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2021년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필기시험 및 면접 준비하기

by 정보알리미v 2020. 6. 24.

2021년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필기시험 및 면접 준비하기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및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2021년 수련과정을 준비함에 있어 필요한,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필기, 면접시험 준비와 관련된 내용으로 함께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필기시험 및 면접준비

 

 

1. 수련지원 절차


1) 서류 지원 및 통과 -> 면접 -> 신체검사 후 최종 합격

 

2) 서류 지원 및 통과 -> 필기시험 및 면접 -> 신체검사 후 최종 합격

 

보통 이렇게 서류 지원 후 면접을 본 후 합격하거나 필기시험 및 면접을 통과해야만 합격하는 곳이 있습니다. 무조건 필기시험을 보는 곳이 좋은 기관임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지식을 테스트하기 위함도 있으니 준비를 미리 해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서류에서는 성적이 중요합니다. 정신건강 관련 과목의 이수 및 성적도 중요하며 최종 성적이 가장 중요합니다. 필기시험이 없는 곳은 성적으로 가름합니다. 보통 4,5 만점 시 4.0 이상이거나 최소한 3.8 이상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사회복지 영역뿐 아니라 정신건강복지 영역도 좁은 편입니다. 서류 통과 시 슈퍼바이저들은 실습기관의 선생님들에게 전화 등을 통해 수련생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서류 준비과정에서 학교 성적뿐 아니라 실습 시에도 최선을 다해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통 서류통과 후 1~2주 내에 필기시험 및 면접 절차가 진행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 필기시험을 치르지 않는 곳도 많이 있으며 이 가운데서도 좋은 기관이 많이 있습니다. 서류전형에서의 경력 및 성적으로 어느 정도 분별할 수 있기에 굳이 필기시험을 보지 않으려고 하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필기시험을 위한 장소 대관, 시간, 인력 등 소비되는 것도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너무 필기시험을 매이지 말고, 자신이 원하는 기관에서 필기시험을 보는지 안보는 지 그 기관의 과거 전형절차들을 살펴보시면서 준비하시면 될 듯합니다.

 

2. 필기시험 유형


(1)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사회복지 실천론,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이론

 

(2) 정신의학용어 (용어, 단어시험)

 

(3) 사례분석 : 심리사회적 사정

(1) 이론은 위에서 말한 4가지 책만 보면 될 듯합니다. 저 과목을 이수하였는지, 점수는 어땠는지 등을 작성해서 서류를 내는 곳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이론 지식이 있음을 판별하기 위함이니 학교에서 공부하던 대로, 중요 이론 등을 공부하시면 될 듯합니다.

 

(2) 정신의학용어는 수련 시 사용하게 되는 용어는 모두 정신의학용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기관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순 있으나 주로 한국말 용어가 아닌 영어 용어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영어로 된 용어를 공부하시고, 스펠링을 써가면서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영단어 시험 보듯이 평가를 하게 됩니다. 실제 수련 시에도 모든 기록물에는 용어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영어단어가 아닌 용어로 이해하시고 공부하시면 될 듯합니다. 제 블로그에서 "필기시험 자료, 수련 자료"를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또는 네이버 카페 <우동연구소>에서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에서는 수련 시험 관련 자료나 함께 면접, 필기시험을 준비하자는 스터디그룹 모집이 활발한 편입니다.

혼자 하기보다는 여럿이 하는 것이 체질에 맞으시는 분은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3) 사례분석은 수련과정 시 심리사회적 사정이라고 하여 사례에 대한 개입을 어떤 이론을 바탕으로 할 것인지 등 학습하고 훈련하게 됩니다. 

이에 대한 기초 지식 등을 우리가 학사과정을 통해 배운 이론 및 개입방법, 즉 사정을 배웠기 때문에 심리사회적 사정을 통해 개입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각 사례가 주어지고 사례의 문제점, 해결방안을 적을 때에 어떤 이론을 통해 문제점을 설정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할 시 이론을 바탕으로 적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이론들은 심리사회발달이론, 생태체계 모델, 문제 해결 모델, 행동주의 모델, 사회학습이론 등이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있는 참고될만한 자료가 있으며 "이론"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3. 면접 준비


기본적으로 준비하셔야 할 것들은 반드시 준비하셔야 합니다. 면접위원 분들도 기본적인 질문들과 덧붙여 각자 개성 있는(?) 질문들을 하십니다.

