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

MBTI 성격유형검사 무료 사이트 2곳 안내

by 정보알리미v 2020. 6. 17.

MBTI 검사 성격유형검사 무료 사이트 2곳 안내

안녕하세요? MHSW입니다. 오늘은 지난 주말 ‘놀면 뭐하니’에서 언급되어 핫한 “MBTI 성격유형 검사”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다들 한번씩 해보셨을 텐데요, 성격유형 검사 중 대표적인 것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필자의 경우도 MBTI와 애니어그램을 했었는데요, 최근에는 회사 입사 시에도 이런 성격유형검사를 하면서 자신의 성격도 파악도 회사 동료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려는 것 같네요.

 

그럼 “MBTI 성격유형 검사”에 대해 알아보고 “무료 검사” 안내도 덧붙여 놓을 테니 무료검사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정의


 

MBTI 검사는 마이어스-브릭스 유형 검사(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의 약어로 1921~1975년에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Isabel B.Myers)와 캐서린 쿡 브릭스(Katharine C. Briggs) 모녀에 의해 개발된 심리 검사다.

 

스위스 정신분석학자인 카를 융의 심리 유형론을 토대로 제작되었으며, 임상과 통계 자료들을 근거로 사람의 성격을 크게 16가지 유형으로 표준화시켜 놓은 자기 보고식 검사라 할 수 있다.

 

검사 결과는 4개의 알파벳으로 나오는데 외향(E)과 내향(I), 감각(S)과 직관(N), 사고(T)와 감정(F), 판단(J)과 인식(P)의 4가지 지표에 따라 성격유형이 나타난다.

 

즉, MBTI 검사 결과로 본인의 성향이 외향적인지 혹은 내향적인지, 선택을 내릴 때 현실주의적인지 직관적인지 등의 유형을 판단할 수 있다.

 

MBTI 검사는 인간 행동이 매우 다양한 것 같아 보여도 사실 일관된 경향이 있다는 융의 심리 유형론을 근거로 하고 있기 때문에 나도 모르는 나 자신을 이해하는 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경희대학교 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백종우 교수는 “내가 아는 나 이외에도 ‘남이 보는 나’와 무의식의 영역에 ‘내가 모르는 ‘나’가 있는데, 세계적으로 많이 쓰이는 검사 중 하나인 MBTI 검사를 통해 몰랐던 나를 아는데 도움이 되는 면이 있다”며, “성격은 어떤 결정 과정에 많은 영향을 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런 검사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MBTI는 검사 방법이 비교적 쉽고 간편해서 학교, 직장, 군대 등 많은 기관에서도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자신의 성격 유형을 파악해 진로, 진학, 직업 방향을 찾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아래는 흥미 있는 기사 내용입니다.

.

.

.

 

ENTJ 지도자형, 소득 가장 높아

 

트루 이티는 올해 상반기에 미국의 성인 남녀 7만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세계적인 성격유형 검사인 마이어스 브릭스의 16가지 성격 유형과 소득(연봉)과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 개인의 성격 유형과 소득 사이에 흥미로운 연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MBTI(Meyers Briggs Type Indicator) 검사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성격 유형 검사 가운데 하나로 우리나라에서 연간 약 2백만 명이 기업, 대학 그리고 정부 등에서 검사를 받고 있다.

 

MBTI는 외향-내향(Extroversion -Introversion), 감각-직관(Sensing - iNtuition), 사고-감정(Thinking - Feeling), 판단-인식(Judging - Perceiving)과 같은 8가지 선호 경향을 조합해 성격적인 특성을 16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MBTI 성격 유형을 보면 그 사람이 남을 잘 이끄는 유형인지, 사교성이 뛰어난 사람인지, 상상력이 풍부하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성향인지, 아니면 따뜻하고 감성적인 사람인지 대체적인 특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이런 성격적 특성과 소득은 어떤 관련성이 있을까? 관련성이 있다면 어떤 성격 유형이 돈을 더 많이 벌 가능성이 클까? 트루 이티의 조사 결과를 보면 16가지 유형 가운데 연간 평균 소득이 가장 높은 집단은 지도자형(ENTJ)으로 나타났다. 지도자형의 평균 소득은 약 6만 달러, 7,000만 원 정도였다.

