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성격장애

싸이코패스 뜻, 특징, 진단기준, 치료방법 등

by 정보알리미v 2020. 6. 22.

싸이코패스 뜻, 특징, 진단기준, 치료방법 등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및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배우 김수현의 복귀작이기도 한, 사이코지만 괜찮아 라는 드라마 때문인지, 싸이코패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싸이코패스의 뜻, 특징, 진단기준, 치료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자, 그럼 시작합니다.

 

 

1. 싸이코패스의 개념

사이코패스는 반사회적 행동, 공감 능력과 죄책감 결여, 낮은 행동 통제력, 극단적인 자기 중심성, 기만 등과 같은 특성을 포함하는데, 이런 성향을 높게 나타내는 사람을 사이코패스 또는 정신병 질자라고 부른다

 

일종의 심리 특질인 사이코패시(psychopathy)는 폭력적이며 광기적인 인격 장애 측면에서의 정신병질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성향을 지닌 사람을 사이코패스(psychopath) 또는 정신병질자라고 부른다(박지선, 2012; 이수정, 2006).

 

사이코패스의 개념은 습관적으로 반사회적 행동을 저지르고 일반인과는 다른 정서적, 심리적 특성을 만성적으로 나타내는 유형의 사람들을 구별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논의되어 왔다(Bartol & Bartol, 2008).

 

그러나 전문가들 사이에서 1세기가 넘도록 개념 자체가 통합되지 못했는데, 피넬(Pinel)은 잔혹함, 무책임, 도덕심의 결여와 같은 특징들이 현저하지만 정신착란 증세가 없는 조증 상태(mania without delirium)라고 했고,

 

프리처드(Prichard)는 도덕적 정신이상(moral insanity)이라고 했으며, 프로이트(Freud)는 미개발된 초자아(undeveloped superego)라고 명명했다(Andrews & Bonta, 2010).

 

또한 최근까지는 소시오패스(sociopath, 사회병질자)와 반사회적 성격 장애(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와 개념이 혼동되기도 했다(신동준, 2011).

 

파티지(Partidge, 1928)는 유전적 성향보다는 잘못된 사회화 과정의 결과로 범죄성이 발달된 사람들을 소시오패스라고 불렀다(박지선, 2012에서 재인용).

 

1952년 미국의 정신의학회는 사이코패스라는 명칭 대신에 소시오패스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여 반복적으로 범죄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통칭한 적이 있다(이수정, 2006).

 

하지만 사이코패스는 잠재적(심리학적, 생물학적, 유전적) 소양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적합하다는 입장이 제기되면서 1968년 미국 정신의학회는 DSM-III에서 이런 행동 특성을 반사회적 성격 장애라고 지칭했다(이수정, 2006).

 

그러나 반사회적 성격 장애를 진단하는 기준이 주로 반사회적 행동과 범죄로 구성되기 때문에 사이코패스로 분류되는 범죄자들은 이런 기준에 쉽게 부합하지만, 반사회적 성격 장애자들이 모두 사이코패스로 분류되는 것은 아니다(Shipley & Arrigo, 2001).

 

따라서 정신질병과 반사회적 성격 장애는 다른 개념으로 구별되어야 한다(Hare, 2005). 헤어(Hare)가 지적한 가장 큰 차이점은

 

반사회적 성격 장애 진단은 객관적 지표로서의 피검사자의 사회 일탈적인 행동에 주목하는 반면, 사이코패스 진단은 다양한 기준을 바탕으로 인성, 감정, 행동 등에 걸쳐 피검사자를 평가하는 다측면적인 평가로, 피검사자의 공감 능력, 피상적 매력, 과대망상 등 평가가 다소 유동적일 수 있는 항목에도 주목한다는 것이다(박지선, 2009).

 

클렉 클리(Cleckley)가 1976년 저서 『정상인의 가면(The Mask of Sanity)』에서 사이코패스가 나타내는 다양한 특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이 최근에 알려진 사이코패스 개념의 기원이라고 볼 수 있다(블레어, 미첼, 블레어, 2012).

 

클렉 클리가 제시한 사이코패스의 16가지 특성을 아래 표에 제시했다.

 

그에 따르면 사이코패스는 외관상으로는 상당히 정상적으로 보이고 지능도 보통 수준 이상이지만, 극단적으로 이기적이며 타인을 목적 달성의 도구로 이용하고, 무책임하면서 냉담하고 쉽게 거짓말을 하는 특성이 있다(이수정, 2006).

