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의 모든 것

실행증 정의 및 종류 등 총정리

by 정보알리미v 2020. 6. 15.

실행증 정의 및 종류 등 총정리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실행증이 무엇인지 정의 및 종류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실행증

 

실행증(失行症, Apraxia)이란


일종의 신체 현상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근육 약화, 실조증, 감각 상실 그리고 근긴장도의 장애 없이 목적 있는 운동 활동을 수행하지 못하는 것을 지칭합니다.

 

따라서 실제로는 극명한 장애가 없음에도 신체 활동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실행증은 운동마비나 운동장애가 아니면서 행위를 이해하지 못하며, 또 수의적 행위가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실행증은 실어증, 실인증과 함께 대뇌의 국소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실행증은 실행-실인증으로도 불리듯이 실인증과의 구별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실행증의 종류



사지 운동성 실행증 : 실행증과 마비의 중간 이행 단계의 상태입니다. 환자는 행위의 의미는 이해하고 있지만, 그에 대한 분석과 종합이 불가능하며 합목적적 운동이 불가능합니다.

관념 운동성 실행증 : 개개의 부분적인 행위는 가능하지만, 운동의 순서에 혼란이 일어납니다.

구성 실행증 : 이는 임상에서 가장 많이 보는 것으로 개개의 운동의 실행증이 아니고 외부공간 또는 신체 공간에 맞도록 하는 구성 행위에 장애가 생기는 것입니다.

 

토막 쌓기로 물건의 모양을 만드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두정부에서 후두부로 이행하는 부위의 손상 때문으로 생각되어집니다.

착의 실행증 : 이는 관념 운동성 실행증과 달리 뇌의 비 우세 반구의 두정엽-후두엽에 병소가 있을 때 나타나는 것으로 의복을 입거나 벗는 것이 불가능해진 상태입니다.

 

실행증의 원인


실행증은 대체로 두정엽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거나, 이러한 두정엽을 뇌의 다른 부위와 연결하는 신경 경로가 손상될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영역들은 학습된 동작 순서에 대한 기억을 저장합니다. 비교적 드문 편이지만 뇌의 다른 영역이 손상을 입을 때 실행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손상은 뇌졸중, 뇌종양, 두부 손상 또는 치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행증의 증상


실행증 환자들은 간단한 숙련 작업 또는 복잡한 작업을 완수하는 데 필요한 일련의 동작을 기억하거나 수행할 수 없으며, 다만 해당 작업을 수행할 신체적 능력은 갖고 있으며 해당 작업의 개별 동작들을 수행할 수는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실행증 환자들은 옷의 단추를 잠그는 일련의 동작들을 수행할 수 없으며, 다만 그들의 손은 이러한 일련의 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 신체적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환자들은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언어 실행증이 있는 사람들은 말의 기본적인 소리 단위들을 발성할 수 없는데, 그 이유는 말을 하는 데 필요한 근육 동작을 시작, 조정 또는 순차 진행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실행증의 일부 형태는 특정 작업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면, 실행증 환자들은 그림 그리기, 메모 쓰기, 윗옷 단추 잠그기, 신발끈 묶기, 전화기 들기 또는 악기 연주 등의 작업 중 어느 한 가지를 수행할 능력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실행증의 진단


실행증을 진단하기 위해 의사들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학습된 작업들(예: 양치질, 가위질 또는 드라이버로 나사 감기/풀기)을 수행하거나 흉내낼 것을 환자에게 요청합니다.

 

또한 의사들은 실행증의 증상이 근쇠약 또는 근육이나 관절에 생긴 어떤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신체 검사를 실시합니다.

의사는 식기 도구를 이용한 식사, 식사 준비 및 글쓰기 등 일상적인 활동을 환자 개인이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를 실행증 환자의 가족들 또는 간병인들에게 질문합니다.

 

몇몇 표준 뇌기능 검사(신경정신학적 검사)를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들은 특정 동작(예: 손을 흔들거나 망치를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줌)의 수행에 관한 질문 및/또는 요청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뇌손상의 원인을 확인하려면 컴퓨터 단층촬영(CT) 또는 자기공명영상(MRI) 등의 영상 검사 및 다른 검사들을 실시합니다.

 

실행증의 예후


원인에 따라, 실행증이 있는 사람 중 일부는 계속 기능을 상실하고 의존적이 되어, 일상 활동에 도움과 약간의 감독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뇌졸중으로 실행증이 초래될 경우에는, 계속 기능을 상실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심지어 다소 호전될 수도 있습니다.

 

 

실행증의 치료


가능한 경우, 실행증을 유발하는 장애를 치료합니다. 실행증에 대한 특정한 치료는 없습니다. 물리 요법 및 작업 요법은 실행증에 걸린 일부 환자들이 그들의 기능 상실을 보상하는 방법을 익히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요법들은 주로 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 환자들의 신체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장치들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언어 치료사는 언어 실행증 환자에게 소리 패턴을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연습하도록 요청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언어 실행증이 중증일 경우, 문자나 그림판 또는 키보드나 메시지 디스플레이가 있는 전자 통신 장치를 사용하도록 교육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식물 상태로부터의 회복 가능성은 뇌 손상의 원인과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원인이 뇌졸중이나 심장 정지인 경우보다는 두부 손상, 가역적 대사 이상(저혈당 등) 또는 약물 과다복용인 경우 일부 회복이 더 잘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실행증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최신정신의학에서 실행증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하게 하고 있으니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실행증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향상되는 시간을 가졌던 것 같고,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 및 진료를 통해 정확하게 진단,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추천 포스팅을 안내합니다.

 

2020/06/25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및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이라는 주제로 함께 이야기 ��

mhsw.tistory.com

2020/06/27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11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1. 정신건강 문제 증가 포스트코로나 시�

mhsw.tistory.com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