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기분장애

우울증의 핵심적인 특징 3가지

by 정보알리미v 2020. 6. 14.

우울증의 핵심적인 특징 3가지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정신질환 중 가장 많이 거론되는 우울증에 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최근에도 골목식당 홍제동 팥칼국수 사장님이 방송 출연 이후 지속되는 악플과 논란으로 유튜브 방송을 통해 사과, 해명을 하며 우울증을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유튜브 방송 영상에서 팥칼국수 사장님은 "나도 방송을 보면서 놀랬다. 내가 왜 그랬을까 후회가 많이 되고 아팠다. 너무 죄송하다"라고 사과했다. 당시 방송에서 팥칼국수 사장님은 백종원의 맛없다는 말을 인정하지 않고 고집을 부리면서 많은 비판을 받았다.

 

이어 "내가 큰 그릇이 아니고 작은 그릇이다. 백종원 대표님께 너무 죄송하고 대표님을 무시하려고 하는 건 절대 아니었다"라고 해명했습니다.

팥칼국수 사장님은 방송 후 4개월간 이어진 폭언과 협박에 고통을 겪고 있다고도 밝혔습니다.


팥칼국수 사장님은 "방송 이후 협박, 폭언 전화 문자를 많이 받았다. 사람으로서 할 수 없는 말을 많이 하셔서 충격받았다. 새벽에도 전화가 와서 '장사하지 말아라'라고 했다"며 힘든 심경을 드러냈
습니다.

우울증 특징


자, 그럼
우울증의 핵심특징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울증의 핵심특징 3가지



첫 번째, 우울증은 단순히 누구나 경험하는 우울한 기분이 아닌 2주 이상 심한 우울감을 경험하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가볍게 생각할 것이 아니라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의학적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두 번째, 우울증은 다른 정신질환에 비해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많이들 알고 있는 타 정신질환보다 치료효과가 좋아 꾸준히 치료받으시면 예후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세 번째, 우울증은 소아청소년, 노인 등에 따라 단순히 우울감만을 주 증상으로 하지 않습니다.

소아청소년, 노인 등 대상에 따라 가면 우울 등 다양한 모습으로 우울감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의 다양한 치료방법


Ⅰ. 정신분석적 정신치료 psychoanalytic psychotherapy

 

1. 개념

정신분석이론에 기초하되, 정통 정신분석보다 유아적 갈등이나 무의식적 내용을 덜 철저하게 다루면서 현재의 갈등과 정신역동을 더 중요하게 다룹니다. 정신분석보다 시간과 경비가 절약되며 주 1~2회 환자와 면담하여 의사와 환자는 앉은 상태에서 마주 봅니다.

 

2. 치료기법

· 해석 interpertation : 과거에 무의식적이었던 내용을 의식하게 하는 것으로, 환자의 느낌, 생각, 행동에 대해 무의식적 의미나 원인을 연결시켜 설명해줍니다. 주로 전이나 저항, 현재 상황 등의 의미나 원인을 밝힙니다.

· 직면 confrontation : 환자가 인정하지 않으려는 것을 말해주거나 환자가 피하거나 축소해버리는 것을 확인시켜줍니다.

 

· 감정이입적 확인 empathic validation : 치료자가 한자의 내적 상태에 대해 감정이입적, 동정적 동조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그에 대해 우울함을 느낀다는 사실을 이해한다.” 또는 “그랬을 때 마음이 상했군요”라고 말합니다. 자아 심리학에서 매우 중요시하는 기법입니다.

 

Ⅱ. 지지적 정신치료 supportive psychotherapy

 

1. 개념

정신분석학적 개념에 의거하기는 하되 불안, 죄의식, 수치, 좌절 등에 대해 환자의 손상된 방어기제와 통합 능력을 회복시키고 강화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는 통찰 지향 정신치료와 대비하여 관계지향 정신치료라고도 합니다. 이 치료기법에서는 권위자의 지지가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2. 치료기법

·재확인 reassurance : 의사의 권위로 환자를 안심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증세에 대한 설명, 심각도 등을 말합니다.

·환기 ventilation : 환자의 불안, 의문, 충동성 등을 치료자에게 속 시원히 털어놓게 하여 불만을 해소시키거나 긴장을 풀어주는 치료법입니다.

 

·지지 support : 환자의 이야기를 치료자가 수용적 태도로 잘 들어줌으로써 불안이나 갈등을 경감시키고 적응능력이나 용기를 증가시키는 치료법입니다.

 

Ⅲ. 기타 개인 정신치료

 

1. 대인관계치료 interpersonal therapy

interpersonal psycho therapy(IPT)는 대인관계 행동이 우울증의 원인이며 대인관계를 개선시켜 이를 치료할 수 있다는 이론에서 나왔습니다. 대인관계치료는 단기치료로 현재 진행되는 대인관계와 그 대인관계 생활을 개선시키는 데 강조점을 두는 치료입니다. 비양 극성, 비정 신병적 우울증을 치료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추천 포스팅 안내

2020/06/25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및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이라는 주제로 함께 이야기 ��

mhsw.tistory.com

2020/06/27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1. 정신건강 문제 증가 포스트코로나 시�

mhsw.tistory.com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