 

클렉클리가 제시한 16가지 특성은 사이코패스의 개념에 대해 세 가지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한다(Andrews & Bonta, 2010). 첫째, 사이코패스는 환각이나 망상에 빠져 있는 사람이 아니고 정상인의 외모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사이코패스는 사회적 통제에도 반응이 없다는 점이다. 셋째, 범죄행동이 반드시 사이코패스로 진단을 내리기 위한 필요조건이 아니라는 점이다.

 

즉, 모든 범죄자가 사이코패스 특성을 보이지는 않으며, 범죄행위를 했다고 하여 사이코패스라고 볼 수 없다(마찬가지로, 사이코패스라고 하여 꼭 범죄를 저지른다고 볼 수 없다). 이런 점은 사이코패스와 다른 범죄자들을 다루고 치료하는 방법이 질적으로 상당히 달라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2. 싸이코패스의 특징

1. 거짓말쟁이다

 

물론 누구나 거짓말을 한다. 하지만 사이코패스는 선의의 거짓말이나 정당화할 수 있는 거짓말을 하는 게 아니다. 계속 다른 사람들을 속일 뿐이다.

 

사이코패스는 계속 거짓말을 하며 주변 사람들을 이용한다. 때로는 해가 되는 최종 결과에 관해서도 거짓말을 하기도 한다. 사이코패스는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목표가 있지만 ‘올바른 방법’으로 목적을 달성하지 않는다.

 

2. 책임감이 없다

 

감정적으로 그 어떤 것이나, 누구에게도 연결되어 있지 않은 걸 상상할 수 있는가? 가정에서도, 회사에서도 사이코패스는 책임감을 느끼지 않는다. 당연히 처음 말한 대로 일이 끝나는 예는 없다. 

 

그래서 보통 사이코패스들은 계속 직업을 바꾸거나, 이사를 한다. 절대 한 곳에 오랫동안 머무르지 않는다. 집도 그렇다.

이런 사이코패스의 습성은 하루아침에 갑자기 절교를 한다거나 가까운 사람에게 해롭게 하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3. 가면을 쓰고 유혹한다

 

사이코패스는 다른 사람 앞에서는 의도를 숨기고 친절하게 대한다. 사실 사이코패스는 그 누구도 믿지 않고 자기 자신만 믿을 뿐이다. 하지만, 믿어도 되겠다 싶은 사람들에게는 비밀도 털어놓고, 정말 가까운 사람처럼 행동한다.

 

사이코패스에게 자신을 개방하는 것은 스스로 야수의 입에 머리를 넣는 것과 마찬가지다. 사이코패스를 믿을수록, 당신은 사이코패스에게 더 가치 있는 사람이 된다. 사이코패스는 가면을 쓰고, 당신을 유혹한다.

 

4. 과거를 보면, 문제가 많다

 

지금 당장은 정말 평범해 보일 수 있지만 사이코패스의 과거를 보면 별의별 일이 다 있었다는 걸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작은 논쟁에 휩싸인 것처럼 보일지라도, 그들의 과거를 좀 더 알아봐야 한다. 잘 드러나진 않더라도, 사회의 질서를 수용하지 않고 기본적인 인권도 지키지 않는다.

 

 

5. 사람을 골라 속인다

 

사이코패스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른 사람을 속인다. 하지만 그들은 누구나 속일 수 없다는 점을 잘 안다. 잘 속아 넘어갈 것 같은 사람들 곁에 머무른다. 사이코패스들에게 사람은 사람이 아니라 그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사용할 수단일 뿐이다. 

 

또 사이코패스는 다른 사람들에 의존해서 살려고 하며 다른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은 봉사하고, 일하고 투쟁해야 한다고 믿는 것이다.

 

 

6. 공감할 줄 모른다

 

슬픔이나 불안 같은 감정을 느낄 줄 모른다. 다른 사람의 처지에서 생각할 줄 모른다. 겉으로는 그들이 이해하고 있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신뢰를 사기 위해 가면을 쓰고 연기를 잘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실 그들은 당신이 어떤 느낌을 받고 있는지 모른다.

 

이것이 그들에게는 이점이 되기도 한다. 부끄러움이나 죄책감을 절대 느끼지 못한다. 그래서 보통 사람이면 부끄러워서 절대 못 할 일도 할 수 있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나쁘게 생각하지도 않는다: 사이코패스들은 그냥 자기 자신만 생각한다.

 

3. 싸이코패스의 원인

학자들은 사이코패스의 발생 원인에 대해 생물학적, 사회학적 요인 등 다차원적인 설명을 제시한다. 생물학적 설명은 뇌 기능의 이상이나 신경학적 설명에 근거를 둔다.

