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알코올의존

알콜성치매 초기증상, 치료법 등

by 정보알리미v 2020. 6. 29.

알콜성 치매 초기 증상, 치료법 등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알콜성 치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알콜성 치매는 알코올로 인한 정신과적 장애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알코올로 인한 정신과적 장애에 대해 알아보며, 알콜성 치매에 대한 이야기도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콜성치매 초기증상, 치료법 등

알코올로 인한 정신과적 장애

첫째, 급성 알코올 중독

1) 정의 - 음주로 인한 중추신경계의 억제 작용에 의해 의식 수준이나. 인지능력. 지각. 정동 및 행태 또는 기타 정신 생리적 기능 및 반응의 장애를 초래하는 일시적 상태입니다. 다시 말하면 한꺼번에 많은 양의 음주를 하여 급성 약물(알코올) 중독의 상태가 된 것입니다.

 

2) 혈중 알콜 농도에 따라 기분의 변화(0.03), 운동장애(0.1), 의식의 혼동과 기억상실(0.3), 혼수 내지 죽음(0.4)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알코올 중독 섬망

1) 급성 알코올 중독에 있는 사람이 섬망까지 동반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2) 섬망 : 의식 상태가 명료하지 못하여 날짜나 장소를 잘 구분하지 못하며 사람을 몰라보는 것이 특징입니다.

세 번째, 알코올 금단

1) 정의 - 장기간 알코올을 섭취했던 환자가 음주를 중단하거나 음주량을 감소하여 섭취하는 경우에 나타납니다. 즉 혈중의 알코올 농도가 감소하는 것에 대해 인체의 세포가 재적 응하지 못함으로써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2) 기간 - 음주를 중단한 직후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대개 2주 이내에 없어집니다.

 

3) 금단증상의 종류

가. 가벼운 증상 - 불안, 불면, 손 떨림, 식은땀, 빈맥, 오심, 구토 등이 있습니다.

나. 심한 증상 - 섬망, 간질(금주 후 12~24시간 경 최고 발생), 헛소리, 이상한 행동, 환각 등이 있습니다.

 

네 번째, 알코올 금단 섬망

1) 금단증상 중 가장 심한 형태를 말하며, 금주 후 2~3일째 시작하여 5~7일에 해소됩니다.

 

2) 대개 5~15년 이상 술을 마셔온 사람에게서 나타납니다.

사망률 : 과거 - 20%,  요즘 - 5%입니다.

 

3) 사망원인 - 감염, 지방 색전, 폐렴, 신장 질혼, 간부전증, 심부전증, 심부정맥 등이 있습니다.

 

4) 처음 - 불안, 손 떨림, 불면, 오심 구토, 설사, 안절부절, 자율신경기능 향진(발한, 고혈, 빈맥, 혈압이상)이 있습니다.

 

5) 나중 - 섬망 상태(지남력 장애, 혼돈), 망상, 환각(주로 환시 : 벌레, 괴물, 자기 몸에 상처, 심한 공포감)이 나타납니다.

 

6) 환각의 특성 - 환시가 흔하고 환청, 환촉의 순이며 곤충, 작은 동물, 물체 그림자가 보입니다.

밤에 환각이 나타나며 눈을 감으면 환각이 강화됩니다.  환각의 기복이 심하며 체계화되지 않았고 형태가 불분명합니다.

 

다섯 번째, 알콜성 기억장애

1) 원인 - 비타민 결핍(치아민)으로 기억을 담당하는 뇌세포가 변성이 일어납니다.

 

2) 증상 - 건망증(최근 기억), 지남력 장애, 작화증, 말초신경장애, 운동 실조증 등이 있습니다.

 

여섯 번째,  알콜성 망상 

누가 자신을 미행한다(피해망상), 배우자 의심(부정 망상, 가정폭력과 가정불화)이 주 증상입니다.

 

일곱 번째, 알콜성 환각

1) 환청(괴롭히는 목소리, 부르는 소리), 환시(귀신이나 동물), 환촉(벌레 기는 느낌)

 

2) 금주 첫날 저녁부터 시작, 다음날 밤부터 심해지며 지속기간은 6일입니다.

 

3) 환각의 특징 - 환청이나 환시가 많습니다.

 

- 목소리나 형태가 없는 소리

- 불쾌하고 짜증 나는 내용

- 양성적이며 조용한 내용

 

- 사람들에게 직접 말을 거는 내용이거나 제삼자가 그에 대해 이야기하는 내용

- 술을 끊고 회복된 후에도 어느 정도 지속된다.

- 의식의 혼탁은 없다.

 

- 동성애적 행위를 비난하는 내용이나 이성 간의 난잡한 행위를 비난하는 내용이 많다.

