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

성도착증 뜻, 종류, 원인, 치료

by 정보알리미v 2020. 6. 29.

성도착증 뜻, 종류, 원인, 치료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성도착증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성도착증의 뜻, 종류, 원인, 증세, 치료 등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도착증 뜻, 원인, 증세, 종류, 증상, 치료

 

성도착증이란?


성도착증의 뜻은 많은 사람들에게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성관계가 아니라 비정상적인 성에 몰두하는 경우 성도착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사적인 성적 기호를 모두 성도착증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성적 흥분을 일으키는 데 사람이 아닌 대상물의 이용을 선호하거나 성적 수치심이나 고통을 강요하며, 또는 어린이와 같이 동의하지 않는 성적 배우자를 관련시키는 행동이 있을 때 성 도착증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성도착증의 원인


성도착증의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정신역동적으로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적 고착으로 설명할 수 있고, 성적 일탈을 반응적 조건 형성, 행동 강화라는 단순한 행동적 설명도 가능합니다.

 

또한 신경과학적으로는 성적 흥분이 중추신경계에 의해 통제된다는 근거하에 신경전달물질의 장애와 성도착증이 관계가 있다는 증거도 있습니다.

 

성도착증의 증세, 증상


성도착증 환자로 분류되는 사람들이 보이는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성숙한 성적 관계를 갖지 못합니다.

 

- 상대로부터 거부당할지도 모르는 성관계를 두려워합니다.

 

- 관음증 환자의 경우 타인과의 관계에서 수줍어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노출증 환자의 경우 자신의 남성성을 입증하려는 욕구가 있습니다.

- 가학 음란증의 경우 성적 만족을 위해 타인에게 고통을 가하려 합니다.

 

- 피학음란증의 경우 성적 만족을 위해 고통을 당하려 합니다.

 

- 자존감이 낮거나 부적절한 자아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 우울증을 보이기도 합니다.

 

성도착증 종류와 진단


 

흔한 성도착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여성물건애

속옷, 하이힐 등 여성의 물건을 모아서 보거나 자신의 몸에 문지르면서 성적 쾌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 의상도착증

이성의 옷을 입음으로써 성적 쾌감을 얻는 것입니다.

 

- 노출증

보기를 원치 않는 타인에게 자신의 신체 일부를 보임으로써 성적 쾌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여학교 앞의 '바바리맨'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 관음증

몰래 다른 사람의 성행위나 성기, 신체를 관찰함으로써 성적 쾌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 가학증

타인에게 모욕을 주거나 고통을 줌으로써 성적 쾌감을 얻는 것입니다.

 

- 피학증

자신에게 가해지는 모욕과 고통을 통해 성적 쾌감을 얻는 것입니다.

 

- 접촉 도착증

비정상적으로 타인에게 접촉하여 신체 일부를 만지거나 문지름으로써 성적 쾌감을 얻는 것이 마찰 도착증입니다.

 

- 소아기호증

성인 대신 어린아이와의 성적 접촉을 통해 성적 쾌감을 얻는 것입니다.

- 강간

동의하지 않는 타인과 이루어지는 성교입니다.

 

이밖에도 동물 기호증, 전화 및 컴퓨터 외설증, 시간증 등 다양한 성도착증의 형태가 있습니다.

 

성도착증의 치료


 

성도착증의 치료는 개인 심리치료, 집단치료를 통해 정신분석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고, 행동치료로는 자극 포만 치료, 내면적 민감화 기법, 수기 혐오 치료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인지치료도 이루어집니다. 약물치료로는 항안드로겐 처치,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가 이용됩니다. 이 밖에 항정신병 약물, 항우울제를 포함하는 기타 약물치료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성도착증의 정신분석 치료 중 프로이트의 정신 성적 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합니다. 정신 성적 발달 이론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정신 성적 발달이론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을 다음과 같이 5단계를 거쳐 발달된다고 봅니다. 개인의 성격은 유아기의 여러 경험에 의해 그 기본구조가 5세 이전에 형성되어 그 후 정교화되는 과정을 거칩니다. 성욕의 에너지(Libido)가 출생 시 나타나 단계를 거쳐가며 발달하는 것입니다. 각 발달단계에서 추구하는 만족을 충분히 얻으면 다음 단계로 발달이 이행되고 만일 욕구 충족이 이루어지지 안되거나 과잉 충족을 하면 다음 단계로의 발달을 저해하는 고착(fixation) 현상을 나타냅니다.

 

성이란 단순히 성교만이 아니라 신체에 쾌감을 일으키는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성적 에너지의 개현과 병행해서 이루어진다. 성적 쾌감을 느끼는 신체의 부위는 연령 증가에 따라 변화하며 이와 더불어 성격발달이 이루어집니다.

 

(1) 구강기(oral stage: 출생~1.5세) 낙천성 vs 소유욕․병적 의존성

 

프로이트는 이 출생을 성인의 불안의 모태가 되는 정신외상이라고 하였습니다. 영아는 아직 자신과 대상을 구별할 수 없습니다. 생후 처음 몇 주간은 주로 잠을 자지만 2-3개월이 되면 자기를 보살피는 존재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6-7개월이 되면 낯가리기가 시작되고 특정한 사람에게 애착 행위가 생깁니다.

 

이 애착을 통하여 타인과 세상에 대한 기본적 신뢰감과 안정감을 가지게 됩니다. 기본적 신뢰감이란 ‘어머니는 내가 위험할 때는 항상 도와주며 위험에서 구해주는 믿을만한 사람이다’는 기본적 신뢰감을 말하며 모든 대인관계가 이 신뢰감을 기초로 이루어집니다.