 

면접 때 피해야 할 내용 및 태도

 

1) 자신감 없는 태도

 

2) 지나치게 겸손한 태도

 

3) 혹시 가족 중에 정신장애가 있어 치료받고 계신 분이 있다면, 굳이 이야기하실 필요 없습니다. 면접 과정 중에는 특히 이야기하실 필요 없습니다.

 

면접 때 어필해야 할 내용 및 태도

 

1) 수련과정을 완료하겠다는 의지

 

기관 입장에서는 중간에 포기하는 수련생이 발생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실제 10% 이내로 중간에 포기하는 자들도 있는데요, 수련에 대한 열망이 있고 끝까지 완수하여 정말 하고자 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장점 어필

 

기본적으로 알고들 계신 단점을 장점으로 어필하는 것뿐 아니라 수련과정을 준비하면서의 경험이나 수련 과정에서 도움이 될만한 장점들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비슷비슷한 스펙 등 인물 중에서 조금 더 나은 사람을 뽑으려는 기관 입장에서는 조금이라도 정신건강역에 대한 지식이나 적응력, 경험 등 장점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신과에서의 필요한 덕목은 타인에 대한 관심, 애정입니다. 정신과는 현상학적 관점으로 진단을 내리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관찰력이 중요합니다.

 

 

외부 환경 및 사람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자신의 경험, 일상을 통해 장점으로 어필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자신감 있는 눈빛, 태도와 성실함을 강조

 

정신과는 현상학적 관점으로 진단을 내리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관찰력이 중요합니다.

면접관들이 여러분의 태도, 눈빛 하나하나를 관찰하고 있을 텐데, 하고자 하는 열정은 기본이며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모습을 원합니다. 그만큼 준비하면서 키워나가시길 바랍니다.

예상 면접 질문

 

인터넷에서 다른 분들의 자료를 참고하여 추가하였습니다.

 

Q. 자기소개 및 지원동기

 

Q. 조현병의 진단기준

 

1) 망상 2) 환각 3)와 해된 언어 3) 와해된 행동이나 긴장 증적 행동 5) 음성증상(둔마 된 감정표현, 무욕증)

 

1,2,3 중 반드시 하나 포함/다섯 가지 중 두 개 이상에 해당

조현병은 뇌의 기질적 이상이 없는 상태에서 사고, 감정, 지각, 행동 등 인격의 다양한 측면에서 이상이 생겨 망상이나 환각, 혼란스러운 사고와 행동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 부적응적 증상을 보이는 주요 정신질환

 

양성증상 - 정상적 기능의 과다 또는 왜곡 반영

 

망상, 환각, 와해된 언어, 행동

 

음성증상 - 정상적 기능의 감소나 상실 반영

 

외부적 자극에 대한 정서적 반응의 둔화, 사고 및 언어의 유창함과 생산성 감소되어 말이 없어지거나 짧고, 사회에 무관심

 

원인 - 유전적 요인, 뇌의 구조 및 기능적 이상, 신경전달

 

물질의 과다분비, 심리적 요인, 사회적 스트레스 요인 등 복합적임

 

알코올 중독은 술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고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인 음주을 함으로써 정싱적인 사회생활을 유지해 나가는 능력에 상당한 손상이 유발되는 질환, 내성과 금단이 대표적 증상임.

 

Q. 알코올 중독에 대한 dsm-5/4의 차이점

: Dsm-5에서는 물질 관련 및 중독 장애 가운데 알코올 관련 장애로 분류되며, 알코올 사용 장애와 알코올 중독으로 나누어 제시된다. dsm-4에서는 이를 알코올 남용과 알코올 의존으로 구분하여 제시된다.