 

로버트 K. 레슬러(2004)는 행동을 통제하고 충동을 조절하는 부분인 전두엽 부분의 활성화가 사이코패스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일반인에 비해 훨씬 떨어진다는 것을 발견함으로써 사이코패스의 충동적 행동과 높은 각성 수준을 설명했다(김성, 2009).

 

또한 세로토닌과 MAOA 유전자의 이상은 사이코패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구체적으로 선행 연구들은 공격성을 억제하는 세로토닌이 전두엽에 분비되지 않을 때 공격성이 증가한다는 것과, 인간의 몸속에 효소를 조절하는 MAOA 유전자가 염색체의 이상으로 그 숫자가 적을 경우에 세로토닌이 줄어들고,

 

따라서 전두엽의 기능도 줄어 공격성, 즉 사이코패스와 유사한 증상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김성, 2009). 어린 시절 뇌, 전뇌에 손상을 입었거나 기능 장애를 일으킨 결과 장기적인 계획 부족, 욕구 지연 능력 부족, 피상적 감정, 과민성, 공격성, 부적절한 사회 행동, 충동성 등 사이코패스의 특성들을 나타낸다는 주장도 있다.

 

사회학적 설명은 부정적인 사회화 과정과 그 결과에 뿌리를 두고 있다. 예를 들어, 사이코패스가 나타내는 많은 반사회적 행동은 본래 도구적인 것인데,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경우 이용 가능한 행동 선택에 제약을 받기 때문에 목표 성취를 위해 반사회적 행동 수단으로써 사용한다는 이론이 있고,

 

부모와의 애착이 취약하여 윤리 발달이 저해되어 반사회적 행동, 품행 장애 혹은 공격성이 야기될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Blair et al., 2012). 또한 부모의 반사회적 태도, 비 일관적 훈육, 체벌, 빈약한 학업 성과, 와해된 가정, 아동기 분리 경험도 사이코패스와 관련 있다(Marshall & Cooke, 1999).

 

생물학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이 결합해 사이코패스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특히 헤어는 사이코패스가 생물학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나타난다고 주장한다(이수정, 2006).

 

즉, 유전적 요인이나 기질 요인이 선행적으로 뇌 기능의 생물학적 토대와 기본 인격 형성에 영향을 주고, 여기에 환경과 경험이 더해져 사이코패스 성향이 발생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4. 싸이코패스의 치료

사이코패스는 죄책감과 후회를 느끼지 않는다고 알려져 이들에 대한 치료를 회의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지만 치료 방법이 전혀 없다고 말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다체계 치료법(multisystemic therapy, MST)을 통해 사회 학습 이론들을 적용한 행동 프로그램(behavioral program)과 사이코패스 범죄자를 둘러싸고 있는 역기능적 체계를 모두 긍정적인 방향으로 구축하는 중재 방법이 있다(Harris & Rice, 2006).

 

아직 사이코패스에게 적용하지 않았던 특정 조건들을 충족시킨다면, 일반적인 범죄자에게 사용했던 치료법들도 효과적일 수 있다는 증거들이 있다. 즉, 고위험 범죄자들은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범죄를 야기하는 원인에 치료의 초점을 맞추어 인지 행동 중재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Andrews & Bonta, 2010). 따라서 앞으로도 사이코패스 치료법에 관하여 더 많은 숙고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상 싸이코패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언론을 통해 자주 접했으나 잘 알지 못했던 싸이코패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지 않았나 싶습니다.

 

최근 김수현, 서예지 주연의 '사이코지만 괜찮아' 라는 드드라마가 꽤 재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시청률도 잘 나오고 나름 영상미와 스토리도 흥미롭습니다. 환자들의 특징이나 증상에 대해 잘 표현하고 있고 간혹 과장되거나 맞지 않는 부분도 있으나 드라마적 요소로 생각하고 보면 큰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특별히 주인공인 사이코패스, 서예지가 발병의 원인을 충분히 설명해주면서 주인공에 대한 동정의 마음을 갖게 하고, 주인공 스스로도 감정적인 존재임을 부각 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김수현이라는 배우가 출연하는 것만으로도 이미 시청의 의미가 있지 않나 싶으니, 기회가 되신다면 한번 시청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주 추천 포스팅

 

2020/07/01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안내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안내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안내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스트레스 테스트, 자가진단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스트레스에 대해 살펴본 후, 스트레스 �

mhsw.tistory.com

2020/06/16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2월 중순 이후부터 코로나가 실제적으로 체감되기 시작했습니다. 어느덧 6월이 되었��

mhsw.tistory.com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