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불안장애

폐쇄공포증 증상 및 치료방법 등 총정리

by 정보알리미v 2020. 6. 12.

폐쇄공포증 증상 및 치료방법 등 총정리

안녕하세요? 친절한 정신건강사회복지사입니다.

저는 2020년 현재 8년째 의료기관에서 종사하고 있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입니다.

 

오늘은 폐쇄공포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려고 합니다. 폐쇄공포증의 정신의학적 용어는광장 공포증입니다. 크게는 불안장애이며 공황장애와 연관이 있습니다. 

 

그럼 폐쇄공포증 증상 및 치료방법 정보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볼까요?

 

폐쇄공포증 증상 및 치료방법 정보

1. 불안의 정의

광범위하게 매우 불쾌하고 막연히 불안한 느낌으로, 관련된 신체증상과 행동 증상을 동반한다. 같은 자극에도 부적절하게 반응하게 되는 병적 불안은 소위 ‘신경증’적 장애, 각종 정신병적 장애, 인격장애 또는 기질적 신체질환이 있을 때 나타난다.

 

2. 원인

(1) 유전학

어떤 개인은 다른 다수의 사람들과는 달리 어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병적으로 불안해지는 신체적 조건, 즉 소인을 타고난다고 본다. 이런 이론은 여러 불안장애들에 대한 가족력 조사, 쌍둥이 연구 등을 통해 일부 확인되고 있다.

 

3. 공황장애와 광장 공포증

이유 없이 삽화적으로 갑자기 불안이 극도로 심해지며 숨이 막히거나 심장이 두근대고 죽을 것만 같은 극단적인 공포 증세를 보이는 상태이다.

 

이런 불안 상태가 대개 1시간 이내의 기간 동안 지속되며 대개 주 2회 정도 나타난다. 공황장애가 있는 환자는 대개 광장 공포증도 동반함. 이는 광장뿐 아니라 공공장소, 특히 급히 빠져나갈 수 없는 상황에 도움 없이 있게 되는 것에 대한 공포이다.

이 공포증이 있는 사람의 2/3가 공황장애를 가지고 있다. 대개 고전적 조건화 기전에 의해 공황발작을 겪었던 당시의 장소에 대해 광장 공포증이 발생하여 그 장소를 피하는 회피행동을 보인다.

 

1) 유전적 원인 : 공황장애 환자의 1차 가족에 공황장애가 있을 확률은 다른 정신과적 장애에 비해 4~8배 높다. 이란성쌍둥이에 비해 일란성쌍둥이에서의 일치 율이 훨씬 높다.

 

2) serotonin계 : serotonin계 불균형이 공황장애의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가설이 자주 발표되고 있다. 정상인보다 공황장애 환자의 혈중 serotonin치가 낮다는 것이 보고되었다.

 

4. 임상양상

 

1) 공황발작 panic attack

첫 공황발작은 피곤, 흥분, 성행위, 감정적 외상 등이 있었던 후에 오기도 하나 거의 완전히 자연스럽게 나타나기도 함. 비교적 순식간에 악화되는 형태로 시작되고 대개 10~20분간 지속되다가 빠르게 또는 서서히 소실된다. 주 증상은 강한 공포와 곧 죽지 않을까 하는 불안이다. 이와 동반하여 호흡곤란, 흉부 통증 등이 있다.

2) 광장 공포증agoraphobia

이는 도움을 받기가 곤란할지 모르는 상황을 피하려는 것으로 정상적인 사람에 비해 매우 강경하다. 그리하여 혼잡한 거리, 사람이 많은 상점, 폐쇄된 공간 등에 가지 않으려고 하고 꼭 가야만 한다면 가족이나 친구를 동반하려 한다.

 

5. 진단

- 공황장애와 광장공포증

 

공황발작

주: 공황발작은 코드를 붙일 수 있는 장애가 아니다. 공황발작이 일어나는 특정 진단에 코드를 붙일 것

 

A. 심한 공포나 불편을 수반하는 뚜렷이 구별된 기간 동안 다음 증상 중 적어도 4개 이상이 갑자기 생겨서 10분 내에 최고조에 이른다.

 

(1) 심계항진, 가슴이 심하게 두근거림 혹은 심장박동이 빨라짐

(2) 땀을 흘림

(3) 몸의 떨림 또는 흔들거림

4) 숨이 막히는 또는 숨이 답답한 느낌

5) 질식감 등 총 13가지

 

광장공포증

주: 광장 공포증은 코드를 붙일 수 있는 장애가 아니다. 광장 공포증이 일어나는 특정 진단에 코드를 붙일 것(예: 광장 공포증을 동반하는 공황장애 또는 공황장애의 병력이 없는 광장 공포증).

 

A. 탈출이 어려운 장소 또는 예측할 수 없이 나타나거나 상황에 의해 나타나는 공황발작이나 유사한 증상이 생길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장소나 상황에 있게 되는 것에 대한 불안이 있다. 광장 공포증은 전형적으로 특징적인 상황 군을 포함한다 ; 집 밖에 혼자 있는 것, 군중 속에 있거나 줄을 서 있는 것, 다리 위에 있는 것 등

 

주: 회피가 하나 또는 단지 몇 개의 구체적인 상황에만 국한될 때는 특정 공포증의 진단을, 회피가 사회적인 상황에만 국한될 때는 사회 공포증의 진단을 고려하라.

 

B. 이런 상황을 회피하거나(예;여행을 제한한다), 현저한 고통을 느끼면서 또는 공황발작이나 공황발작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까 봐 불안해하면서 이런 상황을 인내한다. 혹은 동반자를 필요로 하기도 함.

 

C. 불안이나 공포 회피 반응이 사회 공포증(예: 당황하게 될 것을 두려워하여 단지 사회적인 상황을 회피한다), 특정 공포증(예;회피가 승강기 등의 단일 상황에 국한됨), 강박성 장애(예; 오염에 대한 강박사고가 있는 사람이 더러운 것을 회피함),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예; 심한 스트레스 요인과 관련된 자극을 회피함) 같은 다른 정신장애로 더 잘 설명되어서는 안 된다.

 

6. 경과 및 예후

 

공황장애는 대개 청년기에 나타나고 만성 장애이다. 증상의 빈도와 심한 정도는 일정하지 않다.

환자 중 30~40%는 결국 회복되나 50%는 생활에 유의한 지장을 주지 않을 정도의 경도 증상을 보이고 10%~20%는 유의한 증상을 가진 채 만성화한다.

7. 치료

현재 가장 효과적인 치료로 알려진 것은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이다. 정신장애는 뇌 기능의 장애이기 때문에 생물학적 치료를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주치의의 처방에 따라 약물치료를 꾸준히 이행했을 때 증상완화 및 예후도 좋습니다. 이후 인지행동치료를 통한 합리적 신념을 기르는 훈련, 비합리적 사고를 제거하는 훈련을 통해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추천 포스팅 안내

 

2020/06/25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및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이라는 주제로 함께 이야기 ��

mhsw.tistory.com

2020/06/16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2월 중순 이후부터 코로나가 실제적으로 체감되기 시작했습니다. 어느덧 6월이 되었��

mhsw.tistory.com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