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

정신과 상담비용, 입원비 비용 등

by 정보알리미v 2020. 6. 28.

정신과 상담비용, 입원비 비용 등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및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필자는 현재 의료기관에서 정신건강사회복지사로 종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정신과 상담비용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신과 상담비용에 대한 검색량이 많은 것을 알게 되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정신과 상담기록, 의료기록, 무료상담 등에 대해서는 관심이 낮은 편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정신과에 대한 선입견, 편견이 높아서 인지 정신과 이용률이 낮은 편에 속합니다. 선진국 어느 나라 못지않게 의료체계, 의료보험 체계가 잘 갖추어진 곳이나 정신건강서비스 이용률은 현저히 낮은 편입니다. 앞으로 정신과적 문제가 지속적으로 대두 될 것이기에 점차 상승할 것으로 여겨지며 사회적 시선도 일반 질환과 동일하게 생각하는 시대가 속히 오길 바랍니다.

 

정신과 상담비용

 

 

1. 정신과 상담비용


1차 의료기관(의원급), 2차 의료기관(종합병원), 3차 의료기관(대형 대학병원)에 따라 다르고, 상담시간에 따라 (5~10분부터 50분까지) 다르지만, 보편적인 금액으로는 진료 1회 당 5천 원부터 2만 원 사이를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초진료는 1만원 후반대 일 것 같고 보통은 1만 원 전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의료기관 종류, 상담시간 그리고 본인이 처방받은 약물 종류(비급여 약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에 따라 금액이 다를 수 있습니다.

 

사설 상담기관의 1회 상담비용은 5만원에서 20만 원 정도이기 때문에, (약물로 없습니다) 정신과 진료비용이 그리 비싼 가격은 아닙니다.

 

그리고 정신과 질환은 상담도 중요하나 기본적으로는 뇌기능의 장애이기 때문에 약물치료가 가장 기본적인 치료이며 이후에 상담치료가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정신분석 치료도 원하신다면 찾아서 받으실 수 있고 회기당 상담기관의 비용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2. 정신과 입원 치료 비용


대학병원의 경우는 한 달간 입원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급성기 환자에 대해 응급치료를 하는 곳이라 생각하시고, 대학병원 입원은 초반일 경우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고려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입원료도 상급병실일 경우 일 10만 원 이상이며 일반병실도 이와 비슷한 가격입니다. 보통 2주 안에 퇴원합니다.


대학병원을 제외한 일반 종합병원이나 정신병원의 경우 월 70만 원 정도를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조현병 등의 경우에는 산정특례를 통해 50%를 경감받으실 수 있습니다. 소득기준과 상관없기 때문에 담당 주치의 선생님께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3. 정신과 입원 치료는 어디에서 받는 게 좋을까요?

 


초발환자는 대학병원이 좋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기왕이면, 가능하시다면 대학병원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는 대학병원에서 파견 나오는 곳도 있습니다.

대학병원의 브랜드는 사용하지 않으나 레지던트 수련기관으로 동일하게 턴을 도는 병원들이 있습니다. 그런 곳도 괜찮습니다.

초발환자가 아니라면 지역 내 병원을 알아보실 텐데 첫째로는 과한 진료 등을 하지 않고, 할 필요와 욕구가 없는 국립이나 공공병원을 선택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근처에 없다면 지역 내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문의하면 괜찮은 병원을 안내해주실 겁니다. 국가에서 설립한 기관이라 구체적으로 병원을 제시하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상담을 받아보시면 최소한 피해야 할 병원은 눈치껏 알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4. 심리검사 비용


검사 종류에 따라 다르며 몇십만 원에서 40~50만 원 정도 내외로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5. 진료기록 열람, 조회

 


본인 동의 없이는 누구든 할 수 없습니다. 안심하셔도 됩니다. 다만 보험가입 시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혹 진료기록에 아예 안 남기려고 의료보험으로 안 하시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그럴 필요까진 없다고 보며 일단 기록이 걱정되신다면 지역 내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무료상담을 받으실 수 있으니 먼저 센터를 방문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센터마다 다르나 매주 1회 전문의와의 무료상담이 있으며 없을 시에는 상시 정신건강전문요원과의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주 추천 포스팅

 

2020/07/01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안내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안내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안내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스트레스 테스트, 자가진단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스트레스에 대해 살펴본 후, 스트레스 �

mhsw.tistory.com

2020/06/16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2월 중순 이후부터 코로나가 실제적으로 체감되기 시작했습니다. 어느덧 6월이 되었��

mhsw.tistory.com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