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시험 자료 : 생태체계이론 등 간단 정리

by 정보알리미v 2020. 8. 20.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시험 자료 : 생태체계 이론 등 간단 정리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필기시험 

 

오늘은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을 준비하는 분들이나 수련 최종 시험을 앞둔 분들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생태체계 이론 등 많이 쓰이는 이론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봤는데요, 사정 및 개입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확실히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심리사회적 사정 및 개입을 위한 이론적 근거


1. 심리사회발달이론

심리사회발달이론은 성격이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며 과거 경험을 중시하는 동시에 현재의 자아기능 및 인간의 긍정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자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현상을 고려하여 인간의 행동이 생물학적인 요인에 의해 동기화되지만 발달은 사회적 관심에 대한 욕구와 환경을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 등의 사회적 요인에 의해 자극받는다고 보았다.

 

 

마지막으로 생애주기를 통한 발달적 변화, 사회적, 역사적 요인을 배경으로 성격을 이해하고자 하며 개인의 자아를 강화하고 그를 둘러싼 환경적 조건을 향상해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는 관점이다. 특히 청소년이나 노인 대상에 주요하다.

 

2. 생태체계모델

 

생태체계 모델은 인간을 ‘환경 속의 인간’ 관점으로 바라보며 낙관론적 시각을 가지고 인간과 환경은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상호 교환을 통하여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고 상호 적응하는 호혜적 관계를 유지한다고 본다.

 

또한 ‘문제’는 환경적인 자원의 유무와 관련된 것으로 바라보고, ‘부적응 행동’은 환경 안에서의 체계와 자원 조정을 통하여 변화될 수 있기에 부적응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낙인이나 비난은 없다.

마지막으로 적합성과 유능성의 개념을 가지고 바라보는데, 유능성은 개인이 환경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적합성은 개인의 적응적 욕구와 환경의 속성 간의 조화를 이루는 정도를 의미하여 전신건강 문제 역시 개인이 처한 환경에서 조화를 이루기 위한 적응적 과정에서 나타나는 산물로 그 환경 속에서는 스스로 적응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기에 인간의 부적응 적 양산은 관련된 체계 간의 자원조정을 통해 해결될 수 있다고 바라본다.

3. 심리사회적 모델

심리사회적 모델은 개인 내적 요소와 사회적 요소를 모두 중시하며 개인의 심리적 상태, 개인을 둘러싼 사회 환경 그리고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양상을 동시에 초점을 맞추고 바라본다.

 

이 관점에 입각하여 여러 가지 문제 상황을 개인의 내적 문제, 사회 환경의 문제, 또는 개인과 사회와의 상호작용상의 문제로 바라보고 이들 문제의 해결 또는 경감을 위해 개인과 사회 환경에 대한 개입, 개인과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 또는 적합성의 문제에 대한 개입을 각각 또는 동시에 복합적으로 행한다.

 

또한 가족, 개인 및 가족의 최 근접 환경, 상황 속의 인간 등을 철저히 조사하는 사정 또는 진단이 강조되며 이는 개인의 현재 기능은 현재는 물론 과거 사건들의 영향도 받는다는 생각에 기초하고 있다.

 

4. 참고문헌

사회복지 실천의 이해, 엄명용·김성천·오혜경·윤혜미 공저, 학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정신보건전문요원 수련 교재),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사협회 편, 양서원

 

아래는 제 포스트 글들 중 참고가 될만한 글들입니다.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0/06/24 -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모든 것] - 2021년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필기시험 및 면접 준비하기

2020/06/11 -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모든 것] -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자료 : 정신의학적 증상

2020/06/11 -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모든 것] -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필기시험 자료 : 정신의학용어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