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건강정보의 모든 것

크론병 증상, 치료, 좋은 음식 등 총 정리

by 정보알리미v 2020. 8. 23.

크론병 증상, 치료, 좋은 음식 등 총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크론병이란 무엇인지, 초기 증상 및 증상에 대해, 좋은 음식 등 치료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크론병 초기증상

크론병이란?

 

크론병은 자가면역질환의 한 종류이고 구강에서 항문을 동일한 소화기관 다 함께 침범할 수 있는 염증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대장과 소장 사이에 일으키는 이럴 경우가 많고 대장, 소장, 회장 말단부 등 여러 가지 범위에서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크론병은 아직 우리나라에는 생소한 이름이지만 서양에서 흔하게 발병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는 약 2000년도 초반에 발병률이 높아졌는데요, 20대와 30대의 젊은 층에서 더 발생 실행하는 편이며 수술을 받아 치료를 마친 그 이후도 약 60% 정도는 다시 재발할 수 있는, 재발의 위험성이 높은 질환 중 하나입니다.

 

크론병의 원인이 분명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패스트푸드 등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과 음주, 흡연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흡연의 경구 발병률, 재발률을 몇 배 이상 높인다고 하니 이번 기회에 금연을 고려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크론병 증상

크론병은 장을 비롯한 소화기관에 염증이 생기는 만기 질환이라고 합니다.. 손쉽게 말하면 장에서 계속 비정상적인 염증 반응이 일어나서 배가 아프고 설사하는 등의 양상을 말합니다.

 

크론병은 개개인마다 증상이 다르고 사람마다 고통을 느끼는 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증상도 조금은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와 과로가 여러 직장인들에게 더 나타나는 증상인데, 얼마 전 소아와 청소년 사이에서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소아 청소년의 경우 꾀병이나 신경성으로 가볍게 넘기기 쉽다고 합니다. 소아환자의 이럴 경우 발견과 적절한 치료의 시기가 늦어지면 다른 염증 및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고 합니다. 

 

소아청소년의 경우 정확한 원인을 밝혀지지 않았으나 장내 미생물의 이상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 소인, 환경적인 요인을 간과할 수 없다고 합니다.

 

환경적인 원인으로는 빠르게 먹는 식습관, 패스트푸드, 탄산음료 등 서구화된 식습관이나 규칙적이지 않은 식사습관 등이 있습니다.

 

 

크론병 초기증상

 

크론병 초기 증상으로는 설사 및 복통, 식욕 감퇴, 미열 등이 해당됩니다. 드물게 관절염, 포도막염, 피부 증상, 섬유화 등이 일어나 담관 벽이 두꺼워지면서 담관이 좁아지거나 신장 결석 등의 장 외의 증상도 비교적 자주 나타납니다.

또한 항문 쪽에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루, 치핵 등의 변화가 있을 시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하게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크론병 검사 및 치료

 

크론병의 대표 증상인 설사와 복통은 장염,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 수 여러 질병에서도 나타나기에 한 가지 방법만으로 당장 진단할 수 없고 많은 검사를 시행합니다.

 

환자의 병력을 듣고 진찰 후 혈액 검사, 대변 내 세균 배양 검사, 위장 및 대장 내시경 검사, 영상학적 검사 등으로 장의 내부를 관찰하고 조직검사를 시행해 맞지 않는 질병의 가능 한성을 배제해 나가는 방식으로 진단합니다.

 

보통의 경우 크론병 환자들은 내시경 검사에서 장을 따라 길게 나타나는 종주 궤양과 조약돌 형태의 점막이 관찰되며, 형태가 일정하지 않은 아프타 궤양이 보일 수 있습니다.

 

크론병 치료는 완쾌보다는 질병의 실행을 막고, 환자가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증상 완화를 목적으로 합니다.

 

염증을 동반 실행하는 자가 면역성 질환이기에 면역조절제와 항염증제로 치료하고, 내과적 치료가 차도가 없을 이럴 경우와 천공, 과다 출혈, 농양, 주공 등의 합병증이 보이면 수술적 치료를 받습니다.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치료를 받아야 할 사람은 전체 크론병 환자의 절반이나 그 이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 조직 검사, 영상 검사, 임상 평판을 종합해 크론병으로 최종 진단받은 후 산정 특례가 적용되어 의료비 경감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5년 이후 재가입 시에는 다시 검사하지 않고 전문의의 소견, 진단으로 재판정받으실 수 있습니다.

 

 

크론병에 좋은 음식

 

마그네슘과 칼륨이 풍부한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와 비타민, 아연을 많게 함유하고 있는 굴 등이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와 브로콜리 등의 채소류도 크론병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라이코펜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 실행하는 데 원조를 주고, 브로콜리는 장 건강, 면역력을 높이겠은 데 원조를 줍니다.

강황 두부도 크론병에 좋은 역할을 실행하는 음식인데, 강황은 커큐민 성분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강황을 요리에 활용할 때는 맵고 자극적이지 않게 조리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부는 소화가 잘 되며 소화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 보탬이 될 수 있습니다.

 

크론병이 있을 때 조심해야 하는 음식들도 있습니다. 크론병은 지방 지역이 여러 육식, 유제품, 자극이 강력한 향신료 등은 피해 주셔야 합니다. 그뿐만 아닌 크론병을 악화시킬 수 있는 알코올, 별다방인, 탄산음료도 피해 주셔야 실행하는데요. 되도록 기름기가 적고 지방 지역이 여러 육류 대신 다음과 같은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살코기나 등 푸른 생선, 닭 가슴살 등을 위주로 섭취하신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래는 추천 포스팅을 안내합니다.

 

2020/06/25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및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종식 예상 시기는?이라는 주제로 함께 이야기 ��

mhsw.tistory.com

2020/06/16 - [정신건강의 모든 것] -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코로나 2차 대유행 팬데믹 준비 : 정신과적 시선으로 안녕하세요? 정신건강 스토리입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2월 중순 이후부터 코로나가 실제적으로 체감되기 시작했습니다. 어느덧 6월이 되었��

mhsw.tistory.com

 


"); wcs_do();