- 비난하는 소리가 심하거나 불안, 공포가 심하면 도피하기 위해 자살시도

 

여덟 번째, 알콜성 기분장애 

술이 우울 또는 조증을 새로 발생시키거나 기존의 기분장애를 악화시킵니다. 우울이 가장 많습니다.

 

 

아홉 번째, 알콜성 불안장애

술이 불안을 새로 발생시키거나 기존의 불안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열 번째, 알콜성 기능장애 

술이 직접적으로 고환 수축, 발기불능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성호르몬에 작용하는 뇌의 신호를 엉클어뜨려 성기능 장애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성기능 장애로 찾아오는 비뇨기과 환자의 70% 이상이 불안, 우울 등의 심리적 원인으로 성기능 장애를 보입니다(술이 불안, 우울을 발생, 악화시킵니다.)

 

열한 번째, 알콜성 수면장애

깊은 수면을 방해하고 얕은 수면을 조장한다. 술을 먹고 잠을 자는 사람은 진정한 수면이 아니라 뇌 세포가 마비된 상태일 뿐입니다.

 

열두 번째, 성격 변화

매우 예민해지며 쉽게 자기 연민에 빠집니다. 또한 쉽게 좌절감, 작은 일에도 원한과 분노, 거만한 행동, 정직하지 못하게 되며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최후에는 성격파탄으로 이어집니다.

 

열세 번째, 알콜성 치매

1) 영구적인 뇌의 손상이며,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회복 불가능합니다.

 

2) 알코올이 대부분의 치매 발생에 직, 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다. 약 90% 이상입니다.

 

알콜성 치매는 전체 치매의 10%에 육박할 정도로 많이 늘어난 상태입니다. 알콜성 치매의 증상으로 폭력성을 띈다는 것이 가장 위험한 증상입니다. 치매 질환 자체가 뇌 기능의 손상인데, 알코올 중독, 알콜성 치매질환도 뇌기능의 손상을 의미합니다.

 

특히 감정과 충동을 조절하는 기관인 전두엽이 가장 먼저 손상되는 부분이며, 이는 도덕성 분별능력 저하도 생깁니다. 술만 마시면 폭력적이고 공격적인 성향을 보인다면, 알콜성 치매를 의심해야 합니다.

 

알콜성 치매는 기본적으로 단주, 술을 끊는 것이 필수입니다. 그러나 뇌는 한번 손상되면 손상 정도에 따라 조금의 회복은 있을 수 있으나(가소성), 거의 대부분 회복이 어렵습니다.

 

알콜성 치매 초기 증상

술을 먹고 필름이 끊기기 시작한 시점부터 이미 뇌는 손상받았기 때문에, 속히 음주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특히 알콜성 치매는 진행속도가 빠르고, 치료하지 않을 시 급격하게 증상이 악화되어 노인성 치매로 발전할 가능성이 충분합니다. 초기에 발견하여 약물치료와 병행한다면 진행속도를 늦츨 수 있습니다.

 

술을 먹고 필름이 끊기는 현상을 블랙아웃이라고 하는데, 블랙아웃을 경험한 후 다른 사람이 힌트를 줬음에도 생각나지 않는 경우가 있었다면, 뇌가 심각하게 손상된 상태입니다. 이 경우는 알콜성 치매 중기 증상 이상에 해당되며, 반드시 즉각적으로 상담 및 치료를 시작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물론 블랙아웃 현상 자체가 생긴 것부터 뇌가 손상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만, 블랙아웃을 경험한 후 힌트를 줘서 생각이 났다면 그나마 다행인 수준인 것이지, 정상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이미 뇌손상이 일어나고 있으니 절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알코올성 치매 치료법, 일상생활 속 알콜성치매 예방수칙

1. 한번 마실 때 소주 3잔, 와인 2잔 미만으로 알코올 섭취량을 감소한다.

 

2. 두뇌활동을 할 수 있는 취미 생활을 늘린다. (외국어 공부, 퀴즈풀이 등)

 

3. 주변 사람들과 자주 만나는 등 공동체 모임을 즐긴다.

 

4. 기름진 음식과 짠 음식을 피한다.

 

5. 하루 30분 가벼운 운동을 매일 한다.

 

알콜성 치매 검사

알콜성 치매 검사는 정신건강의학과 외래를 방문하여 진료를 보고 전문의의 판단 하에 심리검사를 의뢰하여 판정할 수 있습니다. 의심 증상이 있으시다면 먼저, 외래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검사비용은 약 40~50만 원 내외로 예상됩니다.

 

 

이번 주 추천 포스팅

 

2020/07/01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안내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안내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안내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스트레스 테스트, 자가진단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스트레스에 대해 살펴본 후, 스트레스 �

mhsw.tistory.com

2020/06/27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1. 정신건강 문제 증가 포스트코로나 시�

mhsw.tistory.com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