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

분노조절장애 치료법, 증상, 테스트, 원인

by 정보알리미v 2020. 7. 5.

분노조절장애 치료법, 증상, 테스트, 원인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분노조절장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최근 뉴스를 통해 분노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해 사건, 사고, 범죄로 까지 이어지는 것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오늘은 이 분노조절장애의 치료법, 증상, 테스트, 원인 등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분노조절장애 치료법, 테스트, 증상, 원인

 

분노조절장애의 정의

충동조절장애(impulse control disorder)의 일종입니다. 분노조절장애라고 알려졌으나 정식 학술 명칭은 '간헐적 폭발 장애'(intermittent explosive disorder). 약자로 쓰면 IED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분노와 관련된 감정 조절을 이성적으로 할 수 없는 상태이며, 간헐적인 공격 충동이 억제되지 않아 실제 주어진 자극의 정도를 넘어선 파괴 행동을 저지릅니다. 이는 법적인 문제를 야기함은 물론이고 사회적으로 심각한 상황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분노조절장애의 원인

분노는 말과 행동이 돌발적으로 격렬하게 표현되는 본능적인 감정입니다. 과도한 스트레스에 장기간 노출되거나 가슴속에 화가 과도하게 쌓여 있으면 이것이 잠재되어 있다가 감정을 자극하는 상황이 생기면 화가 폭발하게 됩니다.

 

특히 성장과정에서 정신적 외상이 있을 경우 분노 조절이 더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분노는 표현하는 방식에 따라 드러내거나, 품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두 가지가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병적으로 분노가 표출될 때 분노 조절 장애라고 합니다.

 

이전에는 지나친 분노 억압으로 인한 울화병이 많았지만 지금은 지나친 분노 폭발로 인해 분노 조절 장애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분노 조절 장애는 충동적인 분노 폭발형과 습관적 분노 폭발형 크게 두 가지 양상을 보입니다. 충동형 분노 조절 장애는 도저히 화를 참을 수 없어 분노가 폭발하는 것으로 이 사람들을 흔히 다혈질이라고 합니다.

 

습관적 분노 조절 장애는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분노 표현 자체가 효과적이라는 것을 학습한 사람들로 목소리 크면 이긴다는 식의 경험을 통해 시간이 갈수록 분노 표출 빈도가 커집니다.

 

분노 조절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 감정 조절을 위한 약물을 복용하기도 하고 분노 조절 훈련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찾도록 합니다. 자신이 화난 것을 이야기하고 자신이 바라는 것을 주장하는 문제 해결식 분노 표현을 훈련받는 것이 좋습니다.

 

분노조절장애의 증상

1) 부당한 사건 생각하지 않으려고 해도 계속 떠오른다.

 

2) 부당한 사건에 대해 계속 몰입하게 된다.

 

3) 자주 욱하고 과민하고 쉽게 짜증이 난다.

 

4) 충동조절의 어려움을 느낀다.

 

5) 충동조절의 어려움을 느껴 기물을 파손하는 일이 생긴다.

 

6) 충동조절의 어려움을 느껴 신체적폭력 또는 언어적 폭력이 생긴다.

 

분노조절장애 치료법

 

1) 분노 폭발 역시 정신적 폭력이므로 ""나는 화를 조절해서 표현할 줄 아는 강한 사람이야""라고 자기 격려를 합니다.

 

2)멈춤 능력을 강화합니다. 분노 폭발은 자극에 대해 30초 안에 이루어집니다. 멈춤의 방법으로 타임-아웃을 들 수 있습니다.

 

3) 피해자"-"가해자"를 벗어나 문제 해결자가 되어서 자신이 피해자라는 마음에서 벗어나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떠올려 봅니다.

 

 

분노조절장애 테스트

분노조절장애를 자가진단 테스트하는 사이트 안내입니다. 재미 삼아 한번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총 13개의 문항을 통해 분노조절장애 테스트 자가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13개 문항이라 소요시간도 길지 않습니다.

 

아래는 사이트의 링크입니다. 

 

http://aiselftest.com/interexplosive/

 

 

분노조절장애검사

분노조절장애자가진단테스트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aiselftest.com

 

이상 분노조절장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대 사회가 빠르고 급변하다보니 우리의 감정이나 심리상태도 따라서 변화하는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의 감정조절의 어려움은 누구나 발생할 수 있고 가볍고 자연스럽게 지나갈 수 있으니 너무 염려하지 마시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한다면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물질적, 시간적, 사회적 비용의 최소화인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주 추천 포스팅

 

2020/07/01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안내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안내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안내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스트레스 테스트, 자가진단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스트레스에 대해 살펴본 후, 스트레스 �

mhsw.tistory.com

2020/06/16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2월 중순 이후부터 코로나가 실제적으로 체감되기 시작했습니다. 어느덧 6월이 되었��

mhsw.tistory.com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