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

치매 길벗잡이, Q & A

by 정보알리미v 2020. 6. 9.

 

치매 길벗잡이

 

치매는 그 자체가 하나의 질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뇌손상에 의해 기억력을 위시한 여러 인지기능의 장애가 생겨 예전 수준의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포괄적인 용어입니다.

 

치매는 일단 정상적으로 성숙한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 등 외인에 의하여 손상 또는 파괴되어 전반적으로 지능, 학습, 언어 등의 인지기능과 고등 정신기능이 떨어지는 복합적인 증상을 말합니다.

 

치매에 대한 직업군을 떠올렸을 때 의료인을 제외하고는 요양보호사 정도가 떠오르실 겁니다. 치매에 대한 직업군 중 ‘치매 길벗 잡이’를 들어보셨나요? 직업군으로 말하기에는 소득이 작습니다만..^^ 자원봉사자의 개념으로 이해해주셔도 좋을 듯합니다.

 

치매 길벗 잡이는 보건복지부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치매협회에서 치매가족지지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전문강사를 말합니다. 한국치매협회에서의 교육을 수료한 후 시험을 거쳐 강사가 될 수 있는데요, 이 강사를 “치매 길벗 잡이”라고 칭합니다.

 

치매 길벗 잡이는 전문강사로서 상업적 활동을 하는 사람을 말하지 않습니다, 소정의 강사비를 지급받으나 정말 소액이라 자원봉사자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치매 관련 종사자 분들은 한 번쯤 교육을 수료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치매가족지지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및 교육을 받으실 수 있으니 꾸준한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한국치매협회에서 마련한 많이 받는 질문에 대한 답변 사항들입니다.

 

궁금하신 사항들은 아래의 내용을 통해 어느 정도 해소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이 받는 질문

 

1. 이전에 치매 길 벗 잡이가 되었는데 또 받아야 하나요?

치매 길 벗잡이가 되셨더라도 2년이 경과하도록 치매 길 벗잡이 활동이 없다면 다시 받으셔야 합니다.

 

2. 치매 길 벗잡이가 되려면 워크숍만 들으면 되나요?

아닙니다. 위 워크숍 과정을 수료하면 미르 친구가 되고, 치매 길 벗 잡이 테스트를 통과하셔야 치매 길 벗 잡이로 활동이 가능합니다.

 

3. 테스트는 언제인가요?

교육일과 별도로 공지 예정이며 올해는 코로나 19로 인해 11월 경이 1~3회 차 미르 친구 모두가 함께 시험을 치르게 될 예정입니다. 아직 정확한 날짜는 나오지 않았으므로 한국치매협회 웹사이트 공지사항을 확인하셨다가 테스트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교육과정 수료 시 일정이 나오면 따로 문자 드립니다.)

 

4. 치매 길 벗 잡이가 되면 무엇을 할 수 있나요?

소속 운영하고 있는 센터, 요양원, 병원, 노인복지관 등에서 자원하여 치매가족에게 강의를 하실 수도 있고,

보건복지부 치매가족지지 프로그램 운영 강사로 활동이 가능하며, 타 센터 요청 시 파견되어 강사 활동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봉사 차원이 아닌 상업적인 강의 활동은 지양합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