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

정신간호학 실습, 실습지침서 등 실습 꿀팁 정리

by 정보알리미v 2020. 6. 14.

정신간호학 실습, 실습 지침서 등 실습 꿀팁 정리

 

정신간호학, 정신간호실습 지침서

 

안녕하세요? 친절한 정신건강사회복지사입니다. 오늘은 간호실습 중 정신건강의학과 실습. 정신간호학 실습, 실습 지침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려고 합니다. 각 기관에서 실습 시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실습지침을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크게 어려운 점 없이 상식적이고 기본적인 사항들이니 지나친 염려나 긴장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무엇보다 여러분들이 실습하는 기관이 병원이기 때문에 급성기 환자가 있는 곳이라 할지라도 약물치료를 잘 받고 있는 안전한 환자분들만 있습니다.

 

조금의 염려나 불안이 있는 곳은 치료 받지 않고 있는 지역사회에 있는 환자일지도 모릅니다. 정신과 환자분들은 꾸준히 치료만 받고 있다면 일반인보다 안정적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범죄율 더 낮습니다, 물론 치료를 받고 있지 않은 환자의 중 범죄율은 높습니다.)

 

자 그럼 오늘의 주제, 정신건강의학과 실습. 정신간호학 실습, 실습지침서 시작합니다!

 

정신간호학 실습지침 TIP,  슬기로운 정신간호 실습!

 

1. 기관마다 차이가 있을 순 있으나 남성, 여성 모두 외적인 모습을 깔끔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화장도 되며 지나치게 진한 화장, 이상한 화장(?)만 아니면 됩니다. 왜냐하면 정신과 환자분들 중 음성증상으로 인해 잘 씻지 않는 분, 씻지 않으려는 분들이 있어 이분들에게 적절한 개인위생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치료프로그램 중 사회기술훈련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만성질환으로 인해 인지기능, 전반적인 기능이 쇠퇴한 환자들에게 적절한 화장법을 알려주는 것도 좋은 주제일 수 있습니다. 부적절하게 화장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2. 이성 간에는 어떠한 신체 접촉도 하실 수 없습니다. 간혹 동성 간에도 신체접촉을 하지 않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벼운 악수, 하이파이브 조차도 의도를 가지고, 의미를 부여하는 환자들도 있을 수 있기에 어떠한 신체 접촉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동성 간에 면담 중, 대화 중 적절한 비언어적 태도는 있을 수 있으나 되도록이면 신체접촉을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3. 타과 실습과 다르게 환자분들에게 허락을 맡고 병상에 앉아 같이 이야기 나누는 것도 좋고, 대화할 수 있는 공간 어디에서든지 먼저 다가가 대화를 하며 말벗 서비스를 제공해주시면 좋습니다. 환자 분들의 어려움 중 하나가 "먼저 다가가 대화 하는 것"입니다.

4. 환자가 대화 도중 증상으로 느껴지는 내용에 대해서는 찬성, 동조해주거나 반대, 사실이 아니라고 이야기해주는 등 그러실 필요가 없습니다. 교과서에서 배우신 대로, 정신간호학에서 배우신 대로

"잘 모르겠지만 그렇게 느끼신 다면 무서웠겠어요" 등 감정에만 공감해주시면 됩니다.

 

5. 회진 시 함께 하시게 될 텐데, 회진 시에는 치료진의 질문 등 말의 내용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치료진의 비언어적인 태도도 집중해야 하고 무엇보다도 환자의 표정, 비언어적인 태도 등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기에 증상도 있는 등 질환의 특성을 파악하시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6. 치료프로그램도 관찰하게 될 텐데, 치료프로그램의 목적 중 하나도 집단 내에서의 환자분들 간의 역동, 증상 관찰이 있습니다. 치료프로그램의 주제 활동뿐 아니라 그 안에서의 역동, 증상, 환자분들의 표정 등도 관찰하시면 질환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7. 마지막으로 다들 알고 계신 것처럼, 정신건강의학과는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보호사, 임상심리사 등 다양한 치료진이 팀워크로 일하는 곳입니다. 다양한 직군의 팀 협력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겸손한 태도로 서로를 존중하며 실습과정을 마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에 도움이 될만한 전자책입니다.

 

http://www.upaper.net/mentalhealthsocial/1133244

 

정신건강스토리

 

www.upaper.net

 

아래는 블로그의 추천 포스팅 입니다.

2020/06/25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및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이라는 주제로 함께 이야기 ��

mhsw.tistory.com

2020/06/16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2월 중순 이후부터 코로나가 실제적으로 체감되기 시작했습니다. 어느덧 6월이 되었��

mhsw.tistory.com

2020/06/27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1. 정신건강 문제 증가 포스트코로나 시�

mhsw.tistory.com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