 

(2) 항문기(anal stage: 1.5세~3세) 창의성․생산성 vs 인색 성․잔인성

 

어린이와 어머니의 관계는 어린이의 방광과 대장을 통한 대소변 가리기 훈련을 중심으로 형성됩니다. 유아 성욕의 중심이 구강점막에서 항문으로 이동합니다.

훈련과정에서 어머니의 가르치는 방법과 태도가 후에 발달되는 인격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어린이가 부모에게 심한 두려움을 갖게 되면 성장 후에 청결, 질서, 정돈, 복종, 정확성 등의 ‘항문 성격’이 됩니다.

 

반면에 부모에 대한 분노로 반응하게 될 때는 불결 성, 고집불통, 또는 신뢰성의 결여와 같은 반항적인 반응을 보임으로써 분노를 표현한다는 것이 정신분석학에서의 주장입니다. 이 시기의 경험에서 자기 조절, 독립심, 자율성 및 자존심 같은 것이 싹틉니다. 배설 기능에 대한 부모의 태도와 말 또는 여러 표정에 따라 수치심과 혐오감이 생겨나게 됩니다. 수치심은 어린이의 조기 훈련과정에서 학습되는 주요한 유아기 감정입니다. 그러나 이 시기에 지나치게 수치심을 조장하면 도리어 도전적이고 뻔뻔스러운 인격이 되기 쉽습니다. 또한 항문기의 고착이 성인에서 볼 수 있는 양극성 감정과 강박적인 사고나 행동 등을 특징으로 하는 소위 강박신경증의 근원이 되기도 합니다.

 

(3) 남근기(phallic stage: 3~6세)

 

※ 외디푸스․엘렉트라 콤플렉스(Oedipus Complex VS Electra Complex)

성기 부분이 성감대입니다. 남아는 어머니라는 이성에 대해 성적인 애정과 접근하려는 욕망을 갖게 되고(Oedipus complex), 여아는 아버지라는 이성에게 그러한 애정과 욕망을 갖게 되므로(Electra complex), 동성의 부모와는 갈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남아는 이 시기에 이르러 자신의 어머니에게 성적인 애착을 느끼고 아버지로부터 어머니를 쟁취하려는 애정 쟁탈을 하려고 시도한 나머지 아버지를 자신의 애정 경쟁자로서 적대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아버지는 유아 자신에 비해 엄청나게 우월하고 강력한 경쟁자이므로 자신을 해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이런 피해의식은 곧 자신의 성기를 잘라 버릴지도 모른다는 상상에 이르게 됩니다. 이런 공포는 곧 거세 불안을 유발시키는데, 거세당한 증거는 곧 여아에게 돌출 된 성기가 없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남아는 자신의 거세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어머니에 대한 성적 욕망과 아버지에 대한 적개심을 억압하게 되는데, 이런 과정에서 아버지를 동일시하게 됩니다.

동일시 과정에서 아동은 부모의 생각, 가치, 태도 등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서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하고자 무의식적으로 노력하게 됩니다.

 

동일시란 곧 이런 무의식적인 노력입니다. 따라서 아동은 이성 부모에 대한 성적 욕구를 간접적으로 해결하며, 동성 부모로부터 공격이나 가해를 받을지도 모른다는 불안을 제거할 수 있는 것입니다.

 

4) 잠복기(latency: 7~12세)

 

이 시기의 아동 성적 욕구는 철저히 억압되어 외형상 '평온한 시기'가 되기 때문에 잠복기라 부릅니다. 아동은 전 단계에 가진 욕구들을 잃어버리고, 또한 위험한 충동이나 환상도 잠재되어 버립니다. 대신 지적인 탐색이 활발해지고, 운동이나 놀이 등 또래나 연상의 아동과 어울려 지적․사회적 행동에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시기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화 시기라고도 부릅니다. 자기 충동을 조절하는 것을 배우고, 새로운 기술과 역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도 갖습니다. 사회적 관습과 태도를 배우는 거도 이 시기이며, 성장과 교육 경험의 결과 자아가 점진적으로 발전되는 시기입니다.

 

5) 생식기 : 부모로부터의 독립성

 

잠복된 성 에너지가 무의식에서 의식세계로 나오는 시기입니다. 성충동은 물론 신체적․생리적 능력도 갖추게 되고, 이성에 대한 진정한 관심을 갖게 되고,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성숙한 애정으로 발전시켜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를 성적 욕구가 특히 심해지는 폭풍의 시기라고 합니다.

 

잠복기 이전에는 자신의 신체에서 성적 쾌감을 추구하는 자기 애착적인 경향을 보이나, 생식기에는 타자인 이성으로부터 성적 만족을 얻으려 하는 이성 애착적 경향을 보입니다. 따라서 이 시기는 이성 애착기(heterosexual period)입니다.

 

이 시기에 순조로운 발달을 성취한 청년은 타인에 관심을 가지고 협동의 자세로 성숙시켜 갑니다. 즉 이타적이고 숙성한 특징을 보입니다. 남근기를 성공적으로 거치지 못해 권위에 대해 적대감을 가지고, 동성을 동일시하는데 혼란이 생긴 청년들은 성에너지를 합당하고 원만하게 처리할 능력을 키우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권위에 반항하고 비행을 저지르거나 이성에 적응곤란을 보이게 됩니다. 청년기 이후 성취 과업에 대해 프로이트는 '부모로부터의 독립'이라고 말합니다. 즉 부모와의 유대 및 갈등에서 벗어나 독립된 자기의 인생을 확립하는 것이 곧 성인이 되는 것이라고 봅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