 

Q. SOAP 기록 방법

 

S: 클라이언트나 가족으로부터 얻는 주관적 정보, 클라이언트가 지각하는 문제 등

O: 클라이언트의 행동이나 외모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관찰과 같은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정보

A: 주관적 정보와 객관적 정보를 검토해서 추론된 전문가의 해석이나 결론, 문제

P: 문제를 해결해나가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

 

지역사회지지체계의 기능

 

-클라이언트 찾아낼 수 있음

-기본적 욕구 해결 협조

-24시간 위기개입

-포괄적인 심리사회 서비스 제공

-재활을 위한 주거 제공

-자연발생적 지지집단 활용

 

Q. 상담을 할 때 필요한 역량

 

Q. 지원동기

 

Q. 심사할 때 상담기술 어떻게 적용했는지?

 

Q. 비스텍크의 관계 형성의 7가지 원칙

 

1) 개별화: 클라이언트를 개별적인 욕구를 지닌 존재로 이해하는 것

 

2) 의도적인 감정표현: 감정을 표현하여도 싶은 욕구, 경청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문제에 대한 공감을 얻고 싶은 역구, 민감하게 반응

 

4) 수용: 가치 있는 개인으로 인정받고 싶은 욕구

 

5) 비심 판 적 태도: 편견이나 선입견 방해 요소

 

6) 자기 결정: 자신의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는 자유와 권리, 욕구. 클라이언트의 잠재력 발견하고 활용하게 돕기

 

7) 비밀보장​

 

Q. 망상 환자 대처

: 환자가 가지고 있는 망상을 사실인 것처럼 믿는다는 것을 이해하면서도 그런 믿음에 동조하지 않음을 나타내 보인다. 또한, 환자가 그런 망상을 보며 느끼게 되는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현실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Q. 이성적으로 접근하는 환자 대처

: ‘저는 수련생이고, 000님에게 한 번도 그런 생각을 해 본 적이 없는데 당황스럽네요.’라며 명확하게 경계선을 밝힐 것입니다. 또한, 이 사실을 슈퍼바이저께 말씀드려 적절한 대처법을 물을 것입니다.

교과서 적인, 기본적인 지식이 있는지를 보는 질문입니다. 적절하지 못한 상황에 따른 나의 감정을 표현하고 적절하게 문제 해결을 하겠다는 점을 어필하면 될 것 같습니다.

Q.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할 태도 3가지

 

Q. 지역사회정신건강 기본 원칙 3가지

 

: 최소한의 규제, 정상화, 사회통합

 

Q. 공격성은 없지만, 면담 중 혼잣말, silly smile을 보이는 환자 대처법

 

Q. “비밀인데 선생님만 알고 계세요.” 하는 환자 대처

 

Q. 신규 입원환자에 대한 초기면담 시, 얻어야 할 정보

 

: 의뢰 경로, 가족관계, 가족력, 주 증상

 

Q. 팀워크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Q. 수련 계획

 

Q. 어떤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되고 싶은지

 

Q. 이 기관을 선택한 이유는?

 

Q. 이 기관의 특성이나 장점은?

 

Q. 지원한 기관의 사업과 알고 있는 부분

 

​Q. 공공병원의 역할, 필요성, 장점은?

 

Q. 지역사회정신병원의 역할, 필요성은?

 

Q. 수련생이 된다면 기관에 기여할 수 있는 것

 

Q. 사회복지사로서의 장단점

 

Q. 수련 후 계획

 

Q. 정신건강분야가 다른 분야와 어떤 점이 다른지

 

Q. 정신건강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할 덕목

 

Q. 어떤 자세로 수련에 임할 것인가

 

Q. 각 기관의 특성에 맞는 철학에 대한 이해를 묻는 질문이 나올 수 있습니다.

 

Q. 수련생 동기와 의견 대립 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Q. 정신건강사회복지사로서의 최종 목표는?

 

Q. 다른 지원자보다 특별한 나만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Q. 수련 시 잘할 수 있는 치료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충실하게 준비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과도하게 지원하기 보다는 몇군데를 정해놓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짜가 겹치기도 하고, 서로 간의 네트워크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무분별한 지원 보다는 신중하게 열망을 가지고 지원하고 준비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도움이 될만한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안내서 라는 전자책이 있어 공유 합니다.

http://www.upaper.net/mentalhealthsocial/1133244

정신건강스토리

www.upaper.net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