지 않아야 함.

주 : 망상의 주제와 연관된다면 망상장애에서도 환촉이나 환취가 있을 수도 있음.

C. 망상이나 그에 따른 영향으로 인한 것 말고는 전반적인 기능이 현저하게 저하되지 않고 행동이 뚜렷하게 이상하거나 괴이하지 않음.

D. 만일 기분의 삽화가 망상과 함께 존재한다면 그 기분장애의 총기간은 망상장애의 기간에 비해 짧아야 함.

E. 이 장애가 물질(예: 남용약물, 투약)이나 일반적 의학적 상태의 직접적인 생리적 영향에 의한 것이 아니어야 함.

 

다음을 명시하시오(주된 망상 주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색정형 : 망상의 주된 주제가 어떤 사람, 주로 높은 신분의 사람이 자신과 사랑에 빠졌다는 망상들.

과대형 : 과대한 가치, 힘, 지식, 신분 또는 신성이나 유명한 인물과 특별한 관계에 있다는 망상들.

질투형 : 개인의 성적 파트너가 믿을 수 없다는 망상들.

피해형 : 자신(또는 자신과 가까운 사람)이 어떤 방법으로든 피해를 받고 있다는 망상들.

신체형 : 자신에게 어떤 신체적 결함이 있거나 질병에 걸렸다는 망상들.

혼합형 : 전술한 망상의 형태 중 하나 이상을 특징적으로 가지고 있으면서 어느 하나도 주가 되지 않음.

비정형형(본문 참조)

 

과대망상의 치료


치료자의 자세

- 망상장애 환자들은 의심이 많고 냉담하므로 치료 관계 형성이 매우 어렵습니다.

- 긴 시간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 망상에 대해 비판해도 안 되고, 망상 내용에 동조해서도 안 됩니다.

 

- 환자의 비밀을 전적으로 지킨다는 확신을 주어야 합니다.

- 환자의 불안을 제거해주고 현실적인 차원에서 환자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하여 환자의 마음을 이해주어야 합니다.

- 환자 가족들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 환자가 자기 자신이나 남을 해칠 위험성이 적을 때 외래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망상이 지배적이어서 환자의 언행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거나, 장차 공격적 행동을 할 가능성이 있을 때에는 입원 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치료

 

▶ 정신치료를 통해 환자와 의사의 관계 확립

 

- 환자는 자신의 욕구를 중화시킬 수 있고, 방어기제가 강화되며, 현재의 갈등이 해소됩니다.

- 망상이 생겨난 상황을 이해하고 다른 반응 양식을 배울 수 있게 됩니다.

 

▶ 치료 목적 : 망상을 없애는 것 < 만족스러운 사회적응 형성

 

▶ 유의사항

① 우선 환자로부터 신뢰감을 얻은 후에 시작해야 합니다.

② 처음에는 환자의 망상을 긍정도 부정도 해서는 안 됩니다.

 

③ 환자가 치료자를 의지할 수 있는 관계가 형성되었더라도, 지나치게 환자의 요구를 들어주지 말아야 합니다.

④ 환자가 망상으로 괴로워하거나 건설적인 생활을 못하는 점을 부드럽게 지적해주면서 현실 평가능력을 강화시켜줍니다.

 

⑤ 환자의 공격적 욕구를 중화시켜주어야 합니다.

⑥ 환자와 치료 관계가 형성된 후에 환자의 망상에 대한 연상을 시켜주면, 환자 스스로 그 망상에 대한 치료적인 암시와 평가를 주어야 합니다.

 

▶ 장기간에 걸친 정신치료와 약물치료를 병용하였을 때 호전되는 경우 : 약 2/3 정도 된다는 보고되고 있습니다.

 

▶ 가능하다면 가족을 치료에 참여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환자가 의사와 가족들이 자신의 적으로서 적들끼리 연합한다고 느끼지 않도록 신중해야 합니다.

- 환자와 가족이 서로 이해하고 돕도록 해야 합니다.

- 면담 시 대화 내용에 대해서는 ㅂ밀이 보장된다는 것을 환자가 잘 알도록 해야 합니다.

 

약물치료

 

▶ 망상장애 환자들은 약물 사용에 대하여 의심이 많고 피해적으로 받아들이기 쉽습니다.

 

- 환자에게 관계 형성과 더불어 약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환자에게 불안이나 불쾌감 또는 스트레스에 대한 약물이라고 설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망상장애 환자들의 정신병적 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주로 항정신병 약물 사용합니다.

 

- 비록 다른 정신병적 장애에 비해 항정신병 약물치료에 대한 반응률이 낮지만, 효과적인 경우가 분명히 있고 일단 치료에 반응한 환자들에서는 장기유지요법 필수적입니다.

 

- 항정신병 약물을 선택할 때 : 정형 항정신병 약물보다 부작용이 적은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단,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 중 clozpine 은 치명적 부작용의 위험성 때문에 지속적 검사가 필요해 망상장애 치료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 선택은 부작용 프로파일, 약물 치료력, 복용 중인 다른 약물과의 약물 상호작용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는 정형 항정신병 약물의 사용을 고려합니다.

 

- 과거 정형 항정신병 약물 중 pimozide가 망상장애에 효과적이라는 증례보고가 있었으나, 근래 사용되는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보다 특별히 치료효과가 우수하다는 증거 없는 편입니다.

 

- 때로 항우울제 투여가 효과적입니다. 특히 신체형 망상을 가진 경우 SSRI 계통의 항우울제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이상 과대망상에 대해 함께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조금이라도 도움이되셨다면 좋겠습니다. 주변에 흔한 망상으로는, (과대망상은 아닙니다.) "나는 로또가 당첨이 될거야" 라는 생각으로 지속적으로 로또를 구입하는 사람들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천문학적인 금액의 당첨금 뿐 아니라 그에 못지 않게 낮은 확률임에도 반드시 될 거라는 믿음, 흔들리지 않는 신념, 가히 망상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웃자고 하는 말이니 너무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으셔도 됩니다. 농담입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