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

히키코모리 뜻, 은둔형 외톨이 : 정신과적 시선으로

by 정보알리미v 2020. 6. 12.

히키코모리 뜻, 은둔형 외톨이 : 정신과적 시선으로

 

안녕하세요? 친절한 정신건강사회복지사입니다. 저는 2020년 현재 의료기관에서 8년째 종사하고 있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입니다. 이 글을 클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히키코모리 뜻 은둔형 외톨이

오늘은 히키코모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려고 합니다. 히키코모리, 은둔형 외톨이라고 부르곤 하는데요, 히키코모리는 일본어에서 유래된 사회적 생활을 안하는 사람들이라는 뜻입니다. 요즘 용어로는 집순이, 은둔형 외톨이 다 같은 뜻으로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 정신과에서는 인격장애에서 히키코모리, 은둔형 외톨이를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시작해보겠습니다.

먼저 인격장애에 대해 전반적으로 안내 하며 히키코모리 유형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격장애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들

유전적 요소에 대한 쌍둥이 연구는 주목된다. 인격 장애의 일치 율이 일란성 쌍둥이에서 이란성쌍둥이에 비해 몇 배 높다. 더욱이 인격, 사회적 태도, 직업 및 여가 선호도 등의 측면에서 함께 자란 쌍둥이와 따로 자란 쌍둥이의 결과는 견줄 만하다. 대체로 인격의 현상학적 변이의 40~50%를 유전적 요소로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문화적 요인들

반사회적 인격장애와 경계성 인격장애의 유병률이 증가하는 것은 사회적 요인 때문일 수 있다. 충동성을 억제하던 전통적인 사회 구조의 해체가 그 이유일 수 있고 소아 학대, 특히 성적 학대는 몇몇 경계성 인격장애와 밀접히 관련된다. (비기능적 가족, 양육문제, 가족 붕괴)

 

2. 역학


유병률 및 인구 사회학적 요소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며, 구체화하기 어려운 상태이다. 현재까지의 자료를 보면 일반인의 약 5~25%가량이 인격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3. 인격장애의 종류


1) 편집성 인격장애 paranoid PD : 행동은 광범위하고, 근거 없는 의심과 타인에 대한 근본적인 불신이 특징적이다. 이들은 적대적이고 예민하며 화를 잘 내는 사람으로 보이고 자신의 행동과 느낌에 책임을 지려하지 않는다. 타인이 보통 순수한 의미의 말을 하면 모욕이나 협박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 대체로 타인을 신뢰하지 않는다.

 

2) 분열형 인격장애 schizotypal : 상당히 기이한 생활을 하며 매우 괴상하고 이상한 매너리즘을 보인다. 여기에는 마술적 사고, 착각, 비현실성,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하는 행동이 자신과 관계된다는 관계사고가 포함되며 사회적 관계를 극도로 불편해하고 친밀한 관계를 제한하며 이상한 외모와 사고, 의심이나 편집적인 생각이 특징이다.

 

3) 히스테리성 인격장애 histrionic : 주변의 관심을 끌기 위해 행동, 외모, 정동 등의 표현이 과도하다. 감정의 깊이가 없고 대인관계 역시 표면적이고 성실하지 못하다. 인지적 양상은 세부적인 것을 놓치고 전체적인 인상이다.

4) 자기애적 인격장애 narcissistic : 자신의 중요성과 성취에 대한 지속적이고 비현실적인 과대평가이다.

 

5) 의존성 인격장애 dependent : 돌봄을 받는 것에 대한 과도한 욕구가 특징이며 일반적으로 복종적이고 타인으로부터 지시를 받으려 하지 않고 또한 지속적인 재확인에 대한 요구로 나타난다.

 

6) 강박성 인격장애 obsessive-compulsive : 융통성과 개방성 대신에 통제 및 정리정돈이 심하다는 것이 핵심이다. 강한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있어 제한적이고 질서 정연하며 인색하고 완고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7) 히키코모리 은둔형 외톨이 유형

 

7) 분열성 인격장애 schizoid PD : 일생동안 사회적으로 위축된 양상을 보인다. 내성적이고 스스로 타인으로부터 고립되고자 한다. 흔히 이들의 삶의 방식은 인간관계가 거의 없어서 지루하고 고독한 것으로 묘사되며 이상하고 외롭고 남과 어울리는 것을 불편해한다. 조현병에서 나타나는 혼란스러운 사고는 보이지 않는다.

오늘은 히키코모리 뜻, 은둔형 외톨이는 정신과에서 인격장애의 한 종류인 분열형 인격장애로 볼 수 있음을 살펴봤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숙련된 정신과 전문의에게 받으셔야 하며, 정신과 진료기록 등의 부담이 있으실 때에는 의무기록, 정신과 기록, 의료기록이 전혀 남지 않는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정신과 전문의 또는 정신건강전문요원에게 상담받으실 수 있으며 국가에서 설립한 기관으로 모든 비용은 전액 무료입니다. 부담 없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