 

두 번째로 소득이 높은 집단은 기업가형(ESTJ)으로 5만 8,000달러 약 6천700만 원으로 조사됐다. 그다음으로 소득이 높은 유형은 발명 가형(ENTP)과 활동가형(ESTP)이었다.

 

소득 상위 4개 유형의 공통점은 모두 E와 T라는 두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즉 외향적이고 사고 지향적이라는 것이다.

 

여기에 감각적 성향인지(S) 직관적인지(N) 또는 판단을 하는지(J) 인식 성향이 강한지(P)에 따라 약간의 격차가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INFP 잔 다르크 형, 소득 가능 낮아

 

반대로 가장 소득이 낮은 성격 유형은 잔다르크형(INFP)의 성격 소유자이다. 내성적이고 직감에 의존하며 감성적인 동시에 판단보다는 인식 기능이 발달한 이상적 세계를 꿈꾸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소득이 낮은 유형은 성인군자형(ISFP)으로 따듯한 감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겸손한 성격의 소유자들이다. 세 번째는 아이디어 뱅크 유형(INTP)이고 네 번째는 예언자형(INFJ)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보면 외향-직관, 외향-감각적인 성향이 내향-직관, 내향-감각적인 성향의 사람들보다 평균 소득이 높은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결과는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이해가 간다.

적극적이고 자신을 잘 표현하며 리더십 기질이 있는 사람이 조직에서 대인관계가 더 원활하고 기회를 얻을 확률이 더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것이 장기적으로 승진이나 능력 표출 등의 차이로 나타날 수 있다고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트루 이티의 조사는 성격 유형과 소득과의 관계만을 살펴본 것이다. 그 사람의 직업, 가정, 친구, 사회생활 등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다른 많은 요인과 연관된 분석이 빠져있기 때문에 이것을 행복이나 삶의 질을 측정하는 척도로 받아들이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 된다.

 

또 미국과 우리나라는 조직이나 사회에서 개인에 대한 평가 기준이 다르고 소득을 결정하는 요인들도 차이가 있다.

 

따라서 한 번 정도 읽어보고 나에게 도움이 될 부분이 있다면 어떻게 참고할 수 있을지 생각하는 기회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을 듯하다.

.

.

.

 

 

저는 ESTJ로 나오는데요, 대인관계에 있어 참고할 만한 부분으로만 사용하시면 될 듯합니다. 맹신은 금물입니다.

 

무료성격유형 검사 사이트 캡처

 

비와 이효리는 천상 연예인이며 활동가 기질의 성격유형으로 나왔었고, 유재석의 경우에는 연예인과는 안 맞는 성격유형이라고 하죠? 자신의 성격에 대한 관심,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성격유형검사 문항
성격유형검사 문항 예

 

 

아래는 무료 성격유형검사를 할 수 있는 사이트 2곳입니다. 링크를 걸어놨으니 클릭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http://mbtitest.kr/

 

MBTI 성격유형 테스트 무료검사

MBTI 성격유형 테스트 검사 결과 제공 무료검사 사이트 MBTI무료검사

mbtitest.kr

https://www.16personalities.com/free-personality-test

 

Free personality test | 16Personalities

Complete It All Try not to leave any “neutral” answers.

www.16personalities.com

 

이상 MBTI 성격유형검사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학창 시절 한 번쯤 해본 검사였는데 이번 기회에 한번 더 하니 신기하고 새롭습니다. 환경의 변화에 따라 나의 사고방식 등도 변화하여 성격유형이 변화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일정기간에 거쳐 주기적으로 검사하여 자신의 성격유형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의 성격유형까지 파악하여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해주고 서로 맞춰주고 배려해준다면 성격유형검사 실시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긴 시간이나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니 재미 삼아라도 한번 검사를 실시해보시기 바랍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